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건강한 사람에겐 칼슘, 비타민D 보조제 효과 없다?

굳이 안 먹어도 된다

3,72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요즘 어떤 종류의 '영양제' 혹은 '비타민'을 드시고 계신가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현대인은 각종 비타민을 비롯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데 많은 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홈쇼핑만 봐도 채널마다 다양한 건강보조식품을 판매하고 있고요.


출처@frolicsomepl

그런데 건강한 성인들에겐 이러한 보조식품들이 딱히 필요하지 않습니다. 특히 현대인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성분으로 꼽히는 비타민D와 칼슘이 그렇습니다.

호주 의학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노령층에개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권고되는 칼슘과 비차민D가 건강한 성인에게는 거의 효과가 없다는 점이 확인됐습니다. 

출처123RF

연구진은 칼슘과 비타민D 보조제가 건강한 노인층 성인에게는 골절 위험을 감소시키거나 골밀도 향상 효과가 거의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비타민D 부족이 아닌 데도 성인이 비타민D를 보조제로 섭취하는 것도 효과가 거의 없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출처@Val-gb

연구진은 이 연구를 토대로 "감염되지 않은 사람에게 항생제가 효과가 없듯이, 결핍 증상이 없는 사람들이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은 어떤 효과도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를 진행한 오클랜드 대학의 이언 레이드 교수는 "칼슘 보조제를 섭취하는 것은 뼈를 튼튼하게 할 것이란 믿음 때문이나 실질적인 골절에는 큰 차이를 못 준다"고 말했습니다. 

출처@11165576

또한 연구에 따르면 칼슘 보조제는 변비, 신장 결석을 초래할 수 있고 심장 발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에 연구진은 "칼슘 보조제는 위장 증상과 관련된 경우가 많았으며 복주 증상으로 인해 병원 진료 가능성을 두 배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지적했습니다.

출처@skeeze

하지만 비타민D 보조제는 건강상의 부작용을 거의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다른 연구에선 고용량으로 비타민D를 먹을 경우 낙상과 골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증거가 나오기는 했습니다.

레이드 교수는 "칼슘과 비타민D 보조제는 비타민 결핍이 있는 사람에게만 효과가 나타나고, 건강한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다"며 "비타민D 결핍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는 칼슘과 비타민D 보조제 사용이 적절하다, 비타민D 수치가 적당한 사람에겐 약 효능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