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중년 남성이 챙겨야 할 슈퍼푸드는?

조회수 2019. 10. 27. 10:4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고른 영양소 섭취가 중요

여성 호르몬때문에 여성이 갱년기 증상을 많이 호소하지만 남성 역시 혈중 테스토스테론이 매년 줄어들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출처: 123rf
나이가 들수록 그 감소폭은 커지며 특히 스트레스나 과도한 업무, 음주 등이 더해지면 속도가 빨라지는데요. 피로와 무기력감, 우울감, 체력 감소, 기억력 감소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출처: 123rf
이러한 시기에는 무엇보다 고른 영양소 섭취가 중요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음식들은 남성호르몬 분비를 도우며 대장암· 전립선암 등 중년 남성이 걸리기 쉬운 질환 예방에도 필요해요.
출처: 123rf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는 석류가 손꼽힙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듬뿍 들어있어 갱년기에도 도움될 뿐 아니라 피부노화 방지에도 도움되죠. 하지만 석류는 중년 남성의 건강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미국 ‘임상암연구지’(journal Clinical Cancer Research)에 따르면 100% 석류 원액을 꾸준하게 섭취한 남성의 경우 대조군에 비해 전립선 치료와 예방에서 더욱 효과를 보였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세포생물학과 연구팀 또한 석류 원액이 고환암 재발 방지 효능을 가진다고 밝힌 바 있어요. 전문가들은 석류속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이 혈관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출처: 123rf
토마토는 항암 효능으로 유명한 채소죠.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리코펜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특히 토마토가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돼왔는데요. 영국 케임브리지·옥스퍼드·브리스톨대 공동연구팀이 중년 남성 2만여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매일 토마토 1개(150g)를 섭취한 그룹의 전립선암 위험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최대 18%까지 낮게 나타났습니다.
출처: 123rf
해산물로는 ‘천연강장제’로 불리는 굴이 대표적입니다.
굴에 풍부한 아연은 전립선 건강에 뛰어난 효과를 지녀 남성이라면 챙겨먹어야 할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어요. 생굴 100g에 들어있는 아연은 150㎎ 가량입니다. 이는 계란 노른자 속 아연(100g당 약 4㎎)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입니다. 아연의 하루 권장량은 10㎎입니다.
출처: 123rf
견과류는 정자의 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실제 최근 스페인 로비라(Rovira) 대학의 알베르트 살라스-우에토스 영양학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매일 견과류 60g을 섭취한 남성은 실험 전보다 정자의 수가 16%, 정자의 활력이 4%, 정자의 운동성이 6% 증가했어요.

견과류 중에서도 브라질너트는 남성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해요. 다른 견과류보다 월등하게 높은 셀레늄과 풍부한 미네랄이 전립선암 예방이나 남성 생식기능의 유지·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