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성 커진 비타민D, OO해도 결핍 우려

조회수 2018. 1. 8. 15: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침 거르지 마세요~
출처: 123rf
비타민D는 체내 칼슘 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뼈의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죠.
여기까지는 잘 알려져 있으나 다른 질환과의 관련성도 
많이 보고되고 있어요. 비타민 D 결핍 시 심혈관계 질환이나 당뇨병 등 만성질환의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 주목받고 있는 비타민 D의 기능은 암 예방과 면역력에 관여하는 역할입니다.

출처: 123rf
비타민 D가 암 세포 증식을 저하시키고 염증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여러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비타민D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요.

하지만 현대인의 비타민 D 섭취는 충분하지 못한 실정입니다.  최근 질병관리본부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 성인 남성의 91.3%와 여성의 95.9%가 비타민D 하루 권장량 섭취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해요. 

출처: 123rf
실내 시간이 많은 생활패턴과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의 사용이 일상화된 것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아침식사를 얼마나 꼬박꼬박 잘 챙겨먹느냐가 비타민 D의 혈중 농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출처: 123rf
강원대병원 가정의학과 양정희 교수팀이 2013~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성인 3448명의 아침식사 섭취 습관과 혈중 비타민 D 농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어요.

연구팀은 주(週)당 평균 아침식사 횟수에 따라 ‘주 5~7회 섭취그룹’ㆍ’주 3~4회 섭취그룹’ㆍ’주 1~2회 섭취그룹’ㆍ’아침식사 결식그룹’ 등 네 그룹으로 나눠 혈중 비타민D의 농도를 측정했는데요.  그결과는...

모든 그룹의 평균 혈중 비타민 D 농도는 결핍 수준으로 나타났어요.. 

이런..

우리 국민의 혈중 비타민 D 농도는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이란 의미죠.

출처: 123rf
다만 아침식사 빈도에 따라 비타민 D 결핍 정도에서 차이를 보였는데요.

아침식사 섭취 빈도 최소 그룹(주 0회)의 비타민 D 결핍 가능성은 빈도 최다 그룹(주 5~7회)보다 약 1.6배 높았습니다.
출처: 123rf
아침식사는 비타민 D 결핍증 유병률과도 상관성을 나타냈는데요. 주당 아침식사 횟수가 적을수록 비타민 D 결핍증 유병률이 높았어요. 아침식사를 거의 하지 않는 그룹에선 비타민 D 결핍증 유병률이 83.3%로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아침식사를 거르면 그만큼 식품에서 얻는 영양성분이 결핍되므로 이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 같은데요. 
출처: 123rf
비타민 D의 급원식품으로는 연어, 참치, 고등어와 같은 기름기 많은 생선과 소고기, 유제품 등이 있어요.
출처: 123rf
식물성 식품인 버섯에도 많이 들어있어요.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마른 목이버섯, 마른 표고버섯, 생 목이버섯 순으로 높게 들어있습니다.
출처: 123rf
하루 식사 중에서 아침 식사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결과들을 통해 입증되고 있죠. 집중력을 높이고, 당뇨병과 비만 위험을 낮추며, 신진대사를 조절한다는 연구들이 많이 있어요.
출처: 123rf
여기에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D섭취를 위해서도 아침식사는 거르지 말고 챙겨먹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