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인 나도, 나의 자부심이다
지난 3월 13일 예스24 강남점에서는 브런치에서 스테르담이라는 필명으로 활동하는 송창현 작가의 『직장내공』 북 토크가 열렸다. 『직장내공』 은 직장과 일에 관해 객관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을 지키며 일하는 힘을 기르는 방법을 담은 책이다.
송창현 작가는 직장인의 비애, 퇴사를 부추기는 콘텐츠를 보며 공감하고, 많이 웃었다. 하지만 그 웃음은 다음 날 다시 직장을 향해야 하는 자신을 향한 비웃음이 되어 더 큰 회의감이 들었다. 직장 생활은 정말 비참하기만 한 걸까.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하는 일은 정말 완벽하게 나눌 수 있는 걸까. 송 작가는 자신의 직장 생활을 되돌아보며,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대기업 20년 차를 몇 년 남겨 두고 있는 현시점에서 자신의 직장 생활을 돌아봤을 때, 다른 사람들의 말처럼 ‘견디기’나 ‘버티기’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버티기로 견뎠던 순간들도 지나고 나면 깨달음으로 남기도 했다.
송 작가는 직장 생활이 쓸모없는 순간만 있다는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누구든지 자신의 직장을 충분히 활용할 방법을 찾기만 하면, 모두 ‘남’을 위한 시간이 아니라 ‘나’를 위한 시간으로 만들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었다. 그렇게 직장 생활에 관한 글을 쓰기 시작했다. 송 작가는 “매일 출근하고, 무사히 퇴근하는 많은 직장인분이 자부심을 가지면 좋겠다”며 이야기를 시작했다.
직업이 아니라 ‘업’으로 직업을 대하다
2004년 국내 대기업에 입사한 송창현 작가는 영업·마케팅 업무를 맡아 국내ㆍ국외 시장에서 마케팅 업무를 맡았다. 네덜란드 주재원에서 근무하던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2017년 첫 번째 책인 『네덜란드 이야기』 를 출간했다. 20년 가까이 한 회사에 다니며 송창현 작가에게도 숱한 고비가 있었다. 입사 초기에는 ‘이렇게 평생은 못 살겠다’는 생각도 자주 했다.
3년만 버티자는 생각으로 하루하루를 보냈다. 버티기가 모두에게 만병통치약은 아니겠지만, 송 작가에게는 좋은 약이 되었다. 연차가 쌓인 후 해외 주재원 근무를 할 수 있었고, 많은 것을 보고 배웠다. 더럽고 치사하다고 생각했던 시간이 돌이켜보니 단단하게 쌓여 있었다.
직장은 ‘회사 체질이 아닌 사람이 모여 하기 싫은 일을 해야 하는 곳’
아무리 ‘업’을 쌓는다고 생각해도 직장은 힘든 곳이다. 송창현 작가는 직장이 힘들 수밖에 없는 곳이라는 걸 부정하지 않는다. 직장이 힘든 가장 큰 이유는 그곳에 모인 모두가 회사 체질이 아니라는 점 때문이다. ‘회사 체질이 아닌 사람이 모여서 하기 싫은 일 혹은 해야 하는 일을 하는 곳’이 직장이다.
또 모두의 밥벌이가 달린 곳이기 때문에 모두가 양보할 수 없는 순간을 마주칠 수밖에 없다. 나와 타인이 부딪힐 때는 나와 타인의 밥벌이가 부딪히는 순간이다.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는 일을 한다는 것도 힘든 일이다. 다른 부서나, 다른 회사를 알아보지 않고 하기 싫다는 마음으로 버티기만 한다면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이다. 또 사람들과 함께하는 일이기 때문에 인정을 바라게 된다. 상사나 동료들에게 아무리 열심히 해도 인정받지 못한다는 생각이 든다면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돌아볼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나와 내가 하는 일을 생각해보고, 부족한 점을 고민한 후 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만약 ‘사람’ 때문에 힘들다면,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한 후 그 사람을 공략하면 된다.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하는 일의 줄다리기
송창현 작가가 브런치에 글을 쓰게 된 동기이기도 하다. 직장에서는 대부분 해야 하는 일을 처리할 때가 많다. 그런데 때로는 해야 하는 일에서 하고 싶은 일을 발견하기도 하고, 해야 하는 일 자체가 하고 싶은 일이 되기도 한다.
송 작가도 그랬다. 처음 입사했을 때만 해도 엑셀, 파워포인트 같은 프로그램을 하나도 다루지 못했다. 해야 하니까 했고, 그렇게 하다 보니 어느 정도 다룰 수 있게 됐다. 그리고 쌓인 기술은 책을 만들 때 요긴하게 쓸 수 있었다. 책의 목차를 구성하고,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한 얼개를 짜는 데 큰 도움이 됐다.
일과 삶, 일과 태도에서 균형을 잡는 법
브런치에 글을 쓰면서 직장 때문에 고민하는 청년들의 멘토로 만나기도 했다. 송 작가가 만난 멘티 중 다섯 번의 입사와 퇴사를 반복한 청년이 있었다. 그는 한 회사에서 6개월을 넘기지 못하고 그만두기를 반복한 상태였다. 대화를 나누다 보니 그가 회사 생활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워라밸’이었다.
직장에서 일을 잘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태도다. 송 작가는 직장에서의 태도를 ‘귀는 열고, 입은 닫고, 마음은 반만 주는 것’으로 요약했다. 회의 등 공식적인 자리에서 귀를 여는 것은 당연하고, 동료들의 사소한 말 한마디도 귀 기울여 듣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에 열 번 이야기할 것은 두 번만 한다. 상사나 동료, 후배가 누군가를 욕하는 것에는 반응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입을 열어야 하는 순간은 누군가를 칭찬할 때, 논리와 근거를 가지고 불합리한 것에 대응해야 할 때이다. 또 회사 동료와의 관계는 친구보다는 멀고 타인보다는 가깝게, 딱 그 정도의 마음만 나누는 것이 좋다.
직장인인 나도 자부심이 되는 순간
송창현 작가가 힘들 때마다 외는 주문 같은 말들이다. 어떤 상황이든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실패할까 봐 두려운 일도 시작하면 어떻게든 풀리게 되어 있다는 것을 믿는다. 상사가 자신에게 심하다고 생각될 때는 ‘감정’보다는 ‘일’에 초점을 맞춘다. 저 사람도 저 사람에게 주어진 일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훨씬 편안해진다. 안 좋은 일도 지나가기 마련이니 그 안에서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면 된다.
송 작가는 그때부터 아침마다 상사에게 커피 한 잔과 대화를 건넸다. 안 좋은 상황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나 같아도 나를 편하게 대하는 직원을 선택했을 거라는 현실’을 자각한 것이다. 진급하지 못했지만, 그때 송 작가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잘못을 인정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었다.
독자와의 Q&A
Q. 작가로 성공해서 직장과 비교할 수 없는 수익이 생긴다면 혹시 직장을 그만두실 생각도 있으신가요?
A. 저는 끝까지 다닐 생각입니다. 제 나이가 이제 마흔셋인데, 3년 전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마흔까지는 정말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직장 생활은 언젠가 끝이 날 텐데, 이후엔 뭘 해야 할지 같은 고민을 많이 했어요. 그런데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목적이 생겼어요.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홍익인간 생산자’라는 건데요. 제가 생산한 콘텐츠를 통해서 누군가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그러다 보니 글쓰기를 계속 하게 되는데, 모든 소재가 직장에서 나오더라고요. 월급을 받으면서 고생도 하지만, 그만큼 배우는 게 큰 것 같아요. 강연도 하고, 책을 쓰는 모든 일이 본업을 충실히 하지 않으면 흔들리게 되는 것 같아요.
Q. 직장에서의 목표가 궁금합니다.
A. 높은 자리까지 올라가고 싶은 욕심 당연히 있고요. 타이틀에 대한 욕심도 있어요. ‘직장 생활 20년 차를 얼마 남기지 않은 직장인’이 책을 내는 것과 높은 직급의 타이틀을 달고 책을 내는 것은 영향력에서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끝까지 열심히 직장에 다닐 예정이고요. 더 많은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원문: 채널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