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여심저격' 티라미수 인기는 이때부터?

티라미수 기원,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9,21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월드 베스트셀링 디저트인 티라미수,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은 여심을 사로잡으며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죠.

출처123rf

국내에서도 다양한 티라미수 제품들이 출시되며 인기를 끌고 있어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조각 케익부터 백화점에 입점된 유명 레스토랑 케익, 그리고 아이스크림과 빙수로 만들어진 다양한 제품 등... 이제 티라미수는 국내에서도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디저트입니다.

출처리얼푸드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디저트 티라미수는 에스프레소 시럽에 적신 스펀지케이크 시트와 이탈리아 전통 크림 치즈인 마스카포네치즈, 초콜릿 시럽 등을 번갈아 가며 겹겹이 쌓고 그 위에 코코아 가루를 뿌린 뒤 차갑게 굳혀서 만듭니다.

출처123rf

부드러운 크림치즈에 쌉쌀한 커피의 맛, 그리고 살포시 뿌려진 코코아 가루는 여성들의 입맛을 사로잡기에 충분합니다. 특히 진한 아메리카노와는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죠.

출처123rf
여기서 잠깐.. 
시 티라미수의 뜻이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빈둥빈둥

티라미수(tiramisu)는 이탈리아어로 ‘밀다, 잡아당기다’를 뜻하는 ‘티라레(tirare)’와 ‘나(me)’를 뜻하는 ‘미(mi)’, ‘위’를 나타내는 ‘수(su)’가 합쳐진 말이에요. 단어 그대로 ‘나를 들어올리다’ 라는 뜻이며 ‘기분이 좋아지다’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출처123rf

실제로 티라미수는 한 입 베어문 순간 기분을 좋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있죠. 

발그레 히히

다운된 내 기분도 ‘들어올리는’ 티라미수, 그 인기는 대체 언제부터 시작됐을까요?

출처123rf
갑자기 궁금해.. 비몽사몽
티라미수의 발원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먼저 17세기 토스카나의 대공(the grand duke of Tuscany) 코시모 3세 데 메디치가 시에나를 방문했을 당시, 단것을 좋아하는 그를 위해 디저트가 개발됐다는 설이 있어요.
이 디저트에 반한 대공이 레시피를 피렌체로 가져갔고 이후 다른 지방까지 전해졌다는 설입니다.

출처123rf
정신이 번쩍 들 만큼 기운이 난다는 의미로 ‘티라미수’라는 별칭이 불여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요. 
줄맞춰 깜놀

이 외에도 마스카포네 치즈가 생산되는 롬바르디 지방 등 여러가지 설이 있으나...
1960년대 캄페올(Campeol) 부부가 베네토 주 트레비소(Treviso)에서 운영한 ‘레 베케리(Le Beccherie)’레스토랑에서 개발됐다는 설이 최근들어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어요.

출처123rf

출산 후 기력을 회복하지 못한 알바 캄베올 부인에게 시어머니가 티라미수와 비슷한 케익을 만들어주었고, 캄베올 부인은 그 레시피를 토대로 티라미수를 개발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출처123rf

이후 캄베올 부인이 개발한 티라미수는 저명한 미식가 주세페 마피올리(Giuseppe Maffioli)에 의해 잡지에 처음 등장합니다. 그는 1981년에 발행한 잡지 ‘빈 베네토(Vin Veneto)’에서 티라미수 레시피를 극찬했습니다.

출처123rf

 "‘레 베케리에서 개발한 티라미수는 정신이 번쩍 날 만큼 기분 좋은 맛 때문에 티라미수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칭찬해~ 짱입니다요

티라미수가 지금과 비슷한 모습으로 변화하며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로 건너간 이후입니다.

티라미수는 1980년대 미국과 유럽까지 전해지며 유행하기 시작했죠.

쑥덕쑥덕

오늘날에는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디저트가 된 티라미수. 우리나라에는 1990년 대 후반에 이르러서야 정통 디저트 케익으로 알려졌어요.

출처123rf

티라미수는 일단 치즈 함량이 높아 열량이 높고, 커피 속 카페인의 각성 효과 때문에 일시적으로 ‘기운을 솟게 한다’라는 뜻의 이름을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치즈와 에스프레소, 코코아의 황금 비율이 만든 매력적인 맛은 행복한 기분까지 올려주죠.

평균 칼로리는 252.8kcal/100g 입니다. 맛있기도 하지만 칼로리가 높은 편입니다. 적당량만 드시는 것이 좋겠죠.

달콤한 맛으로 그날의 기분을 올려주는 티라미수,
최근에는 녹차 티라미수, 딸기 티라미수 등 다양한 변신도 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꾸준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을 듯 합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출처123rf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