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너무 많이 먹어 문제라는 '오메가-6' 많은 기름은?

조회수 2018. 6. 20. 13:42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여기 저기 또 참기름?

한국인이 많이 섭취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오메가-6 지방산! 


사실 한국인은 물론 전 세계 현대인의 오메가-6 지방산 섭취량은 과거에 비해 놀랍도록 늘었다.


출처: 캘리 피츠패트릭(Kelly Fitzpatrick) 박사
최근 한국을 찾은 식품 영양 컨설팅 업체인 '뉴트리 사이언스 솔루션'의 대표인 캘리 피츠패트릭 박사에 따르면 4만 년 전 인류의 초기 식단은 오메가-6와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 비율은 1:1 정도였다.

산업화 이전 시기에는 오메가-6 지방산과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 비율이 1:4 정도였으나, 산업화 이후 무려 16: 1~20:1의 비율로 역전됐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실제로 2006년 미국 영양 건강센터에서 발표한 논문에서도 오늘날 현대인의 식단에선 오메가-6 지방산과 오메가-3 지방산의 불균형이 두드러진다는 점을 지적했다
출처: 123RF
두 지방산 모두 적정량을 섭취했을 때에는 우리 몸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한다.
 
오메가-6 지방산의 경우 두뇌 기능은 물론 피부와 모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대사 조절 및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최근 연구에선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제 2형 당뇨병의 위험을 3분의 1이상 줄일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질환 예방을 위한 대표 영양소다.

미국심장협회는 일주일에 주 2회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 섭취를 권장한다. 심장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겐 하루에 1g의 EPA, DHA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동물성 오메가3 지방산을 말하는 EPA, DHA가 심장질환과 관련된 혈액지방인 트리글리세리드를 낮추기 때문이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문제는 지방산 분자가 이중 결합을 했을 때다. 미국 영양 건강센터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증 기능이 있지만, 오메가-6 지방산은 오메가-3 지방산의 작용을 억제하는 반대 성질을 가진다.

이같은 불균형으로 지방산 분자가 이중 결합을 하게 되면 활성산소의 연쇄 반응을 형성, 각종 신체 노화와 만성질환을 일으키는 세포 손상의 원인이 된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오메가-6 지방산과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는 1:4의 비율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오메가-3 지방산의 일일 권장량이 500~2000㎎임을 감안하면, 오메가-6는 125~500㎎ 정도다.

하지만 현대인의 경우 기름을 사용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있어 오메가-6 지방산의 섭취가 많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미국 식품매체 헬스라인에 따르면 경우 1인당 연간 콩기름 소비는 1967년 약 2파운드(약 900g)에서 1999년 11파운드(약 5㎏)로 늘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한국인의 경우 기름에 지지고, 볶고, 부치는 요리가 특히나 많아 오메가-6 지방산의 섭취 비율이 높다. 오메가-6 지방산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기름 사용을 줄이는게 답이다.
미국 POS 파일럿 플랜트 코퍼레이션에 따르면 흔히 쓰이는 식물성 기름 가운데 오메가-6의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은 해바라기 오일이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해바라기 오일에선 71%가 오메가-6 지방산인 것으로 나타났다. 옥수수 기름에는 57%, 콩기름과 목화씨유에는 54%, 땅콩기름에는 33%, 카놀라유에는 21%가 들어 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아마씨유에도 오메가-6 지방산이 18%가 들어있으나 모든 식물성 기름 중 오메가-3 지방산의 함량은 57%로 가장 높다. 한국인이 많이 먹는 참기름의 경우 오메가-6 지방산의 함량은 45.4%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올리브오일과 코코넛 오일 등은 상대적으로 오메가-6 지방산의 함량이 낮다.
 
하루 식단에서 오메가-6 지방산의 많은 섭취가 우려된다면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를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등어 연어 아마씨 호두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