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피칸을 냉동보관해야 하는 이유

실온에선 피칸 속 지방이......
프로필 사진
RealFoods 작성일자2018.09.16. | 10,080 읽음

혹시 피칸을 한 번도 먹어보지 않은 분 계신가요?

출처 : @LisaRedfern

피칸은 미국, 중국에서 즐겨 먹는 견과류 중 하나인데, 사실 한국에선 인지도가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 


최근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르꼬르동블루에선 피칸 기술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이 자리엔 제과, 제빵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르꼬르동블루 출신으로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모였죠. 

출처 : 미국피칸협회 기술 세미나

이날 참석한 미국의 스타 영양학자 캐롤린 오닐 씨는 “피칸을 한 번도 먹어보지 않은 사람이 있냐“는 질문을 던졌죠. 


몇몇의 청강생들이 손을 들더라고요. 

출처 : @12019

피칸은 아몬드, 호두와 같은 전통적인 견과류의 인지도에 못 미치고, 브라질너트나 사차인치 같은 신흥 강자에게도 다소 밀렸던게 사실입니다. 그러다 최근 피칸의 ‘맛’ 때문에 국내에서도 새롭게 주목받는 추세입니다. 


출처 : @FlitsArt

미국 농무부 영양소 데이터 베이스에 따르면 피칸 100g은 691㎉로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19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견과류입니다. 


특히 칼슘이 무려 70g, 마그네슘이 121㎎(밀리그램), 칼륨이 410㎎, 셀레늄이 3.8㎍(마이크로그램), 엽산이 22㎎, 아연이 4.53㎎이 들어 있죠.

 

 

피칸의 일일 섭취량은 19개 정도입니다. 지방 함량이 높은 만큼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죠. 


여기에는 포화지방이 2g, ‘건강한 지방’으로 불리는 불포화지방이 18g이 들어 있습니다. 


 

또 피칸 1온스(28gㆍ약 19개)을 섭취하면 다른 단백질 식품군을 2온스(56g)를 섭취한 것과 같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출처 : 123RF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진 비타민 E에 들어 있는 감마-토코페롤(1온스 당 7㎎)을 견과류 중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 같은 항산화 성분이 노화를 늦추고 암, 심장질환, 치매와 같은 신경 질환 위험을 줄여줍니다.

출처 : 123RF

실제로 로마린다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선 실험 참가자들에게 피칸을 섭취하게 한 결과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E-감마 토코페롤이 두 배가 되고, 유해 산화제인 LDL 콜레스테롤이 최대 33%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출처 : 123RF

‘건강 간식’의 대명사로 부상하고 있는 피칸은 8월부터 2월까지 수확하지만, 보존기간이 길어 4계절 내내 먹을 수 있습니다.

 

피칸을 보관할 때도 노하우는 있습니다.

 

출처 : 123RF

미국피칸협회에 따르면 피칸은 밀봉된 비닐팩과 같은 밀폐 용기에 담아 저온에서 보관하면 오랫동안 신선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피칸을 실온에서 보관할 경우 피칸에 들어 있는 건강한 지방들이 산패된다. 때문에 실온 보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123RF

피칸을 가장 잘 보관하는 방법은 냉동 보관입니다. 


다른 음식의 냄새를 흡수하지 않도록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피칸은 물론 제거한 피칸 모두 밀봉 포장해 영하 0℃ 이하에서 냉동하면 2년 이상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출처 : @tseiu

껍질을 제거하지 않고 냉동 보관할 경우 4년 이상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해동 후 다시 냉동해도 피칸의 품질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출처 : 123RF

냉동 보관이 번거롭다면 냉장 보관도 가능합니다.


4℃ 정도에서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껍질을 제거한 피칸을 냉장 보관할 경우엔 6개월,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피칸을 냉장 보관할 경우에는 9~12개월간 신선함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더 많은 리얼푸드 기사 보기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미투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