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단백질이 달걀의 2배', 리마콩 아세요?

버터처럼 부드러운 맛이 난다고 합니다.

42,74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리얼푸드

국내에서는 조금 낯설은 리마콩(Lima bean)은 평평한 모양을 가진 강낭콩의 일종입니다. 버터처럼 부드럽고 순한 맛을 지녀 ‘버터콩(butter bean)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리마콩이라는 명칭은 페루의 수도인 리마(Lima)에서 붙여졌습니다. 주산지이며 최초 발생지 중 하나로 추정되는 곳이 페루이기 때문인데요. 현재는 남아메리카나 미국, 아시아 지역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리마콩은 해외에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적인 건강매거진 ‘셰이프’는 ‘여름철 다이어트 음식 상위 50’에 리마콩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많은 양의 단백질과 저칼로리, 풍부한 식이섬유로 포만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100g의 리마콩에는 21g의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같은양의 달걀(11.4g)보다 2배 가량 높은 수치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시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일본식품과학회지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리마콩은 수용성 섬유질인 펙틴을 많이 가지고 있어 ‘혈당 스파이크’ 현상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혈당 스파이크’는 밥을 먹고 난후 혈당이 무섭게 치솟다가 시간이 지나면 다시 뚝 떨어지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반복될 경우 혈관 세포가 손상을 입게 됩니다. 

출처123RF

이외에도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는 칼륨과 빈혈예방이나 피로감 해소에 좋은 철분도 다량 들어있습니다.

성숙한 리마콩은 일반적으로 흰색이 많지만 검은색, 붉은색 외에 얼룩무늬를 띠는 리마콩도 있습니다. 어린 리마콩은 초록색을 띱니다.

다만 요리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리마콩에는 사이안화물(cyanid)이 들어있어 날 것으로 먹기에는 위험합니다. 적어도 10분 동안 물에 담궈야 하며, 또한 삶은 콩물은 버려야 합니다. 통조림콩은 따로 물에 담글 필요는 없습니다.

출처리얼푸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필리핀에서는 리마콩으로 만든 밀가루로 빵과 국수를 만들기도 하는데요. 일본에서는 리마콩을 발효시켜 미소된장으로도 활용합니다. 삶아서 먹거나 수프, 스튜, 퓌레, 샐러드, 살사 소스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이만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