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주택시장 냉각기 접어들었는데 경기 북부는 반전 양상.. 왜?

조회수 2020. 4. 20. 10:0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비껴간 규제, 가까워지는 서울… ‘경기 북부’ 부동산 활기

경기 북부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규제의 풍선효과와 함께 GTX, 7호선 연장선 등 서울행 교통호재가 잇따르면서부터입니다. 이런 가운데 올 봄 분양시장에서는 의정부시, 양주시, 고양시 등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분양도 예고돼 많은 관심이 예상됩니다.  


실제 경기 북부지역은 정부가 연이어 내놓고 있는 규제를 비껴간 호재지역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20대책으로 수원 권선·영통·장안구와 안양 만안구, 의왕 등 수도권 남부 다섯 곳이 추가 지정되면서, 인천과 함께 수도권에 얼마 남지 않은 비규제지역으로서 관심이 한껏 높아졌습니다.  


여기에 잇따르는 교통호재는 이들 지역의 주목도를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 북부는 정부가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GTX 개발이 곳곳에서 진행돼 그에 따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의정부시와 양주시에는 GTX-C노선(2025년 예정) 의정부역, 양주 덕정역 등이 들어서며, 파주시와 고양시는 GTX-A노선(2023년 예정) 파주운정역, 킨텍스역, 대곡역 등이 개발됩니다. 이 외에도 의정부시, 양주시, 포천시의 7호선 연장사업이 본격화 됐고, 고양시와 파주시는 신분당선 연장선이 추진 중입니다.  

교통 호재에 미분양 줄고 아파트값 올라

이렇다 보니 일대 부동산 시장은 상승세로 돌아서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의정부시는 3월 들어 아파트값이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의정부시 아파트값은 3월 1주 0.01% 상승 전환한 뒤 3월 2주 0.05%, 3월 3주 0.08% 상승을 기록하며 점차 상승폭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양시 역시 덕양구, 일산동구, 일산서구 등의 아파트값이 모두 대책 발표 이후 4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미분양 가구도 빠르게 소진되고 있습니다. 특히 양주시의 경우는 2개월 만에 미분양이 1,000가구 이상이 줄었다. 국토교통부 통계누리에 따르면 양주시의 미분양 가구수는 지난해 11월 1,142가구에서, 올해 2월 기준 28가구로 97.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밖에도 지난해 8월 432가구에 달했던 파주시의 미분양 가구수는 2월 현재 9가구로 대폭 줄었습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경기 북부는 아직 큰 규제가 없는 데다, 서울을 잇는 교통호재가 많아 수도권 알짜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올 봄에는 선호지역을 중심으로 새 아파트의 분양이 예고돼 청약열기도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상승세 탄 경기 북부 새 아파트, 어디에 나오나?

업계에 따르면 올 봄 경기 북부에서는 의정부시, 양주시, 고양시, 동두천시 등에서 분양이 잇따릅니다.

먼저 의정부시에서는 롯데건설이 4월 가능1구역을 재개발 하는 '의정부 롯데캐슬 골드포레'를 분양합니다. 총 466가구로 조성되며, 이 중 326가구가 일반분양 분입니다. 전 세대가 수요선호도 높은 전용 85㎡이하로 구성되는 중소형 단지입니다. GTX-C노선 수혜단지로, 오는 2025년 개통 시 의정부역에서 삼성역까지는 16분이면 이동할 수 있어 서울 접근성과 수도권 이동 편의성이 극대화될 전망입니다. 또 인근에는 백석천, 직동근린공원 등이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도 돋보입니다. 

양주시에서는 주식회사 양주옥정피에프브이와 디에스종합건설(시행)이 ‘양주옥정신도시 대성베르힐’을 분양합니다. 양주 옥정신도시 A17-1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총 9개 동, 전용면적 72~104㎡, 804가구 규모로 들어섭니다. 오는 2024년 개통 예정인 7호선 연장선 옥정역(예정) 도보역세권 단지로 7호선 연장선을 통해 3정거장이면 서울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 양주유치원, 옥정초중고, 천보초, 옥빛초 등이 인근에 위치한 도보 학세권 단지입니다.

제일건설은 5월 옥정신도시(옥정지구)에 ‘양주 옥정신도시 제일풍경채 레이크시티’를 분양합니다. 전용면적 74~101㎡, 총 2,474가구 규모입니다. 우수한 교육여건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으로, 양주유치원(공립)이 아파트와 접하고 있으며, 단지 내에는 어린이집(예정)도 들어섭니다. 또한 율정초, 옥정중, 옥정고가 가깝고, 추가로 사업지 인근에 초∙중∙고(예정)도 들어설 예정입니다.

고양시에서는 GS건설이 4월 고양 덕양구 덕은지구에서 ‘DMC리버파크자이’와 ‘DMC리버포레자이’를 동시 분양합니다. DMC리버파크 자이는 A4블록에 전용면적 84~99㎡, 총 702가구로 조성되며, DMC리버포레자이는 A7블록에 전용면적 84㎡, 318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