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평범한 사람도 인플루언서가 되어 돈을 벌 수 있다고?

조회수 2023. 1. 11. 11:0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드엠 박무순 대표 인터뷰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드엠이라는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박무순입니다. 회사를 설립하기 전에는 야후코리아에서 수년간 개발자로 일했습니다. 그러다가 2011년 아이폰의 무료 앱 정보를 소개하는 사이트 ‘팟게이트’를 출시하고 운영하기 위해 오드엠을 설립했습니다. 지금은 팟게이트의 차기작으로 2013년 출시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애드픽’과 2019년 출시한 ‘셀픽스’라는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라면 유명한 인스타그래머나 유튜버를 이야기하는 건가요?

애드픽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란 영향력을 가진 사람을 뜻하잖아요. 그런데 규모의 차이만 있을 뿐 누구에게나 크고 작은 영향력이 있습니다. 애드픽은 개인이 가진 영향력을 마케팅으로 활용하고 수익화하는 플랫폼입니다. 인플루언서 본인이 관심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고 이걸 온라인이나 소셜 매체에서 홍보할 수 있게 만들었지요. 나의 소비 성향이나 관심사가 반영된 제품 혹은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해 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거예요. 셀픽스 역시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지만 애드픽보다는 좀 더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들이 많은 편입니다. 이들은 공동 구매 등을 통해 직접 물건을 팔고 수익을 냅니다.

평범한 사람도 온라인 마케팅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이네요. 신기합니다.

처음에 제가 애드픽을 출시한다고 했을 때 주변 사람들 모두가 말렸어요. 마케팅을 배워본 적 없는 일반인들이 어떻게 상품의 특징이나 장점을 파악해서 마케팅을 하겠냐는 의심이었지요. 하지만 제 생각은 달랐어요. 팟게이트 사용자들이 누가 시킨 것도, 돈을 주는 것도 아닌데 재미있는 게임이나 앱을 서로 추천하며 정보를 공유하더라고요. 그걸 보면서 애드픽의 힌트를 얻었습니다. 지금은 애드픽 누적 가입 회원 수가 70만 명이 넘습니다. 이분들에게 드린 마케팅 수익금도 320억 원이 넘었고요. 8년차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신규 회원 수는 오히려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이나 온라인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이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도 트렌드가 있나요?

코로나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고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e커머스 분야에서 성장세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례를 든다면 애드픽 내에 ‘쇼핑메이트’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애드픽 회원들이 제휴몰의 상품을 추천해서 판매하면 수수료를 받게 되는 구조의 상품인데요, 이 쇼핑메이트를 통해 50만 개 이상의 상품을 판매했습니다. 거래액만 해도 2020년 한 해 동안 300억 원이 넘습니다. 2019년에 비하면 세 배 이상 늘어난 수치입니다.

물건을 판다는 건 매우 어려운 일 아닌가요?

그렇습니다. 결국 모든 마케팅의 목적이 서비스나 상품을 누군가에게 판매하는 것일 텐데요, 그만큼 판매는 난이도가 가장 높은 최상위 목표이기도 합니다. 애드픽 회원들은 소비자의 시각에서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제품을 빠르게 골라내고 자신의 소셜 매체를 방문한 잠재고객과 직접 친근하게 소통하며 상품을 추천합니다. 반드시 비싼 명품이나 희귀해서 소장 가치가 있는 물건만 소개하는 게 아닙니다. 누구나 필요한 생필품을 조금이라도 더 싸게 살 수 있는 방법, 품질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죠. 나와 같은 평범한 이웃이 알려주는 유용한 상품 정보가 설득력을 얻고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셀픽스 역시 유명인사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에서 인지도를 쌓은 주부나 직장인 등 일반인들이 공동 구매나 쿠폰 할인 판매를 주도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야기를 듣다 보니 오드엠의 향후 사업 방향성은 커머스 쪽인 것으로 보입니다.

맞습니다. 지금까지 해오던 분야들 모두 잘 유지하고 키우는 것이 목표지만 그 중에서도 소비재의 판매와 맞닿은 커머스 분야에서 질적, 양적 성장을 이루는 것이 올해의 목표입니다. 그 계획 중 하나로 비용 대비 효율적인 마케팅 성과를 낸다고 알려진 1,000~50,000명 선의 팔로워를 보유한 나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을 발굴하고 이들이 우리 플랫폼에서 성과를 낼 수 있게 지원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인플루언서들이 더 많은 흥미를 갖고 쉽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 ‘애드픽'의 경우 쇼핑몰들과 제휴 연동을 늘려 온라인에서 더 많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제품군을 다양화할 계획입니다. 회원들이 편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플랫폼에 새로운 기능을 만들거나 기존 기능들을 개선하는 작업들을 이어나갈 예정이고요. 이렇게 해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커머스 영역에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애드픽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홍보하고 알리는 일도 박차를 가할 생각입니다. ‘셀픽스'에서는 품질 좋은 제품들을 발굴하고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판매자로 연결함으로써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기회를 만들려고 합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이런 일들을 통해 대표님이 실현하고 싶은 바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저희 플랫폼을 통해서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었으면 해요. 애드픽 게시판에는 가끔 이런 글들이 올라옵니다. 정신적으로, 혹은 몸이 힘들어서 아무 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했을 때 애드픽을 알게 되고 활동하면서 많은 힘을 얻었다고요. 어려운 시기에 경제적 자립 기반을 마련한 분들도 계십니다. 아주 작은 수익에서 월급 이상의 수익까지 다양한 분들이 다양한 규모의 경제활동을 저희 플랫폼들 안에서 하고 계신 거죠. 이런 분들에게 작게나마 삶의 활력소가 되는 서비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재테크와 부업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요즘입니다. 안정적으로 부가 수익을 얻는 방법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으려고 하는 것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트렌드로 떠올랐습니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아르바이트 영역에서 나아가 온라인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노하우를 축적하고 경제적 수익을 얻으려는 움직임이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앞서 소개한 애드픽이나 셀픽스도 그러한 수익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혹시 신년 목표로 재테크를 생각하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애드픽과 셀픽스를 검색해 보세요.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앱으로 다운로드 하실 수도 있습니다. 새해, 새로운 목표를 위해 열심히 달릴 우리 모두를 응원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