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지긋지긋한 아토피 증상, 대체 뭘 먹어야 할까

먹지 말아야 할 것. 먹으면 좋은 것

8,69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인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는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알레르기도 마찬가지죠.

출처123rf

특히 어렸을 때 아토피를 경험한 경우가 있다면 성인이 되면서 재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출처123rf

주로 처방되는 국소용 스테로이드제는 피부가 얇아지거나 혈관이 확장되어 이차 감염이 발생하는 등 부작용이 뒤따르기도 하는데요. 부작용 없이 발병원인을 치료하는 새로운 치료법이 요구되는 시기입니다.

출처123rf

이런 가운데 최근 아토피나 알레르기 피부질환에 치료효과를 보인 나물이 있다고 알려져 화제를 모았죠.

출처ytn

바로 이것입니다. 얼핏 취나물 같기도 한 이 나물. 이름은 쑥부쟁이로, 토종나물입니다.

출처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과 순천향대의 공동연구진에 따르면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넣은 생쥐에게 쑥부쟁이 추출물을 4주 동안 먹인 결과,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빨간 반점이나 피부 건조 증상이 40%나 줄었습니다.

사람에 대한 임상 시험도 했는데, 알레르기 코 결막염을 앓던 환자는 6주 이후 재채기와 콧물, 코 가려움 증상이 개선됐다고 해요.

출처ytn
짝짝짝

우리가 먹는 다른 나물들도 아토피 증상완화에 좋습니다.

출처ytn

바로 정월대보름날 먹게되는 각종 나물들인데요.
신선한 채소 나물들은 부족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해주면서도 자극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출처123rf

다만, 나물을 무칠 때는 맵거나 짜게 하는 등 자극적으로 만들지 말고, 화학조미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볶음 등 기름을 사용한 나물 음식은 피하세요.

출처123rf

나물반찬과 함께 먹는 오곡밥 또는 잡곡밥도 아토피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오곡밥은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종합 영양식품으로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출처123rf

특히 아토피 환자들은 체내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곡밥은 생리적 기능을 활성화시켜 장기 기능을 개선해 체내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출처123rf

그 중에서 녹두와 팥은 해독작용이 있어 아토피 뿐 아니라 피부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많이 권하는 음식이죠.

출처123rf

미역, 다시마, 파래 같은 해조류도 아토피 증상완화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출처123rf

피해야 할 음식들도 있죠. 유제품이나

출처123rf

정제 밀가루가 들어간 빵, 파스타..

출처123rf

그리고 기름진 고기들은 피해야 합니다.

출처123rf

기름지고 달고 짠 패스트푸드대신 우리 전통의 나물. 그리고 잡곡밥이 차려진 한식밥상을 가까이하세요. 피부질환뿐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됩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출처123rf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