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일염, 이렇게도 쓸 수 있었어?

조회수 2018. 7. 25. 15:42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먹기만 하는 줄 알았더니..

천일염은 흔히 태양과 바람의 산물이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바닷물을 염전에 끌어들여 햇볕에 증발시켜 만든 천일염은 영양성분이 많아 건강상 이점도 뛰어나다. 중앙대학교 병원 가정의학과와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 가정의학과가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2015)에선 국산 천일염이 고혈압, 비만 등 성인질환을 예방, 방지하는데도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확인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연구팀은 65세 이상 노령 고혈압 환자들을 대상으로 8주 동안 천일염 및 대조군으로 정제염을 섭취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천일염을 섭취한 집단이 정제염 대비 수축기, 이완기 혈압 모두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국내에서의 천일염은 주로 식재료의 하나로 주로 쓰이지만 해외에서 천일염의 용도는 이보다 더 다양하다. 주방 밖으로 나간 천일염은 피부ㆍ치아건강ㆍ셀프케어 제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실제로 독일, 영국 등 해외에서는 소금동굴을 활용한 테라피가 민간요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소금동굴 속 미세 소금 입자들이 체내로 유입, 미세먼지 등 불순물을 흡착해 배출한다. 천식,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 및 아토피의 증상완화, 예방에 효과가 있다. 다음은 천일염의 새로운 용도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1. 입욕제
 
천일염이 사용되는 의외의 장소 첫 번째는 욕실이다. 천일염을 첨가한 욕조 물에 몸을 담그면 심신이 깊게 이완되고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염증이 감소하며, 디톡스(해독)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천일염에 포함된 나트륨ㆍ마그네슘ㆍ칼슘 등이 이런 효과를 제공한다. 천일염 욕조에 에센셜 오일을 넣으면 아로마 치료 효과까지 얻게 된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2. 바디스크럽
 
천일염은 훌륭한 바디 스크럽(body scrub) 소재다. 칼륨ㆍ마그네슘ㆍ칼슘 등 천일염에 풍부한 미네랄이 피부 건강을 돕기 때문이다.

손ㆍ팔꿈치ㆍ무릎ㆍ발 등의 마르고 갈라진 부위에 천일염 스크럽제를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천일염 바디 스크럽제는 그릇에 천일염 1컵(가는 것), 코코넛오일 또는 아몬드오일 반 컵, 에센셜 오일 5∼10방울, 꿀 1 찻숟갈을 섞으면 완성된다. 항균 능력이 있는 천일염은 피부의 유해 세균을 죽이고 피부 질환으로 인한 염증을 가라앉힌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3. 입술 스크럽
 
천일염은 입술 건강도 돕는다. 가정에서 쓰던 립 스크럽제(lip scrub)에 천일염 2 찻숟갈, 꿀 1 찻숟갈을 섞어 만든 천일염 립 스크럽제를 마르거나 벗겨진 입술에 바르면 통증이 한결 가벼워진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4. 얼굴 스크럽
 
얼굴 스크럽(facial scrub)제로도 유용하다. 천일염이 포함된 얼굴 스크럽제는 얼굴 피부에서 각질을 제거하고 모공을 깨끗하게 하며 기름기를 제거한다. 얼굴 표면에 남은 죽은 세포도 없애준다. 단 천일염 얼굴 스크럽제의 사용은 주1회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천일염에 꿀ㆍ올리브유를 섞으면 집에서도 간단히 소비자가 직접 천일염 얼굴 스크럽제를 만들 수 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5. 치아, 잇몸 건강
 
천일염은 치아를 희게 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천일염이 치아와 잇몸 건강에 해로운 세균을 크게 줄이기 때문이다. 입안의 상처나 통증 완화에도 이롭다. 입안에 상처가 있을 때 치과의사가 소금물로 가글하라고 권하는 것과 같은 이유에서다. 천일염으로 입안을 행구면 치아 건강이 전반적으로 좋아진다. 천일염이 입안 pH 균형을 높이고, 알칼리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이다.

따뜻한 물 한 컵에 천일염 반 찻숟갈을 넣으면 천일염 가글액이 만들어진다. 이를 가지고 입안을 씻으면 치아에서 얼룩이나 플라크를 형성하는 세균이 급감한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6. 손톱 세척
 
손톱 건강과 세척에도 기여한다. 물에 천일염ㆍ베이킹소다ㆍ레몬주스를 넣은 뒤 이 액체로 손톱을 닦으면 손톱이 노랗게 변하거나 얼룩이 생기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손톱을 이 액체에 10분가량 담근 뒤 부드러운 브러시로 닦으면 손톱이 한결 건강해 보인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