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프리즘 랩

세계적인 장수마을인 이유? 알고보니 ‘물’ 때문

㈜로터스 박시우 대표이사 인터뷰

16,44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로터스 대표이사 박시우입니다. 현재 전라북도 순창에서 생산되는 “순창샘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생수 공장의 정확한 위치는 전라북도 순창군 쌍치면인데요, 추령산 기슭 지하 350m의 암반대수층 깊은 곳의 천연 암반수입니다.

㈜로터스 순창샘물 박시우 대표이사

‘순창’이라는 지역명을 상품명으로 사용하네요?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생수 중 지역명을 쓰는 곳은 평창수와 순창샘물 두개밖에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 중소기업으로는 저희가 유일한 것 같습니다.


가장 깨끗한 섬진강 상류 상수원인 순창 물 맛은 조선시대부터 유명했다고 전해지고 있어요. 저는 20여년간 순창이라는 브랜드를 써오면서 이 지역 자체가 워낙 청정지역이다 보니 어떤 깨끗한 이미지의 단어를 쓰더라도 이 지역이 주는 청정함을 따라올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순창하면? 떠오르는 고추장

아무래도 청정하면 제주도, 강원도, 백두산일 것 같은데, 타 지역 대비 순창 생수의 장점이 있을까요?

전라북도 순창군이 세계적 시사주간지인 타임(TIME)지에 대표적인 `장수촌`으로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아시아인의 장수 비결`이란 제목의 톱기사를 실으면서 아시아의 장수 국가 5개국 중 한국에서는 순창군을 대표적 장수 고장으로 보도한 것인데요. 지속적인 건강유지 비결로 소주와 막걸리를 자주 마신다는 순창 주민의 말을 그대로 전하고 당시 연세가 101세이신 할머니의 인터뷰 기사도 실었다 해요. 그만큼 순창의 물도 장수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장수 마을을 '블루존'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장수인구 비율, 즉 마을의 전체 인구 대비 100세 이상 산 인구의 비율이 높은 마을을 뜻하는데 블루존으로 선정된 마을들의 장수물은 하나같이 칼슘과 마그네슘을 포함한 미네랄을 다량 보유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파키스탄-훈자의 물, # 에콰도르-빌카밤바의 물 # 프랑스-루르드의 샘물 # 멕시코-트리코테의 물 # 독일-노르데나우의 등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블루존의 물입니다.


순창샘물도 수소이온농도(PH) 약 7.7~8.3정도의 약 알칼리성으로 만들어진 생수입니다. 미네랄이 풍부한 물은 알칼리수를 말하며 미네랄이 부족한 물은 산성수를 말한다고 해요. 중국의 또 다른 장수촌인 바마현, 러시아의 카프카스, 파키스탄의 훈자지방 모두 알칼리성 자연수를 마신다는 장수의 비결이 있습니다.

사실 생수의 경우 가격 경쟁도 치열하고 대기업 위주가 아닌가요? 경쟁이 치열해서 어려우실 듯한데...

네, 국내에는 60여개의 생수 제조공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중 20여개의 대기업 공장과 40여개의 중소기업 공장이 나누고 있으며 올해 기준 1조원 규모의 시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유통 전문인 쿠팡과 이마트 등이 자체 제작하는 PB브랜드를 합쳐 200여개의 생수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저희 역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순창샘물”과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 OEM방식으로 납품 중에 있습니다. 현재, 롯데 “아이시스”를 포함하여 동아오츠카의 “마신다”, “스파클”, 농협의 “청정수”, 본죽의 “순수본”, 기타로는 “내장산 샘물”, “W샘물”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OEM제품들

국내에서 볼 수 없는 박항서 샘물(?)은 무엇인가요?

작년 초여름쯤, 모 중소 유통전문회사 대표님이 찾아와 박항서 베트남 감독과 초상권 계약을 통해 박항서 생수(일명 사랑수)를 제조하기로 하고, 베트남에 판매계약을 체결하였으나 현지 유통회사와 자금 등의 문제로 제대로 생산과 판매를 하지도 못하고 손해를 보고 철수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 해에도 수도없이 많은 해외 생수 수출 문의가 오지만 90% 정도는 성공하지 못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도 중국, 사우디에 수출할 수 있는지 문의가 오고 있어 상담 중입니다. 박항서 생수처럼 베트남에서 잘 될 것 같은 아이디어 상품도 있지만 대부분의 수출은 K푸드의 위상이 높아져 문의가 오는 것입니다. 

베트남 판매 목표로 제조했던 박항서 샘물

중소기업으로서 회사가 공략하는 시장과 사업 방향이 궁금합니다.

저는 자체 브랜드인 ‘순창샘물’을 지역 명물 상품으로 만들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순창에서 가장 유명한 순창고추장 다음의 제품으로 순창샘물을 전국에 알려 장수마을 순창을 전국에 알리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두번째로는 원하는 기업(단체)의 생수를 제조해주고자 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자사 이름이나 상품을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해 홍보, 마케팅에 많은 비용과 노력을 쏟고 있는데 생수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그 기업만의 생수를 제조해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교복업체에서 매장을 찾는 고객을 대상으로 시원한 생수 ‘스쿨룩수(水)’를 주거나 특정 헬스장에서 ‘살빠졌수(水)’를 제공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생수가 마라톤이나 외부 행사에만 쓰이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순창샘물 공장 전경 및 생산라인

기타 향후 계획이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순창 고추장에 이어 저희 제품이 순창을 대표하고 있다는 자긍심이 생겨 개인적으로는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브랜드 알리기에 힘쓰고 있습니다. 저희가 대기업은 아니지만 지역의 명물 생수로서 지역과 함께 상생해 나가면서 알차게 성장하고자 합니다. 금번 전북, 전남 홍수 때도 피해지역에 생수를 보내 드려 피해복구에 조금 보탬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앞으로 순창의 물도 세계적인 장수마을 물과 비교해 장수할 수 있는 좋은 물이라는 점을 알리고자 합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