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디지털 세상 속 사람이 모이면, 데이터 속에 돈이 보여요"

데이터리셔스 한수창 팀장 인터뷰
프로필 사진
프리즘 랩 작성일자2018.08.03. | 392 읽음

옛말에 '사람이 모이는 곳에 돈이 모인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현재 ‘데이터가 모이는 곳에 돈이 모인다.’ 라는 말로 바꾸어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글로벌 뿐만 아니라 국내 비즈니스 트랜드 역시 빠른 속도로 디지털, 혹은 데이터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추세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일상의 거의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인터넷과 모바일의 다양한 플랫폼 속에는 정보를 탐색하고, 비교하고, 구매를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여진다. 사람이 모이는 만큼 디지털에 대한 이해와 데이터를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해 지고 있지만 아직도 국내에서는 디지털 속에 살아 숨쉬는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지 못 해 좋은 비즈니스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허다한 상황이다.


데이터리셔스의 한수창 팀장은 디지털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생각과 행동의 흐름을 분석하고, 돈이 되는 인사이트를 파악하는 데이터 분석전문가이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데이터를 실제 비즈니스 성과로 바꾸는 디지털 시대의 마법사 한수창 팀장을 만나본다.


안녕하세요. 하시는 일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려요.

고객사의 온라인몰 혹은 웹/앱 사이트, 소셜 미디어 등의 다양한 매체로 방문하는 고객들의 유입과 사이트 내 행동을 체크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보다 쉽게 설명 드리자면 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들이 어떤 관심을 가지고, 어디에서 들어오는지, 사이트 안에서는 어떤 행동 패턴과 구매성향을 보이는지 등을 파악하여 대다수의 고객들이 만족스러운 경험을 얻어 갈 수 있도록 고객 여정을 최적화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굉장히 중요한 업무네요. 이런 업무를 일반 고객들이 모바일을 보는 것만으로도 정보를 얻을 수 있나요?

네, 고객이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그 고객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가령 사이트에 들어오기 직전 URL 주소나, 검색한 키워드, 접속한 브라우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걸 원하는지 통계적으로 추정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모여도 정확한 분석이 없다면 버려지는 데이터가 되거나,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인해 오히려 고객과 매출이 감소되는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업무가 중요하네요.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기 앞서 수집 및 가공 작업이 중요하기 때문에 IT 관련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와 함께 일하는 팀원들은 다양한 환경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과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 따라 데이터를 분석해서 패턴과 결과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작은 변화에도 호기심을 가지고, 트렌드를 바라보지만 편향되어 쫓지 않는 중립성을 유지하는 능력이 필요한 거 같습니다. 조금 어렵게 설명했네요.

그럼 하시는 업무를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실제 사례를 소개해주세요.

많은 분들이 재미를 느낄 만한 사례가 하나 있습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사이트에 방문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포털사이트 검색이겠죠? 포털사이트의 검색 형태만 분석하더라도 다양한 소비자들의 패턴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의도를 길게 문장으로 검색하는 사람, 제품이나 서비스의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 특정 브랜드를 검색하는 사람 등 정말 다양하죠. 지금 사례로 말씀드리려는 고객사의 사이트에 접근하는 소비자의 경우, 흥미롭게도 특정 제품명을 직접 검색하여 유입하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예를 들어, 포털사이트에서 소비자가 ‘A사 슬리퍼’, ‘A사 운동화’로 검색을 시도하는 겁니다. 

보통 대다수의 경우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고 선택한 사이트로 이동할 경우, 메인페이지로 도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런 경우 소비자가 사이트 내에서 다시 상품을 찾아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게 됩니다. 이런 점에서 소비자가 포털사이트에서 우리 사이트로 유입될 시점부터 메인페이지가 아닌 직접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상세페이지로 이동하는게 더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겠죠? 이런 개선점을 사이트에 적용하여 실제로 소비자의 구매율이 증가했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건가요?

아닙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너무 많은 정보를 받으면 광고로 생각하고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오히려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기 보다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에 빠르게 접근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맞아요.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지 못 하면 언제든 변심하는 게 소비자죠. 그렇다면, 그 다음에는 어떻게 하시나요?

데이터를 통해 주요 소비자와 그들이 원하는 정보의 핵심내용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적합한 사람들에게 알맞은 방식을 찾아 그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정보를 필터링해서 전달하게 되죠. 하지만, 아직 기업에서는 좋은 데이터와 분석결과가 있어도 전통방식의 광고를 선호하고, 데이터 분석에 따른 마케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워요.

보수적인 기업이나 브랜드를 설득하는 방법이 있나요?

이미 대다수의 기업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한번도 경험하지 못 한 부분을 시작하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저희는 우선 이른바 데이터 분석의 ‘맛'을 보여줍니다. ‘데이터리셔스’란 저희의 회사명처럼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작지만 쉽고 빠른 성공 사례를 만들어 에피타이저처럼 맛보게 하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커머스/증권/여행 등 그간 쌓아온 다양한 분야의 분석 사례와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해당 고객사에 비전을 제공합니다. 마케팅이 분석한 대로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확률을 높여주는 건 역시나 '데이터 분석'이니까요.

개인적으로 분석하고 싶은 분야나 비즈니스가 있나요?

금융 관련 분석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돈의 흐름과 파생되는 결과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매력과 개인정보보호가 중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분석툴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점이 저로 하여금 도전하고 싶게 합니다. 실제로 지금 도전 중이기도 하고요.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도전하고 싶다는 말이 인상적이네요. 그렇다면 앞으로의 목표가 있을까요?

국내에서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일이 이제 시작되는 단계입니다. 마케팅 관점에서 데이터에 의미를 두고 분석을 통해 다양한 성공사례가 모여서 자연스럽게 많은 기업 내 '데이터 분석 문화'가 정착됐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데이터 분석하는 업무에 관심있는 학생이나 취업준비생들을 위해서 조언을 해주신다면?

디지털마케팅 분야에서 데이터분석이라는 직업에 관심이 있는 지 먼저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그 다음 업무에 필요한 IT지식을 습득하고 이해력을 높이는 일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가장 강조하고 싶은 말로 특정분야에 집중하기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여러 관점으로 데이터를 분석했으면 좋겠습니다. 살아 숨쉬는 데이터는 언제 어떻게 바뀔 지 아무도 모르니까요.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반려동물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