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당신의 뇌를 늙게 만드는 식습관

조회수 2019. 12. 3. 21:1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치매 예방에 도움되는 음식들

현대인이 두려워하는 치매는 아직 현대의학으로 완벽한 치료법이 없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뇌 건강 유지를 통해 어느정도의 예방은 가능한데요. 영양소가 풍부한 식이요법은 뇌 건강을 지키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출처: 123rf
의학 전문가들에 따르면 치매 예방에는 항산화물질이 가득 담긴 채소와 과일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견과류나 올리브오일 등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이나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된 나물류와 버섯, 해조류도 좋아요. 이러한 영양소들은 활성산소가 과다하게 만들어지면서 시작되는 노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반면 자주 섭취할 수록 치매에 치명적인 음식이나 식습관도 있죠. 맛있고 편리하지만 전반적인 건강에도 좋지 않은 식습관입니다.

출처: 123rf
▶비만 유발하는 과식=과체중이나 비만이 뇌 노화 촉진의 요인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최근 미국 마이애미대학 의대의 미첼 카운카 역학 교수 연구팀은 60대의 과체중과 비만이 뇌의 겉 부분인 대뇌피질 위축의 가속화와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남녀 1289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과체중과 비만에 해당하는 사람은 대뇌피질의 위축 속도가 체중이 정상인 사람에 비해 평균 10년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비만과 관련된 만성적인 염증 노출이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했어요.

과체중을 막으려면 평소 과식하는 습관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저녁시간대 과식을 하거나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뇌 건강에도 좋지 않은 식습관입니다.
출처: 123rf
▶짜게 먹는 습관=짠 음식도 해롭습니다. 실제 고염식을 할 경우 인지기능 장애 및 치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도 나왔어요. 지난해 미국 코넬의과대학 신경과학 연구팀은 국제학술지 ‘네이처 뉴로사이언스’를 통해 소금 함량이 높은 음식의 섭취가 치매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들을 2개 그룹으로 나눈 후, 한 그룹에는 대조 그룹에 비해 8~16배에 달하는 나트륨을 사료에 넣어 8주간 제공했는데요. 그 결과 이 그룹의 쥐는 대조그룹보다 기억력 및 학습력과 관련된 뇌 부위의 혈류량이 23%나 줄어들었어요. 또한 고염식에서 다시 정상식으로 돌아가자 혈류량이 다시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소금 섭취를 줄이고 혈관 건강을 유지하면 치매 발병을 늦출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출처: 123rf
▶트랜스 지방=악명이 높은 트랜스지방은 최근 치매와의 연관성을 밝힌 연구까지 발표됐습니다. 미국 신경학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혈중 트랜스지방 농도가 높은 사람들은 농도가 낮은 이들에 비해 치매 발병 확률이 52~74%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는 치매 증상이 없는 일본인 남녀 1600여명을 10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입니다.

트랜스지방은 특히 인위적으로 가공된 식품을 통해 주로 섭취되는데요. 튀긴 음식 외에도 커피 크림이나 케이크, 감자튀김, 팝콘, 크로아상, 쿠키 등에도 들어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