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숙취해소엔 무조건 라면?, 숙취해소 도와줄 음식들

조회수 2017. 12. 3. 09:22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주범인 아세트알데히드를 깨 부셔라!!

어제도 달리셨나요? 연말결산을 하듯 각종 모임이 시작되는 때입니다. 송년회 날짜 조율에 스케줄러가 엉망진창이 되는 사람들도 적지 않은데요. 송년회 문화가 예전보다 변하긴 했어도 ‘송년회=술자리’ 공식도 여전합니다.


여럿이 모여 마실 때는 즐겁기만 하지만 다음날 아침만 되면 두통과 구토, 속쓰림이 몰려오지요. “내가 미쳤지”하는 자괴감도 머릿 속을 스치구요. 


잦은 송년회로 인해 숙취로 고생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숙취는 알코올에 함유된 아세트알데히드 성분때문에 생깁니다. 이를 빠르게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하면 숙취로 고생할 일이 없는데요. 


숙취가 심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콩나물해장국같은 얼큰한 국물 음식이지요. 물론 아스파라긴산이 포함된 콩나물은 숙취에 좋습니다. 


그런데 술을 많이 마시면 일시적으로 혈당이 떨어지면서 심한 공복감을 느껴 라면을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의외로 술 마신 다음날 컵라면이나 라면으로 숙취해소를 한다는 이들이 꽤 있습니다.  



하지만 라면처럼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오히려 위에 부담을 줍니다. 자극적인 라면이 술로 손상된 위에 악영향을 미치고 지방 함량이 높아 소화도 잘 되지 않습니다. 만약 라면 국물로 해장 효과를 봤다면, 이는 일시적입니다.

해장국같은 얼큰한 국물이 아니더라도 숙취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을 줄 음식들을 찾아봤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1. 달걀 


달걀에는 다량의 시스테인이 함유돼있습니다.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돕는 아미노산입니다. 음주 전 달걀 한두 개를 먹어도 좋지만, 술마신 다음날 스크램블 에그나 삶은 형태로 섭취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토스트로 먹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토스트 빵에 함유된 탄수화물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출처: 리얼푸드

2. 바나나


바나나는 알면 알수록 신통방통한 과일입니다. 근육이완제인 마그네슘이 풍부해 눈꺼풀 떨림 증상에도 좋고, 수면 촉진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풍부해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됩니다. 심지어 숙취에도 좋습니다. 



이러니 반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바나나에는 다량의 칼륨(335mg)이 함유돼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우리 몸은 칼륨을 많이 배출하는데요. 바나나 섭취로 칼륨을 보충할 수 있게 됩니다. 또 두통과 복통 완화는 물론, 음주 뒤 구토 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술을 마신 이후 바나나를 섭취하거나 꿀과 우유를 넣어 바나나쉐이크를 만들어 마시면 좋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3. 꿀


신이 내린 자연식입니다. 꿀은 과당을 함유하고 있어 술 마신 이후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꿀에도 칼륨이 함유돼있어 알코올 섭취로 빠져나간 칼륨 보충에 도움이 되고요. 숙취가 심한 사람들은 상태가 호전될 때까지 20분에 한 번씩 2~6 티스푼씩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꿀물로 만들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꿀물에 레몬을 뿌려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레몬이 몸의 균형을 되찾아주고, 산도 수치 조절을 돕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4. 아몬드


아몬드는 인디언들의 해독제로 유명합니다. 아몬드의 경우 간 기능을 향상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아몬드에 함유된 이로운 성분들이 당질 및 지질의 대사를 상승시켜 체내 알코올의 분해 속도를 높입니다. 

출처: 리얼푸드

5. 코코넛


다량의 칼륨이 함유된 코코넛 역시 숙취로 인해 축 처진 몸을 정상으로 되돌리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숙취로 인한 갖은 통증을 진정시키는 데에는 코코넛 열매가 좋습니다. 코코넛은 전해질을 충족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고, 또 알코올로 인해 건조해진 우리 몸에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줘 숙취에 시달리지 않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코코넛의 경우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국내에선 구입과정도 쉽지 않아 접근성이 떨어지는데요. 최근 국내외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코코넛 워터 형태로 마신다면 술자리도 든든햐집니다.

출처: 리얼푸드

6. 토마토


토마토에는 비타민, 미네랄, 효소, 과당까지 함유하고 있어 숙취해소에 탁월합니다. 특히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돕는 데에 많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구연산은 술 마신 다음날 속쓰림을 완화해줍니다. 술 마신 다음날 갈아만든 토마토 주스 한 잔이면 활기찬 하루가 가능합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