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물질로 된 물건이건 떡~ 하니 붙입니다."

조회수 2023. 1. 11. 14:14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실리콘 회사의 연구소 품질관리팀에서 근무하고 계신데, 주로 어떤 업무를 담당 하시나요?

생산된 제품들이 적합한 품질로 안정적으로 제조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실리콘 실란트는 점도와 경화시간이 가장 중요한데 생산되는 제품을 매일 관리 및 평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건축 내외장재는 소재가 다양하여 실리콘 실란트와 접착 및 상응성 등의 평가가 필수로 필요합니다. 저희는 다양한 시험을 통해 이러한 항목들을 평가하여 현장에서 최고의 물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용어가 좀 어려운데 실란트?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네 실란트 (영어로 sealant) 라는 것은 건축물의 각종 부재 사이의 접합부나 이음매를 메우는 재료입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타일을 욕실에 붙인다고 하면 타일과 타일 사이에 바르는 흰색 재료입니다.

전세계 접착제 기술은 어디까지 왔나요?

최근에 미국 과학자들이 고통없이 떨어지는 반창고용 접착 기술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미국 하버드대 교수 연구진은 하이드로젤이나 생체조직 같은 젖은 물질을 강하게 피부에 붙이고 자외선을 쪼여주면 쉽게 떨어지는 접착제를 개발했다고 하네요. 즉, 제왕절개나 얼굴 성형 시 '수술후 봉합' 피부접착제로 싹 붙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꿰맬 필요 없어 흉터 최소화하고 상처 아물면 저절로 떨어지고 수술 2~3일 뒤면 샤워 가능해서 특히 아이 상처도 마취를 않고 봉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벽돌, 쇠, 타일 등 무엇이든 붙일 수 있는 초강력 접착제 시연장면

초강력 접착제라면 정말로 모든 것을 붙일 수 있나요? 최고의 접착제라고 하면 어떤 제품이죠?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접착제는 소재, 환경 등의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어 일반소비자는 선택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최고의 접착제라고 하면 어떠한 소재에도 우수한 접착력을 나타내고 오랫동안 성능이 유지되는 제품이 아닐까요? 예를 들어 저희 제품인 픽스올 플렉시는 접착력뿐만 아니라 높은 탄성을 갖고 있어 여타 접착제처럼 경화된 후 충격에 의해 떨어지는 경우가 없습니다. 진동이나 충격에도 오랫동안 고정될 수 있는 거죠.또한 픽스올 하이텍은 무게가 많이 나가 접착이 어려운 제품을 접착할 때 적합한데요, 접착 후 5분이면 강력한 접착력을 나타냅니다. 화장실에서 못이나 드릴로 구멍을 내면 타일이 깨지는데 픽스올 하이텍으로 접착하면 타일 파손이 없으니 훨씬 편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철판에 돌을 붙이는 장면

요즘 DIY열풍이라 하는데 일반 소비자가 접착제 선정 시 고려 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최근 환경적인 문제가 많이 이슈가 되고 있는 만큼 환경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하는 제품이 친환경성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네요. 특히 가정에서 접착제 및 실링제 사용시 오랫동안 보관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을 선정해야 합니다.

지금 하시는 품질관리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무엇인가요?

품질관리 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업무는 3가지가 있습니다.첫째, 입고된 원재료 검사이고 둘째, 생산이 완료된 제품의 검사이며, 셋째, 판매된 제품의 사후 관리입니다. 이러한 세가지 항목이 품질관리 업무에 있어 중요한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품질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ISO, KS 등 인증 관련 업무도 중요합니다. 어떤 업무보다 신경써야 하고 소비자들에게 직접 관련이 있는 업무입니다.

마지막으로 동일 직무를 준비하는 취준생들에게 추천할 만한 활동이 있을까요?

본인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업무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취업 이후에 현장에서 익히는 것도 좋지만 이런 소통 능력은 평소에도 가족, 친구 등 주변 사람들과 키워나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외 활동을 통해 사람들과의 소통을 경험하거나, 인턴쉽 제도를 활용하여 단기적으로 회사의 업무를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