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슈퍼 영양소' 비타민D, 과연 좋기만 할까?

당뇨, 비만, 우울증에도 좋다지만...

2,70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으로 꼽히는 것은 바로 '비타민D'입니다.

비타민D는 당뇨, 우울증, 비만, 골다공증 등 각종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슈퍼 비타민'으로 알려져있었는데요.

최근 놀라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출처123RF

미국의사협회지 JAMA에 게재된 캐나다 캘러디 의과 대학에서 3년간 진행한 연구인데요. 연구에선 고농도의 비타민D의 섭취가 골밀도와 골강도에는 효과가 없다고 확인했습니다.

연구에선 비타민D 농도 증가가 골밀도와 뼈 강도를 증가시키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55세~70세 사이의 성인 30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연구 대상자의 1/3은 하루 400IU의 비타민D를 제공받았고, 1/3DMS 4000IU, 나머지는 1만 IU의 비타민D를 제공받았습니다.


출처123RF

연구진은 엑스트림(Xtreme) CT로 불리는 허리와 발목의 CT 스캔 방법을 통해 대상자들의 골밀도와 뼈 강도를 측정했습니다. 또한 이중 X선과 흡광분석법(DXA)을 이용해 뼈 밀도를 측정했습니다. 


연구 대상자들은 6, 12, 24, 36개월 마다 뼈 밀도와 뼈 강도를 측정했고요. 연구진은 그들의 비타민D와 칼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6, 12, 24, 36개월 마다 공복 혈액 샘플을 채취했습니다. 1년에 한 번 소변도 채취했습니다.

뼈 무기질 밀도(BMD)는 뼈 일부분에서의 칼슘과 기타 무기질 농도를 측정해 결정했습니다. 낮은 벼 밀도는 더 큰 뼈 골절의 위험을 초래했습니다.


출처123RF

연구 결과 모든 대상자들은 연구기간 동안 DXA로 측정한 BMD 결과가 완만하게 감소했으며, 그룸 간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엑스트림(Xtreme) CT로 측정한 BMD는 세 그룹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3년 동안 400IU 그룹은 1.4%, 4000IU 그룹은 2.6%, 1만 IU 그룹은 3.6%에서 BMD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과는 예상과는 정반대였습니다. 권장량 이상의 비타민D가 골밀도를 증가시키지 않는다는 거죠.


출처123RF

두 번째 연구에선 고농도 비타민D의 잠재적 안정성 우려를 드러냈습니다.

고동도의 비타민D(4000IU, 1만 IU)를 제공받은 그룹은 그 이하로 제공받은 그룹보다 칼슘 과다 요증이 더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칼슘 과다 요증은 87명의 대상자에게서 발생했습니다. 400IU그룹에선 17%, 4000IU 그룹에선 22%, 1만 IU그룹에선 31%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렇게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발견한 것은 고농도의 비타민D 섭취가 뼈에 좋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하루 400IU의 비타민D가 합리적 용량이다. 4000IU나 그 이상 농도의 비타민D는 권장되지 않는다."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