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얼캐스트

개포1단지 매물 풀리자...무섭게 계약 최고가 거래 경신

26,05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개포주공1단지에 쏠린 눈

재건축이 진행 중인 개포동은 부동산 투자자들에게는 언제나 관심의 대상이죠. 특히 최근 개포주공1단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재건축 사업이 진행 중인 단지는 거래가 제한적이라 매수가 쉽지 않은데, 이 단지의 경우 사업시행 후 3년내 착공을 하지 못하면서 지난 4월 28일부터 3년 이상 보유 매물이 풀렸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개포1단지는 부담금 폭탄 걱정 없는 초과이익 환수를 피한 단지다 보니 매수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조합원 물량이 추가로 시장에 나오면서 실제로 거래가 늘고 호가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4월 28일 이전까지의 이 단지의 매매 거래건수는 11건이었는데, 조합원 지위 양도가 가능해진 4월 29일에 매매 계약이 이뤄진 거래건수만 3건이고 이달 들어서도 벌써 9건의 계약이 성사됐습니다. 한 달도 채 안된 기간 동안 거래량이 최근 4개월간의 거래량과 맞먹는 것입니다. 거래가격도 껑충 뛰었습니다. 지난 8일 계약된 전용 56.57㎡(5층)의 경우 최고가를 경신하며 24억5,000만원에 실거래 됐는데요. 이는 지난해 8월 20억7,000만원에 실거래 된 이후 첫 거래로 약 4억원이나 뛴 가격입니다. 전용 35.64㎡~61.57㎡로 구성된 개포주공1단지 의 매물로 나온 매매시세는 현재 13억~35억원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개포동은 주공1단지를 비롯해 개포주공2·3·4·5·6·7·8, 일원현대, 개포시영이 재건축 완료됐거나 착공, 진행 중인 상황인데요. 개포주공1단지는 강남구에서 가장 많은 세대수를 보유한 강남 최대 규모 재건축 단지로 꼽히기 때문에 투자가치가 다른 단지에 비해 높다는 평입니다. 개포주공1단지는 재건축 후 6642 세대수로 구성되는데, 이는 개포주공2단지(세대수 1957/입주완료), 개포주공3단지(세대수 1320/2019년 8월 입주예정), 개포주공4단지(세대수 3344/2019년 6월 분양예정), 개포주공5·6·7단지(조합설립 추진위원회 승인신청), 개포주공8단지(세대수 1996/2021년 입주예정), 일원현대(세대수 850/입주완료), 개포시영(세대수 2296/2020년 9월 입주예정) 보다 규모가 커 투자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는 거죠. 또한, 개포주공1단지의 경우 입지도 좋습니다. 양전초, 개원중, 구룡중, 개포중, 경기여고, 개포고 등의 학군이 구성되어 있고, 대치동 학원가와의 거리도 가까우며 지하철 3호선 도곡역, 분당선 구룡역과도 거리가 가까워 더욱 좋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소형 평수·급매물 거의 다 나가… 매물 거의 없다”

늘어난 보유세 부담을 느낀 다주택자들이 장기보유하고 있는 물량을 일부 내놓았다고는 하나 매수 수요에 비해 매물은 여전히 부족한 상태입니다. 개포주공1단지 인근 공인중개사 A씨는 “현재 1단지 소형 평수의 매물과 급매물이 거의 다 소진된 상태”라며 “매수세가 있긴 하나 호가가 한달 사이에 1-2억이상 올랐기에 현 상황에서 더 큰 폭으로 상승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인근의 또 다른 공인중개사 B씨는 “개포주공1단지가 한 주에 2~3 건의 거래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긴 하지만 매물이 줄어들면서 수요자 또한 지난 4월에 비해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라며 개포주공1단지 매물이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종합해봤을 때, 앞으로는 4~5월의 분위기처럼 계속 호가가 상승하기는 어렵고 지속적으로 조금씩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수익성을 고려하여 매도자와 매수자의 힘겨루기가 이뤄지는 형국이죠. 호가가 너무 올라간 매물은 수요자에게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업계에서는 대략 17억~18억원선의 매물이라면 매수를 고민해볼 만 하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현재와 같이 호가가 대폭 상승할 것으로 보이진 않으나 여전히 그 기대감은 높습니다.

투자 포텐 터진 ‘핫한’ 개포동

재건축이 완료되고 입주까지 마친 곳, 재건축에 들어가 입주민들의 기대를 한껏 받고 있는 곳, 재건축에 돌입해 많은 투자가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곳까지 현재 개포동 일대는 많은 이들의 기대감이 담겨있습니다. 개포주공1단지의 경우, 많은 세대수를 지니고 있어 다른 단지에 비해 투자 가치가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도 개포주공1단지 매매를 놓고 끊임없이 부동산을 방문하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소형 평수와 급매물 찬스는 놓쳤지만, 현재 개포동에 퍼진 투자의 열기는 아직 꺼지지 않았습니다. 예상 착공월인 12월 전까지 개포주공1단지 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높고, 현재 나오고 있는 매물 또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기 때문인데요. 핫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개포주공1단지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올해 12월 전까지는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