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단지 내 커뮤니티, 지하에서 하늘로 올라간 이유는?

조회수 2020. 5. 7. 09:3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주거시설의 특화 설계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최근 고층에 커뮤니티 시설을 마련함으로써 단지의 가치를 높이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층빌딩, 호텔 등에서나 볼법한 이른바 ‘스카이 커뮤니티’가 주거시설에 적용되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입니다.

아파트뿐 아니라 오피스텔도 스카이 커뮤니티 조성 ‘열풍’, 왜?

스카이 커뮤니티가 적용된 예는 주로 고급 단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단지의 고급화를 위해 스카이 커뮤니티 설계가 적용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서울 용산구의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잡은 ‘래미안 첼리투스’의 경우 각 주거동 17층에 ‘클럽 래미안 클라우드’라는 이름의 커뮤니티 센터가 스카이브릿지를 통해 연결돼 있습니다. 피트니스센터부터 카페, 게스트하우스 등의 시설이 이곳에 조성돼 품격 높은 주거 환경을 제공합니다. 부산 해운대 바다를 품은 고급 단지로 유명한 ‘해운대 아이파크’에도 스카이라운지, 피트니스 센터 등으로 구성된 스카이 커뮤니티가 적용돼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피스텔에도 스카이 커뮤니티 시설이 적용되는 추세입니다. 1~2인 가구의 증가로 소형 주거시설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자 타 단지와 차별화되는 완성도를 위해 스카이 커뮤니티 설계가 채택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4월 서울 마포구에 공급된 ‘리버뷰 나루하우스’의 경우 20층~22층 3개 층에 스카이라운지를 조성했습니다. 이를 비롯 다양한 특화 설계를 선보이며 10억원이 넘는 가격에도 3개월 만에 완판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고양 삼송지구에 공급된 ‘힐스테이트 삼송역 스칸센’은 최고 70.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 완판됐습니다. 이 단지 역시 각 블록 최상층에 특화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돼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본격적인 분양 시즌을 맞아 치열한 설계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고층부에 조성된 스카이 커뮤니티를 통해 한층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 단지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며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탁 트인 공간에서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스카이 커뮤니티 시설은 부동산 수요자들의 로망 중 하나로 인식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도심 속 하늘공간 활짝 열리는 곳 어디 있나?

이달에도 스카이 커뮤니티를 갖춘 단지들이 속속 공급에 나서 주목됩니다.  

먼저 부산 수영구에서 효성중공업이 8일 모델하우스를 열고 본격 공급에 나서는 ‘해링턴 타워 광안 디오션’에 사계절 이용 가능한 스카이 커뮤니티가 조성됩니다. 여기엔 포디움 옥상정원과 루프탑 힐링가든, 바다와 광안대교 조망이 가능한 인피니티 사우나와 피트니스 및 북카페, 다이닝룸, 코인세탁실 등의 부대시설도 함께 조성돼 광안리 해변을 대표하는 소형 주거시설로서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단지는 전용면적 기준 23~29㎡의 소형 타입으로만 지하 2층~지상 19층, 3개동 546개 호실 규모로 조성됩니다. 광안리 해변 바로 앞에 위치해 오션뷰를 그대로 누릴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현대건설이 인천시 송도국제도시 B2블록에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송도 더스카이’에도 102동 최상층인 52층에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돼 워터프론트 호수를 바라보여 여유로운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같은 층에 맘스카페, H아이숲(실내 숲속 놀이터) 등이 있어 미세먼지가 많은 외부 놀이터가 아닌 실내에서 자녀들이 안전하게 뛰어노는 것이 확인 가능합니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최고 59층 6개동(오피스텔 1개동 포함), 아파트 전용면적 84~175㎡ 1,205세대, 주거용 오피스텔 전용면적 59㎡ 320실 등 총 1,525세대 규모입니다.  


청량리 4구역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곳에 들어설 예정인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 오피스텔도 그렇습니다. 코인 세탁실, 라운더리 라운지, 스카이 가든 등으로 편리하고 고급스러운 커뮤니티 시설을 설계했습니다. 이에 더해, 외부 오픈 데크, 입주자용 세대 창고가 설치돼 입주민들의 편리함을 더했습니다. 단지는 지난해 하반기 분양한 아파트 단지 4개동과 오피스텔이 들어서는 랜드마크타워 1개 동으로 구성되는데요. 오피스텔은 랜드마크타워 27~42층에 들어설 예정이며, 총 528실 중 198실이 일반분양 예정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