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 폭탄' 생크림 케이크 대신 쌀로 만든 시폰케이크 어때요?

조회수 2018. 12. 27. 16:3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집에서도 만들 수 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시끌벅적한 연말이 되면 예쁜 디자인의 케이크를 맛 볼 일들이 많으시죠? 요즘엔 소규모 베이커리에서 독창적인 디자인을 살린 케이크는 물론 호텔업계의 화려한 케이크까지 눈길이 가지 않는 곳이 없더라고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문제는 칼로리입니다. 입안에서 살살 녹는 케이크는 달콤한 부드러움에 기분까지 좋아지지만, 케이크는 달달하고 부드러울수록 더 높은 칼로리를 만듭니다. 


특히 케이크 시트인 ‘제누아즈’는 부드러운 맛을 위해 동물성 크림을 사용하고 있기도 하고요. 생크림과 휘핑크림 역시 지방함량이 높은 우유크림을 사용하죠.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케이크를 조금 더 가볍고 건강하게 먹으려면 내가 직접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나 밀가루 대신 쌀을 이용해 케이크나 연말연시 활용도가 높은 빵을 만든다면 더욱 건강한 디저트가 됩니다.

 쌀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미네랄 등 10가지 영양성분이 고루 들어있는 곡물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쌀에 들어있는 필수아미노산은 성장 발육을 촉진하고,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는 당뇨병과 고혈압 예방에, 인노시톨(Inositol)을 비롯한 항산화 성분은 지방간과 동맥경화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쌀빵은 밀가루로 빵을 만들 때보다 물을 10% 정도 더 넣어야 하며, 20초~30초 정도 더 반죽해줍니다. 최적의 반죽 온도는 밀가루보다 낮습니다. 쌀반죽의 중심 온도는 일반적으로 24℃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농촌진흥청은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쌀로 만든 각종 베이커리 레시피 세 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의외로 따라하기 쉽고, 재료로 쓰이는 쌀가루 역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재료에 쓰이는 쌀가루는 체에 한 번 걸러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 (1개 분량)

- 머랭: 달걀흰자 115g, 설탕5g


- 반죽: 쌀가루 90g, 달걀노른자 50g, 식용유 60g, 물 60g, 베이킹파우더 4g

출처: 농촌진흥청
① 달걀노른자에 설탕 45g를 넣고 중속으로 6분간 반죽한 뒤 식용유와 물을 넣어 4분간 고속으로 섞는다.
 
② 달걀흰자는 중속으로 5분간 믹싱한 뒤 설탕 60g를 넣고 고속으로 15분간 반죽해 머랭을 만든다(핸드믹서기 또는 휘핑기).
 
③ 체에 내린 박력 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①의 반죽에 섞은 다음 ②의 머랭을 두 번에 나눠 넣고 반죽한다. 반죽을 쉬폰 2호틀(지름 18㎝, 높이 8㎝, 기둥높이 11c에 담아 16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40분간 굽는다.

<재료> (5~6개 분량)  

쌀가루 200g, 버터 50g, 설탕 45g, 소금 2g, 달걀 60g, 베이킹파우더 4g, 우유 110g

출처: 농촌진흥청
① 먼저 버터를 부드럽게 푼 뒤 설탕과 소금을 섞고, 달걀을 2~3번에 나눠 넣고 설탕 입자가 다 녹을 때까지 고루 섞는다.
 
② 체에 내린 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섞은 뒤 우유를 넣어 반죽하고, 머핀틀에 반죽을 ⅔정도 채워 밑불 180℃, 윗불 200℃에서 20분간 굽는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출처: 농촌진흥청
출처: 농촌진흥청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