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RealFoods

아침식사를 거르면 벌어지는 일

오늘도 안 먹었다 ㅠ.ㅠ

26,90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Einladung_zum_Essen

한국인 10명 중 4명(한국갤럽조사연구소)은 아침식사를 건너뛰고 있습니다. 그 중 1인가구의 아침 식사 비율은 53.5%에 불과한 수준. 하지만 아침식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합니다.

출처@stevepb

최근 미국 영양학회(American Society for Nutrition) 학술지 ‘영양학저널’(Journal of Nutrition) 최신호에 실린 연구에선 아침식사를 거르면 당뇨병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출처@Free-Photos

독일 당뇨병 센터(DDZ: Deutsches Diabetes-Zentrum)의 사브리나 슐레징거 박사 연구팀은 총 9만6000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6편의 관련 연구논문 자료를 종합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아침을 거르는 사람은 아침을 먹는 사람에 비해 2형(성인) 당뇨병 발생률이 평균 33%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jelly

심지어 아침을 거르는 날이 많을수록 당뇨병 위험은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아침을 거르는 사람도 아침을 꼬박꼬박 먹는 사람보다는 당뇨병 발생률이 6% 높았습니다. 매주 4~5일 아침을 거르면 당뇨병 발생률은 55%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Tumisu

연구 결과 과체중인 사람일수록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는 다이어트에 대한 잘못된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아침을 거르면 전체 칼로리 섭취가 줄어들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에요.  

 

출처@stevepb

보통 과체중일 경우 당뇨병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과체중이 아니더라도 아침을 거르면 당뇨병 위험이 22%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은 아침을 거를 경우 낮에 간식을 더 먹게 돼 하루 전체 칼로리 섭취량이 늘기 때문인 것으로 연구팀은 추정했습니다.

 

출처@designfoto

아침을 거르면 점심을 많이 먹게 되고, 이는 혈당을 급상승시키고, 껑충 뛴 혈당을 내리기 위해 인슐린 분비도 급증합니다. 


이같은 과정이 반복되면 인슐린에 대한 세포의 민감도가 떨어져 인슐린 저항(insulin resistance)이 나타나면서 당뇨병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출처@Myriams-Fotos

인슐린 저항은 당뇨병의 전 단계입니다.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을 세포들이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인슐린에 저항을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섭취한 포도당이 에너지로 전환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남아 혈당이 오르게 됩니다. 


출처123rf

또한 아침을 거르면 또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키고 염증 유발물질이 증가하면서 인슐린 민감성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출처@PublicDomainPictures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들은 따로 있습니다.  

 

연구팀은 아침에는 되도록 통곡물(whole grain)이 많고 적색육(read meat)은 적은 식사를하는 게 당뇨병 예방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출처@sue_v67

통곡물은 ‘착한 탄수화물’의 대명사로, 정제된 탄수화물과 달리 곡물의 낱알에 배젖(endosperm), 싹(germ), 겨(bran) 등이 살아 있어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건강상 이점이 많습니다.  

 

 

 

핀란드 동부대학(University of Eastern Finland) 공중보건·임상영양센터에서 진행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통곡물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통곡물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심혈관 질환 약의 효과가 맞먹는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작성자 정보

RealFoods

Eat, Play, Cook, Real Foods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