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청정지역 '강원도' 알짜 단지 더 나온다

조회수 2021. 4. 13. 15:0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강원도 비규제 특수… 청약 마감에 집값도 상승세

강원도 분양시장이 이달부터 대규모 공급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강원도는 규제 청정지역으로 주목받으며 수요가 꾸준히 몰리고 있는 만큼, 많은 관심이 예상됩니다.


실제 강원도 분양시장은 비규제 지역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습니다. 각 지역에서 신규 공급되는 단지는 연일 청약 마감 행진을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지역 내 최고 청약률을 갈아치우는 경우도 속속 등장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지난 1월 강릉시에서 청약을 받은 GS건설의 ‘강릉자이 파인베뉴’가 있습니다. 이 단지는 1순위 청약에 7,260명이 몰리며 평균 13.2대 1의 경쟁률로 전 타입의 청약을 마쳤는데, 이는 지난 2000년 이후 강릉시에서 1순위 청약을 받은 아파트 중 역대 최고 청약 경쟁률입니다. 또 지난 3월 홍천군에서 청약을 받은 ‘홍천 금호 어울림 더퍼스트’ 역시 1순위 청약에 1,441명이 몰리며, 평균 3대 1, 최고 1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인기를 이어갔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강원도는 KTX 개통과 각종 교통개발로 수도권 이동 편의성이 상당히 개선된 데다, 최근 수요자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은 친환경적인 요소가 그 어느 지역보다 많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를 토대로 매매시장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앞으로 이어질 신규 단지에는 더 많은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강원도 매매시장은 상승세입니다. 한국부동산원 아파트 가격 동향 조사에 따르면 강원도는 지난해 5월 월간 매매지수 변동률이 전월 대비 0.04% 상승한 뒤 올해 3월까지 10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들어서는 1월 0.78%, 2월 0.77%, 3월 0.70% 등 가파른 상승률을 보이며 더 높아진 관심을 실감케 했다는 평가입니다. 

동해, 강릉, 속초, 춘천, 원주 등에서 신규 공급 잇따라 주목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14에 따르면 이달부터 강원도 곳곳에서는 신규 분양 단지가 잇따라 공급될 예정입니다. 동해바다를 끼고 있는 동해시와 강릉시, 속초시에서 신규 공급이 예정돼 있으며, 서울 및 수도권이 가까운 춘천시와 원주시에서도 공급이 이어집니다. 

먼저 동해시에서는 대한토지신탁이 KCC건설과 함께 5월 중 동해시 동회동 260-9 외 28필지 일원에 ‘동해 프라우드 스위첸’을 분양합니다. 동해에서 주거선호도가 높은 북삼지구에 5년 만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로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5개 동, 전용면적 50~166㎡, 총 431세대 규모로 조성됩니다. 주변에는 북삼초와 청운초를 비롯해 광희중, 광희고, 북평고 등의 우수한 학군이 형성돼 있어 교육여건이 좋습니다. 또 바로 옆에는 1만2,000여 평 규모의 동해공원(예정)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입주민은 더욱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강릉시에서는 경남기업이 5월 강릉시 교동 61-2번지 일원에 ‘강릉역 경남아너스빌 더센트로’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총 461세대 규모로, 이중 141세대가 일반분양됩니다. KTX 강릉역이 바로 인접한 단지로 우수한 교통여건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이며, 반경 1㎞ 내 교동초, 율곡중, 명륜고 등 다수의 학교가 위치해 교육환경도 우수합니다.


속초시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이 4월 속초시 장사동 산278-7에 위치하는 ‘속초 영랑호 엘크루 라테라’를 분양합니다. 지하 1층~지상 4층, 15개동, 전용면적 73~109㎡, 총 200세대 규모의 테라스하우스로 조성되며, 일부 세대는 건물 옥상에서 자연 조망권을 누릴 수 있는 펜트하우스로 꾸며집니다.


춘천시에서는 신동아건설이 5월 근화동 752번지 일원에 ‘춘천 파밀리에 리버파크’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지하 3층~ 상 37층, 2개 동, 전용면적 59, 84㎡ 총 320세대 규모로 이중 152세대가 일반분양됩니다. 인근에 공지천이 흐르고 있고 이를 둘러싸고 있는 공지천 유원지, 공지천 조각공원 등을 바로 앞에서 누릴 수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합니다.


이 밖에도 원주시에서는 라인건설이 원주기업도시 1-1블록에 ‘원주기업도시 EG the 1 3차’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총 1,520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입주를 마친 1, 2차 단지와 함께 원주기업도시 내 대규모 EG the 1 브랜드타운을 형성할 예정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