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대단지 아파트 분양 봇물 터졌다

조회수 2021. 4. 1. 09: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대단지 49곳, 5만8000여가구 예정… 분양가구의 절반 차지

상반기 분양 성수기로 꼽히는 4~6월은 다양한 지역, 다양한 단지들이 쏟아지는 시기라 예비청약자들의 발길이 매우 분주합니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4~6월 중 전국에서 11만9000여가구가 분양할 계획입니다(일반분양 가구기준). 이는 올해 계획된 37만여 가구의 약 32%를 차지할 만큼 상당한 물량인데요. 이 가운데 단지규모 1000가구 이상의 대단지 아파트들이 상당수 포함 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이 기간 1000가구 이상 대단지는 전국 49곳에 분포합니다. 가구수로는 5만8443가구로 이기간 분양가구(11만9000여 가구)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성수기를 맞으면서 건설사들이 적극적으로 분양에 나서고 있는 셈입니다.

대단지 아파트 분양을 왜 주목하나

대단지 아파트 분양에 많은 관심이 쏠리는 것은 대단지 아파트의 가격 상승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입니다.


통계를 한번 보겠습니다. 부동산114의 연간 아파트매매가 변동률을 살펴보면 단지 규모에 따라 변동률이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당해 년도 규모별 상승률을 보면 1500가구 이상 대단지는 한차례도 상승률 1위를 내놓은 적이 없습니다.


규모 1000가구 이상~ 1500가구 미만 단지들도 대체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승률뿐만 아니라 대단지는 관리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공동관리비는 규모에 비례하기 때문에 같은 면적의 아파트라도 단지규모가 작은 곳 보다 대단지의 관리비가 낮습니다.


또한 대단지는 커뮤니티 시설, 조경 등에서도 소형 단지와 비교가 안될 만큼 다양하고 화려한 곳이 많습니다. 때문에 입주자들의 주거만족도가 높아 이는 시세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소위 랜드마크라 불리는 단지들 대부분은 1000가구 이상 대단지가 많은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대단지가 들어서면 상권, 학군도 상당한 변화가 생깁니다. 학생들이 많아지면 학원들도 속속 생겨나 수요가 더욱 탄탄해 집니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크고 작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분양시장에서도 이들 대단지가 주목을 받는 것입니다.


다음은 4~6월 중 분양을 앞둔 주요 분양단지들을 권역별로 정리한 것입니다.

수도권 주요 분양 단지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서는 삼성물산이 래미안 원베일리를 분양합니다. 단지는 총 2,990가구며 한강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3, 7, 9호선 트리플 역세권이며 단지 안에는 다목적체육관, 수영장, 게스트하우스 등 고급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섭니다.


경기 용인 김량장동에서는 태영건설이 용인 드마크 데시앙을 분양합니다. 단지는 총 1,308가구 규모며 용인초중, 태성중고, 용인외대부고 등 좋은 학군이 장점입니다. 단지 앞에는 용인중앙공원이 있어 쾌적합니다.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에서는 GS건설 컨소시엄이 총 2,277가구 규모의 용현자이 크레스트를 분양합니다. 수인선 인하대역과 숭의역이 도보권에 있으며 계절에 상관없이 이용 가능한 실내체육관, 실내어린이놀이터 등이 단지 안에 들어섭니다.

광역시 주요 분양 단지

대구 달서구 송현동에서는 한양이 한양수자인 더팰리시티를 분양합니다. 단지는 총 1,021가구 규모로 대구지하철 1호선 서부정류장역 역세권 단지입니다. 대구 신청사 이전에 따른 호재가 예상되며 대구문화예술회관, 이월드 등 문화 레저시설이 가깝습니다.


부산 동래구에서는 삼성물산이 온천4구역을 재개발 해서 총 4,043가구 규모로 짓는 래미안 포레스티지를 분양합니다. 금정산이 가까워 쾌적하고 부산지하철 1호선 온천장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방도시 주요 분양 단지

충남 천안에서는 한양이 총 3,200가구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 천안 한양수자인 에코시티를 분양합니다. 단지가 들어서는 풍세지구는 비규제지역으로 거주지 제한 및 전매 제한, 재당첨 제한이 없으며 세대원, 유주택자도 청약이 가능합니다. 태학산, 태화산이 인접한 숲세권 단지로 전세대 중소형 타입으로 구성된다. 중소형 타입이지만 5.5베이 설계, 세대 구분형 평면 등 다양한 특화설계가 도입해 눈길을 끕니다.


생태공간과 산책로가 있는 풍서천이 인접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며 풍세산업단지, 삼성디스플레이 천안•아산사업장 등으로 출퇴근하기 좋은 직주근접 단지입니다.


경남 창원에서는 대우건설과 쌍용건설이 교방1구역을 재개발 해 짓는 창원 푸르지오 더 플래티넘을 분양합니다. 총 1,538가구 규모며 일부 가구에서 마창대교, 마산항 수변경관, 무학산 등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단지 안에 국공립어린이집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