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미국에서 인기라는 한국 두부..왜?

조회수 2019. 1. 14. 09: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시장 점유율이 80% 육박

요즘 미국에선 아시아 음식의 인기가 무척이나 높아지고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생소했던 식재료들이 미국인들의 식탁 위에서 조금씩 자리를 넓혀가는 추세입니다. 한식도 상당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아시아 음식 중 하나인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나 인기라는 식재료가 있습니다. 

우리에겐 너무도 흔한 두부.

이 두부가 요즘 미국에서도 인기입니다. 특히 '한국 두부'가 인기입니다.

미국 두부 시장에서 영예의 1위를 차지한 곳은 바로 국내기업 풀무원입니다. 


풀무원USA의 두부 매출은 해마다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처: 풀무원
풀무원에 따르면 풀무원USA의 2018년 두부사업 매출이 8800만 달러(한화 약 988억 원)를 달성해 전년대비 11.1% 성장했습니다.

이로 인해 풀무원USA의 미국 전체 두부시장 점유율은 2018년 12월 기준 73.8%(닐슨데이터)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풀무원USA

흥미로운 것은 두부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동아시아에서 두부시장이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과 비교해 새로운 시장이나 다름없는 미국에서 두부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풀무원 두부는 어떻게 미국 현지인들을 사로잡았을까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미국에서 두부가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은 최근 확산되고 있는 채식 식단의 영향 때문입니다. 채식은 물론 식물 기반 식단은 2019년 미국에서 가장 인기를 모을 식단으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이로 인해 식물성 단백질을 찾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고 있는 거죠.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실제로 지난 몇 년간 미국에서 식물 기반 식품 시장의 성장은 빠르게 진행됐습니다. 


시장 조사 전문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 6월부터 2018년 6월까지 미국의플랜 베이스드 식품 시장의 매출은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2018년 플랜-베이스드 식품 시장은 약 33억 2700만 달러(3조 7642억 원)규모에 달했죠.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조사 결과 업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분야는 유제품의 대안 식품(Other dairy alternatives) 부문이었고요. 무려 50%의 성장률을 기록했죠. 더불어 두부와 템페(Tofu and Tempeh) 매출도 11%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또 다른 조사도 있습니다.

식물성단백질을 활용한 육류대체(Meat Substitutes) 시장이 2018년 43억 달러에서 2023년까지 연평균 6.8% 성장하며 6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즈(Financial Times)도 지난해 12월 보도에서 마켓앤마켓 자료를 인용해 육류대체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보도했는데요. 그 중에서도 ‘두부’를 가장 성장가능성이 큰 식품으로 주목했습니다. 글로벌 두부시장 규모는 2018년 약 20억 달러로, 2023년에는 약 27억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미국의 리서치앤마켓은 2018년 보고서(Global Tofu Market)를 통해 글로벌 두부시장이 오는 2023년까지 연평균 4.05%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 시장을 바로 한국 두부가 견인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풀무원의 두부가 미국인의 식탁에 오를 수 있었던 데에는 그들만의 전략이 있었습니다. 


풀무원USA는 2016년 미국 두부브랜드 나소야를 인수한 이후 교민과 아시아계를 상대로 한 마케팅에서 벗어나 주류 미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두부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왔습니다. 

출처: 풀무원USA

풀무원은 두부의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해 한국을 중심으로 미, 중, 일 3개국에서 글로벌 소이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미국 LA에 있는 연구소에서는 현지인 입맛과 취향에 맞는 두부제품 개발에 주력하여 그 동안 20여종의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출처: 풀무원USA

미국 현지화 전략으로 탄생한 대표적인 제품들이 있습니다.


▲두부의 단백질 함량을 일반제품보다 1.8배 이상 높인 '하이 프로테인 두부(High Protein Tofu) 


▲경도를 국내 두부보다 2~4배 높여 물성이 단단한 '슈퍼 펌 두부'(Super Firm Tofu) 


▲서양인들이 싫어하는 비린 콩냄새를 없애고 소스를 넣어 구운 다양한 시즈닝 두부 


▲두부를 큐빅모양으로 잘라 바로 먹을 수 있도록 한 토핑용 두부 


▲햄버거에 넣는 패티 형태의 두부


출처: 풀무원USA

이 두부들은 워터팩(Water Pack)에 들어있는 포장두부와 달리 진공포장돼 있어 용기에서 물을 빼지 않고도 바로 요리에 사용할 수 있게 양념을 하거나 오븐에 구워 편의성을 높인 제품들입니다.  

이 다섯 가지 제품을 기반으로 풀무원USA는 전년 대비 9.3%의 성장률을 기록하게 됐습니다. 

국내와는 달리 바로 먹을 수 있는 '완조리 두부'를 출시한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미국 주류 마켓의 소비자들은 대부분 두부 조리법을 잘 모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전략이 통하기 시작하며 소비자들의 두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한국에서도 흔히 먹는 포장두부도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현지화 제품과 함께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포장두부(Water Pack Tofu)도 미국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풀무원USA의 포장두부 매출은 전년보다 10% 성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풀무원USA는 미국인들이 두부자체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1991년 풀무원의 미국 진출 초기와 비교하면 두부 소비 고객층은 변화를 거듭했습니다. 초창기 두부소비 고객은 대부분 교민과 아시아인이었으나 최근에는 미국 주류마켓 판매 비중이 8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머지 20%는 LA한인타운과 같은 아시아인 거주 지역 마켓에서 이뤄지고 있다고요.


미국에서 한국 두부가 성공을 거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풀무원USA측은 “미국 현지의 냉장유통온도 기준인 5℃(한국은 10℃ 기준)에 맞춰 제품을 개발하여 두부의 유통기한을 국내 14일보다 4배 이상인 60일로 늘려 두부를 미국 전역에 유통하고 있는 것도 두부시장확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