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껍질도 씨도, 버릴 게 없는 여름과일 '수박'

보관방법도 알려줌.

51,15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여름 과일’ 수박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최근 마트에는 다양한 종류의 수박이 눈에 띄고 있는데요. 전통적인 수박은 물론 1인 가구가 늘고 있는 변화에 발맞춰 크기가 작아진 애플수박이나, 다채로운 색상의 컬러 수박이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수박은 사실 껍질부터 씨까지 버릴 것이 없는 과일입니다.

■ 수박은 뭐가 좋을까?

출처@JillWellington

수박 100 g은 31㎉로, 비타민C는 6㎎, 비타민E는 0.15㎎, 칼슘은 4㎎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칼륨은 102㎎이나 들어 있어 우리 몸속 노폐물 배출에 이롭습니다.

 

수박이 여름철에 꼭 필요한 과일인 이유는 수분 공급에 탁월하기 때문이다. 수박의 수분 함량은 무려 93%니 된다. 영양 저널(The Journal of Nutrition)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가벼운 탈수증을 가진 여성들은 두통, 집중력 저하, 피로감, 그리고 더 나쁜 기분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수박은 수분 공급을 통해 이 같은 증세를 완화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출처@Petrucy

게다가 수분 함량이 높은 만큼 이뇨작용이 뛰어납니다.


아미노산 계열인 시트룰린(Citrulline) 성분은 단백질을 요소로 바꿔 소변으로 배출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내의 암모니아와 함께 독성 화합물 배출과 우리 몸에 쌓이는 독소로 인해 생긴 붓기 해소를 돕습니다.


■ 껍질과 씨도 버리면 안 되는 이유

출처@PublicDomainPictures

수박 껍질과 씨는 버려지기 일쑤지만, 알고 보면 깜짝 놀랄 만한 이점들이 많습니다.

 

수박 껍질은 근육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출처@EliasSch

농업식품화학지(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에 게재된 스페인 연구에 따르면 수박 주스는 힘든 운동 후에 근육 진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운동 1시간 전에 16온스 이상의 수박주스를 마신 운동선수의 경우 운동 1일 후 나타나는 근육 통증과 심장 박동수가 적었습니다.


연구팀은 수박껍질에 풍부한 시트룰린 성분이 혈관을 이완해 동맥 기능 개선과 혈압 안정, 근육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출처@segobou

수박씨는 모든 씨앗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은 씨앗이며,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이 많이 함유돼 있어 체지방의 축적을 막아줍니다. 리놀렌산은 특히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수박씨는 또한 염증의 진정작용에 탁월해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주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구충 작용을 하는 쿠쿠르비타신이 풍부해 배앓이가 잦은 아이들의 기생충 예방에도 좋습니다.

 

수박씨는 그냥 먹으면 소화가 되지 않습니다. 수박씨를 모아 잘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한 후 마른 팬에 바삭하게 볶아 먹으면 재밌는 식감의 간식으로 만들어집니다. 볶은 수박씨는 차로 끓여 마셔도 좋습니다.

 

■ 수박 보관법

출처@ponce_photography

수박은 대체로 랩에 씌워 보관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잘못된 보관 방법입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반으로 자른 수박을 랩으로 포장해 7일간 냉장보관한 경우 표면부의 최대 세균수는 1g당 42만 마리로, 초기 농도 대비 약 300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는 배탈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양입니다.

 

출처@Skitterphoto

수박은 깍둑썰기한 뒤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1주일간 보관할 경우 평균 세균수는 1g 당 500 마리 정도였습니다.

 

수박의 세균 농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절단 전 깨끗하게 세척하고, 절단 후에는 가급적 당일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랩으로 포장한 경우라면 수박 표면을 최소 1cm 이상 잘라내고 섭취합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