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얼캐스트

슬리퍼 신고 쇼핑한다~ 중심상업지구 접근성이 인기 판도 가른다

9,93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오피스텔, 아파트 등 분양시장 열기 후끈

최근 분양시장을 보면 예상치 못하게 많은 사람들이 청약을 하는 단지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대출 등 각종 규제가 실시되고 있지만 실거주나 투자 어떤 목적으로 든 수요자들의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지난 4월 대전 유성구 도안신도시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도안 오피스텔은 392실 모집에 무려 8만7397명이 몰리며 평균 222.95대 1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오피스텔에 이만한 인원이 몰릴 것이라고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한때 미분양으로 몸살을 앓았던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4월 분양했던 ‘인천검단신도시 우미린 에코뷰’는 270가구 모집(특공제외)에 7300여명이 몰리며 평균 27.21대 1 경쟁률을 기록하며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습니다.

새로 조성되는 도시에서 좋은 성과 낸 단지들 공통점… 중심상업지구와 가깝네

이처럼 높은 관심을 끈 오피스텔, 아파트의 입지를 살펴보면 공통점을 몇 가지 찾아 볼 수 있는데요. 교통과 편리한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중심상업지구와 가깝다는 점입니다.


힐스테이트 도안의 경우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 신설역이 단지 앞으로 개통될 예정으로 그 일대가 중심상업지구로 개발 됩니다. 인천 검단신도시의 우미린 에코뷰 역시 검단신도시 중심상업지구와 인접해 편의시설을 걸어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입지 입니다.


지난 6월 5일 전남 여수시 웅천동 웅천택지개발지구에서 분양한 여수 웅천캐슬스타 오피스텔의 경우 웅천지구의 중심상업지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종합병원을 비롯해 영화관, 각종 편의시설을 걸어서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전 타입 청약을 마감하고 현재 계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중심상업지구 부동산의 가치는?

신도시와 택지지구의 중심상업지구는 편의시설, 교통망, 학원 등 신도시 주민들이 생활하기 편리한 다양한 시설들이 집중됩니다. 때문에 중심상업지구와 인접한 부동산(아파트, 오피스텔 등)은 수요가 두텁고 가격도 높게 형성되는 곳이 많습니다.


위례신도시(성남시 수정구 창곡동)의 중심상업지구에 있는 ‘위례 오벨리스트 센트럴스퀘어’ 오피스텔 전용 65㎡는 6월 현재 평균 매매가가 6억1500만원으로 1년(2019년 6월) 시세인 5억4000만원 대비 약 14% 상승했습니다. 이 기간 성남 수정구 아파트값 상승률은 7.8%로 해당 오피스텔의 상승률이 약 2배가량 높았습니다.


동탄2신도시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중심상업지구)와 가까운 동탄역 더샵 센트럴시티 전용 97㎡의 평균 가격은 11억7500만원으로 반면 같은 해에 입주했지만 중심상업지구에서 멀리 있는 시범반도유보라아이비파크 전용 99㎡의 경우 평균시세가 8억6000만원 수준으로 약 3억원 가량 시세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요자들 고민… 규제 많아지는 아파트냐 규제부담 적은 오피스텔이냐

중심상업지구의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입지의 아파트나 오피스텔 이라면 수요 확보가 유리해 매매나 임대 모두 하기가 쉽습니다. 다만 최근 정부는 실수요자 중심의 분양시장을 만들기 위해 규제 강화에 나섰는데요. 문제는 규제가 아파트에 집중된다는 것입니다.


아파트가 대표적인 주거 상품이다 보니 청약경쟁도 치열한데요. 규제지역이거나 공공택지 등 청약관련 규제를 적용 받는 지역의 경우 전매제한, 재당첨, 거주요건, 대출제한 등 여러가지 규제들의 적용을 받게 됩니다.


최근 주거형 오피스텔 청약열기가 치열한 것도 이처럼 규제가 많은 아파트의 대안으로 수요가 몰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형 아파트 같은 평면이나 공간을 효율적으로 분리, 배치해서 수요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는데요.


앞서 좋은 청약결과를 기록했던 힐스테이트 도안이 판상형 아파트처럼 4베이로 평면이 설계 됐고 웅천캐슬스타 오피스텔의 경우 면적은 3룸이지만 화장실을 2개 설치하는 대신 투룸으로 설계 해 넓은 방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외에도 수납장, 붙박이장을 배치하는 등 공간을 차별화 하기도 했습니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원스톱라이프, 슬세권 등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의 부동산은 수요가 두터워 실거주 하거나 투자하기에 좋습니다”면서 “최근 아파트 규제가 더 심해지고 있는데다 저금리까지 이어져 주거형 오피스텔 수요는 더 증가할 전망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