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좋은 용품인 것 같은데, 내 강아지나 고양이도 좋아할까?"

조회수 2023. 1. 11. 14: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반려동물 용품리뷰 전문 '쓰담' 류지호 대표 인터뷰

블로그에서 좋다고 소문난 수많은 반려동물의 사료, 간식, 장난감들! 믿고 구입할 수 있을까요? 용품 정보와 다른 강아지와 고양이들이 사용한 솔직한 리뷰가 있다면, 조금이라도 더 안심하고 반려동물을 위한 구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요구에서 시작한 쓰담의 류지호 대표를 만나봤습니다.

‘쓰담’의 뜻은 무엇인가요?

반려동물을 ‘쓰다듬다’ 라는 말도 되지만 ‘반려동물 용품리뷰를 쓰고 담는’ 곳이라는 의미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용품 정보와 사용한 솔직한 리뷰를 강조하시는데?

개와 고양이만 해도 포메라니안, 말티즈, 닥스훈트, 페르시안, 러시안블루 등등 성격과 특성이 모두 다른데 좋다는 용품이 모든 반려동물한테 다 좋을 수 있을까요? 저희 쓰담에서 반려동물 별로 사용자들이 작성한 리뷰를 확인하고 꼭 맞는 용품을 찾는 것이 가능합니다.즉, 저희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의 제품 리뷰를 분석해 사료와 용품 등을 맞춤형 상품으로 제공합니다. 반려동물 관련 용품 리뷰를 빅데이터로 활용해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는 소셜리뷰 서비스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려동물 관련 사업이 크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너무 경쟁이 치열한 것은 아닌가요?

네 맞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000만명을 넘어서면서 사료와 용품 등 반려동물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에 정부의 동반성장위원회는 최근 반려동물 사료·용품유통업 실태조사와 대기업 침해 사례조사를 마치고, 가이드라인을 확정했다고 하는데요 반려동물 시장이 대기업 진출이 제한되는 중소기업적합업종에 지정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사업에 뛰어드는 중소기업과 신생 벤처기업들이 훨씬 더 급증할 전망이라고 합니다.하지만, 저희 쓰담은 2017년에는 사업을 시작할 당시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인정받아 미국 벤처캐피탈로부터 2억원을 투자 받았던 적이 있고 현재도 해외 전문 투자사와 투자 유치협상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반려동물관련 이런 서비스를 시작하시게 된 계기는?

저는 원래 반려동물 추모 관련 사업을 하려다 용품 시장이 훨씬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보고 용품 소셜 리뷰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내후년인 2021년이면 반려동물 시장이 6조원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 시장 중 30%는 동물병원, 65%는 사료와 용품, 나머지 5%쯤이 반려동물 돌봄이·장례시장 등의 기타서비스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까지 받으신 ‘데이터분석을 통한 서비스’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쓰담은 사료·간식·장난감·훈련용품·의류 등 반려동물 관련 용품을 리뷰하고 정보를 ‘쓰담앱’을 통해 공유하고 있는데요. 저희는 지난 2월말 기준으로 회원 수가 대략 6만명쯤 됩니다. 자신이 직접 키우는 양질의 반려동물 관련 리뷰를 확보하고 있어야만 데이타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적지 않은 숫자입니다. 저희는 3개월전부터는 회원들의 반려동물 관련 리뷰와 데이터를 분석해 회원이 키우는 반려동물에게 맞는 용품과 사료 등을 ‘쓰담박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달 2만~8만원의 돈을 받고 맞춤형 반려동물 상품 박스를 회원들에게 보내는 것이죠.

쓰담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의 리뷰를 분석해 구성한 사료와 용품 박스 (쓰담 제공)

반려동물 사업관련 향후 계획은?

저희 서비스를 사용하신 고객분들의 재구매율이 70%쯤 될 정도로 반응이 좋습니다다. 앞으로 좀더 적극적으로 회원을 모집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저도 아직 쓰담어플과 쓰담박스를 통해 반려동물 용품 시장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고 있는데요 장기적으로 온라인에서 거래되는 반려동물 용품 시장 점유율 20%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표님처럼 반려동물 관련 사업을 하고 은 분들에게 조언을 주신다면?

분명 사업을 시작하고 성공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바늘구멍이지만,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서 고민하고 실천 한다면 언젠가는 스스로 만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아쉬웠던 부분들을 리스트화 해보고 이런 것을 해결해주는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들이 제가 창업을 결심한 동기라면 시작을 해보고 성공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고객들의 의견에 경청하고 함께 개선해보려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