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지방 분양시장, 구도심 새 아파트에 청약통장 몰렸다

조회수 2020. 3. 11. 10:3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전성기 맞는 구도심 새 아파트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구도심의 신규 아파트가 분양 시장에서 전성기를 맞고 있습니다. 신도시, 대규모 택지지구의 경우 생활 인프라가 완성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입주 후 불편을 겪는 실거주자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구도심은 교통, 관공서, 교육 환경 등 일상에 필요한 기반시설이 이미 갖춰져 있어 입주 후 만족도 높은 실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후화된 아파트가 많은 지역에 들어서는 신규 아파트는 지역민들에게 선호도가 높습니다.


노후화된 주택이 많은 구도심은 지역에 따라 특징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지방의 경우 시청과 터미널 등이 위치한 곳이 구도심이고 수도권의 경우에는 시청·지하철역·구청 인근을 구도심으로 분류됩니다.


실제로 지난해 청약경쟁률 상위권을 기록한 지방의 신규 아파트는 대봉더샵센트럴파크1차·2차(149.88대1, 153.87대1), 동대구역우방아이유쉘(126.71대1), 광주화정아이파크2단지(67.13대1)가 시청·터미널과 가까웠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래미안라클래시(115.37대1), 수원하늘채더퍼스트1단지(88.16대1), 힐스테이트푸르지오수원(78.36대1), e편한세상홍제가든플라츠(59.93대1) 등이 시청·지하철역·구청과 가까웠죠.

교통, 관공서, 편의시설 다 갖춰.. 구도심 새 아파트 인기 이유

이러한 구도심 신규 아파트에 대한 수요 증가는 집값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방에선 속초시 동명동 e편한세상영랑호아파트가 지난달 4억1000만원(전용 84㎡)에 거래되며 분양가 대비 약 1억3000만원의 프리미엄을 형성했습니다. 최근 신규 아파트들이 들어섰던 속초 내 교동과 중앙동 내에서 다시 전통 주거지역인 동명동으로의 수요 이동이 프리미엄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구도심 아파트는 구축된 생활인프라를 바탕으로 지역 수요가 풍부해 환금성이 우수한데다 신규 공급 또한 제한적이라 희소성이 높아 많은 관심을 받는다”며 “최근 투자자들 또한 구도심 아파트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속초 구도심 동명동 일대, 브랜드 아파트 분양 앞둬

구도심에 들어서는 신규 아파트의 열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올 상반기에도 구도심에 분양을 앞둔 단지들로 이목이 집중됩니다.


GS건설은 강원도 속초시 동명동에 ‘속초디오션자이’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동명항, 영금정, 속초항 국제크루즈터미널 등 3면의 동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천혜의 입지까지 갖추고 있는 속초디오션자이는 지하 6층~지상 최고 43층 3개 동, 총 454가구(전용면적 84㎡, 131㎡)로 속초시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로 들어섭니다. 각 동 24층에 속초 최초로 스카이 아너스클럽이 조성되며 드시엘 라운지, 드메르 게스트룸, 랑데부 파티룸 등이 들어섭니다. 동명동은 속초 교통의 중심지로서 속초시외 버스터미널, 속초항 국제 여객선터미널이 가깝고 속초시청, 속초문화회관 등의 관공서도 인접해 있습니다. 설악로데오거리, 속초의료원, 속초관광수산시장 등도 인근에 있고 영랑초, 설악중, 속초여중, 속초중, 설악고, 속초고 등이 가까워 교육환경도 우수합니다.


현대건설은 3월 13일 부평구 백운 2구역 재개발로 ‘힐스테이트 부평’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열고 분양에 들어갑니다. 총 1,409가구 중 일반분양은 전용면적 46~84㎡ 837가구입니다. 백운역과 접하고 있어 일대 정비사업장 중 입지가 가장 우수한 구도심으로 꼽힙니다. 백운역을 이용한 서울 여의도, 용산, 서울역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GTX-B 노선도 향후 개통 예정입니다.


포스코건설은 수원 장안구 ‘더샵 광교산 퍼스트파크’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총 666가구 중 475가구가 일반분양 분입니다. 광교신도시를 비롯해 수원 일대 지역에서 더샵의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상황에서 수원 원도심에 공급되는 첫 번째 더샵 브랜드 아파트입니다. 도보 2분 거리에 영화초등학교가 위치해 자녀들의 안심 통학이 가능하며, 장안구청, 행정센터, 대형마트, 영화관 등의 생활편의시설도 가깝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4월 광주광역시 남구 월산동에 ‘광주 월산 힐스테이트’를 분양할 계획입니다. 지하 1층~지상 19층 13개동 전용면적 49~84㎡ 총 741가구 규모로 이 중 161가구가 일반분양 예정입니다. 지하철 1호선 돌고개역이 가깝고 월산초, 무진중 등의 학교도 단지 인근에 있습니다.


금호건설은 4월 전라북도 군산시 나운동에 ‘군산 나운동 금호어울림’을 분양 예정입니다. 전용면적 59~84㎡ 총 993가구 규모로 이 중 350가구가 일반분양 예정입니다. 군산나운·군산신풍· 군산진포초등학교가 가깝고 군산남중학교, 군산상업고등학교 등 주변에 다수의 학교가 위치했습니다.


롯데건설은 상반기 중 의정부 가능1구역 재개발로 총 466가구 아파트를 공급하며, 326가구를 일반분양 예정입니다. 전 세대가 수요선호도 높은 전용 85㎡ 이하의 중소형 타입으로만 구성됩니다. 인근으로 백석천, 직동근린공원 등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췄으며 사업에 속도를 올리고 있는 GTX-C노선의 수혜가 기대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