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 잡으려면 이것 드세요

조회수 2019. 8. 7. 10:5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신경쓰이는 뱃살, 어떻게 할까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 포럼에 따르면 오는 2030년에는 남성 10명중 6명이 복부 비만일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현재보다 비만율이 1.4배 이상 높은 수치죠. 


출처: 123rf
늘어나는 뱃살은 건강에도 해롭습니다. 복부비만은 심혈관계질환, 당뇨 등의 만성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로 지적됩니다. 허리둘레가 5㎝ 증가할 때마다 사망위험이 10%이상 증가한다는 국내 연구도 있습니다.

복부비만의 문제는 운동과 함께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답인데요. 

출처: 123rf
특히 가장 먼저 끊어야 하는 식습관은 야식입니다. 칼로리가 높은 튀김종류나 달고 짠 자극적인 음식들, 술도 줄여야 해요. 특히 빵·떡·과자는 몸 안에서 지방을 빨리 축적하므로 피합니다.
출처: 123rf
반면 더 자주 먹어야 하는 음식도 있어요. 바로 짙은 색을 가진 컬러푸드입니다. 블루블랙처럼 색은 진할수록 좋습니다.

과일의 경우 블루베리가 대표적이에요. 미시간대학교 심혈관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쥐 실험결과, 블루베리를 먹인 쥐 그룹에서는 복부 지방이 감소했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가 개선되고 혈당이 조절되는 등의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블루베리를 자주 섭취할 경우 복부 지방 감소와 함께 심장 질환 및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분석했어요.

또한 블루베리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을 비롯해 폴리페놀도 풍부해요.
출처: 123rf
블랙푸드도 복부비만에 좋은 식품입니다. 실제 블랙푸드 성분이 성인 여성의 허리둘레와 복부비만 위험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나왔어요.

한국식품연구원 헬스케어연구단 정상원 연구원팀이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 블랙푸드를 많이 섭취하는 여성의 복부비만 위험성은 섭취하지 않는 여성보다 26%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123rf
특히 검은콩을 많이 섭취하는 여성의 복부비만 위험성은 29% 낮았어요. 정상원 연구원은 “블랙푸드는 항산화 기능을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고 비타민·섬유소 등의 작용을 통해 복부의 지방 축적을 저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출처: 123rf
혈관 청소부로 알려진 양파도 좋습니다. 혈관 속 기름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은 물론 뱃살 빼는 방법으로도 유명해요. 특히 양파는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압을 안정시켜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