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파초는 왜 스페인의 보양식일까

조회수 2018. 8. 29. 10: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새콤달콤 가스파초의 영양은?

여름철 보양식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삼계탕을 먹지만 스페인에서는 토마토를 많이 이용합니다. 

출처: 123rf
찬 성질의 토마토에 가지, 애호박, 파프리카 등 제철 음식을 곁들이면 수분보충과 함께 풍부한 영양소까지 얻을수 있기 때문이죠.
출처: 123rf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의 ‘가스파초’(Gazpacho)에요.
출처: 123rf
가스파초는 원래 이슬람 음식으로 ‘젖은빵’이라는 뜻의 아라비아어입니다. 이슬람 지배를 오랫동안 받아온 스페인 남부지방은 음식에서도 이슬람의 영향을 받은 메뉴들이 많은데요다. 가스파초는 시간이 지나면서 스페인 전통요리로 자리잡았습니다.
출처: 123rf
가스파초가 스페인의 보양식으로 불리는 이유는 주재료인 토마토때문인데요. 유럽에서 토마토 생산을 가장 많이 하는 나라는 스페인입니다. 따뜻한 스페인의 기후는 맛있는 토마토를 생산하는데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어요.
출처: 123rf
스페인의 한 지방에서는 매년 8월 ‘라 토마티나(La Tomatina)’라는 토마토축제가 열릴 정도로 현지인들에게는 무척 친숙한 식재료죠.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토마토는 미국의 타임 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입니다.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매우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생기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동시에 혈관 내 노폐물까지 청소하는 역할을 해요.

이에 따라 토마토는 전립선암이나 유방암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노화억제에도 효과적입니다.
출처: 123rf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먹어야 우리몸에서 흡수가 잘 됩니다. 가스파초에 들어가는 토마토는 올리브오일과 섞이는데요. 영양학적으로 궁합이 맞는 재료의 조합이죠. 여기에 올리브오일은 장수식(長壽食)으로 유명한 지중해 식단의 재료로도 유명합니다.
출처: 123rf
가스파초는 토마토와 여러가지 채소를 믹서기로 갈아 먹는 음식입니다. 더운 여름에 불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며, 채소의 비타민도 파괴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어요. 오이나 양파, 파프리카 등에 들어있는 비타민 C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출처: 123rf
가스파초에 들어가는 와인식초도 한 몫을 합니다. 발효식초인 와인식초는 피로물질인 젖산을 우리몸에서 분해하기 때문에 피로해소에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음식 섭취시 발효식초를 섞어서 먹으면 혈당을 낮춘다는 일본 가나가와현립보건복지대(2003)의 연구도 있어요.
출처: 123rf
가스파초는 빵과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갓 구운 바게트 위에 소스처럼 발라 먹으면 됩니다. 담백한 맛의 식재료와 잘 어울리므로 가스파초만 먹을때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은 곁들이는 음식으로 보충하면 좋습니다.
출처: 123rf
만드는 방법도 비교적 간단합니다.

토마토 6개, 오이 1개, 양파 1개, 빨간 파프리카 2개, 마늘 2∼3쪽,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올리브유 4큰술, 와인식초 4분의 1컵, 레몬즙 약간 등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준후 냉장보관으로 차갑게 만들면 4인용분의 가스파초가 완성됩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