홍콩에서 인기라는 한국 맥주

조회수 2019. 8. 30. 15:35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홍콩인들이 좋아하는 맥주 특징은?

국내 맥주의 수출이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국내 맥주 수출액은 1억5444만달러로 2017년과 비교해 37.3% 증가했습니다. 

최근 3년간 전년 대비 수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2016년 7.6%에서 2017년 23.8%, 2018년 37.3%로 고공행진입니다.


출처: 123rf
출처: 123rf
홍콩 시장에서도 한국산 맥주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어요. 기름지고 강한 음식맛을 가진 홍콩에서는 깔끔하고 청량하며, 가벼운 맥주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편입니다.
출처: 123rf
게다가 최근 불어닥친 한류 영향도 맥주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죠.
출처: 123rf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맥주는 최근 3년간 홍콩에 수출된 한국 농식품 품목 3위(농식품수출정보 KATI) 안에 들고 있으며, 지난해 수출액은 전년 대비 4.2% 증가한 3600만 달러(한화 약 437억 원)규모입니다.
출처: 블루걸
10년간 홍콩 내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블루걸’의 경우 홍콩 브랜드의 맥주이긴 하나, 한국의 오비맥주가 1988년부터 홍콩 젭슨 그룹과 계약을 맺고 주문자생산방식(ODM)으로 수출하는 한국산 프리미엄 맥주입니다.
출처: aT
또한 지난해 판매금액에 따른 순위 10위권안에는 하이트 진로(Hite Jinro)의 ‘하이트’ 맥주가 10위에 들면서 최근 3년간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어요.
출처: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지난해부터 홍콩의 저가 가격대 맥주 시장을 이끌어왔습니다. 가벼운 맛과 상대적으로 낮은 알코올 도수로 하이트 맥주는 강한 맛의 아시아 음식과 잘 어울린다는 평을 받고 있어요. 홍콩의 대다수 뷔페식 식당에서는 하이트 맥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aT
지난해에는 홍콩의 번화가인 란콰이퐁 (Lan Kwai Fong)에 첫 번째 하이트 매장을 열었으며 이는 홍콩 내 맥주 시장의 입지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어요.
출처: 하이트진로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는 오는 2023년까지 하이트 진로의 홍콩 내 시장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출처: 123rf
홍콩인들은 알코올 도수 5% 이하의 라거 맥주처럼 알코올 도수가 낮고 청량감이 있는 맥주를 선호하는 성향이 높습니다.
특히 최근 무제한 뷔페식 식당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의 라거맥주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뷔페식 식당은 한국식 바비큐, 일식, 중식 등 아시아 음식을 제공하며, 아시아 음식은 가벼운 맛의 라거 맥주와 잘 어울립니다. 최근 홍콩의 이러한 트렌드는 청량감 있는 저알콜 한국산 맥주가 진출하기에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