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보쉬 18V 전동드릴 8종 총정리

조회수 2018. 12. 18. 14: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팁: 모델명 뒤에 EC가 붙은 걸 사세요.

요즘 보쉬에 꽂힌 1인입니다. 처음 접하는 분들은 어려움이 많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 보쉬 전동드릴들의 모델명 분류를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18V만 보지만 10.8V에도 대부분 동일하게 적용되는 특징들입니다.


전동드릴 모델 분류만 알아도 모델 선택에서 반은 성공하는 겁니다. 그중 신제품을 골라내시면 나머지 반도 얼추 성공하시는 겁니다. 하지만 전동공구 특성상 사용환경, 사용 횟수, 가격 등 변수가 많기에 정확한 답은 없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보쉬 전동공구를 사실 거라면 모델명 뒤에 EC가 붙은 걸 사세요. 없다면 LI가 붙은 걸 사면 됩니다. 그게 바로 신형이라는 의미고, 전자제품은 어느 분야를 통틀어도 신형이 좋습니다.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의 좋은 예는 전자제품 쪽에선 아주 드문 분야에서만 나옵니다.



1. 충전 리튬이온 드릴 드라이버 GSR 18V-EC

가장 기본 모델입니다. 전동드릴, 드라이버 기능을 합니다. 13mm 풀메탈 오토키레스척이 적용됐고 킥백 컨트롤, 과부하 표시 등의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스크류, 드릴링 작업에 특화돼 있습니다.



2. 충전 리튬이온 드릴 드라이버 GSR 18VE-EC

메탈 기어하우징과 기어 등 더욱 튼튼해진 모델입니다만, 이것도 드릴링과 스크류 드라이버 기능만 됩니다. 킥백컨트롤이나 그런 것들은 기본으로 깔고 가긴 하지만요.


3. 충전 리튬이온 드릴 드라이버 GSR 18V-EC FC2

유일하게 끌리는 GSR입니다. 키레스척, SDS-plus 해머드릴척, 코너드라이버 척이 들어있고 기본적으로 육각척이 달려있습니다. 만능이기에 출력이 떨어질 것 같지만 실제론 견고함 그 자체였습니다.



4. 충전 리튬이온 임팩트 드릴 드라이버 GSB-18V-EC

제가 애용하는 라인입니다. GSR에 해머드릴 기능이 추가된 모델입니다. GSR 살 바엔 GSB 사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해머 기능이 약하긴 하지만 없는 것보단 낫습니다. 전체적인 생김새는 GSR과 큰 차이가 없는데 클러치링이 두 개입니다. 뒷부분에 드라이버 모드, 드릴 모드, 해머 모드(임팩트 모드)로 나뉘어 있습니다.



5. GSB-18VE-EC

마구 던지고 떨어트리고 차로 밟고 가도 멀쩡한 그 녀석입니다. 메탈기어 하우징과 메탈기어, 듀라실드가 적용돼 있어 단단합니다. 보조 손잡이를 끼우면 콘크리트 작업 시 편리하고요.


단점이라면 무겁습니다. 공구를 따질 때 무게를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공구 18V쯤 되면 다 무거워요. 그래도 왜 무게를 따지냐 하면 온종일 천장을 바라보며 피스 작업을 하거나 전등 홀을 뚫거나 피스를 박으려면 400g 정도의 작은 차이라도 무리가 되거든요.


그렇다고 10.8V를? 출력에서 아쉬움이 많이 느껴질 겁니다. DIY에는 괜찮지만 전문 설치자가 작업해놓은 거라면 못 풉니다. 대부분 18V를 사용하거든요. 그런 걸 풀려면 힘이 좀 든다는 단점이 있어요.



6. 충전 리튬이온 임팩트 드릴 드라이버 GDx 18V-EC

이 임팩드라이버는 GDR, GDS, GDX 세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이 모델들은 GSR이나 GSD에 비해 가볍고 나사를 푸는 데 있어서 회전 방향으로 타격을 주는 드릴이기에 힘 좋게 돌려버리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만 정밀 클러치 시스템이 적용된 신형 GSB 18V-EC, GSR 18V-EC에 비해 나사 머리를 뭉개버릴 확률은 대단히 높습니다. 공구는 사용 조건에 맞춰 쓰는 게 좋다는 얘기죠. 떡진 나사를 풀 때는 최고고요, 출력도 1,2,3단으로 조절 가능해 좋습니다.


에어 임팩에 비해선 출력(타격력)이 낮아 세게 조인 휠너트는 잘 안 풀릴 수 있지만 경차 등에 사용해서 휠너트를 푸는 영상이 존재합니다. 제 경우 GDR에 6각 ¼”를 ½” 사각으로 변환해주는 어댑터를 사용 중인데 이럴 경우 출력 조절은 필수입니다. 까딱하다 척 안의 비트가 깨지면 낭패거든요.



7. 충전 리튬이온 임팩트 렌치 GDS 18V-EC 250

출력이 250Nm이라서 이름 뒤에도 250이란 숫자가 붙었습니다. 속도 조절이나 라이트 조절이 안 되는 게 아쉽지만 열 방출이 잘 되는 하우징의 설계 등이 다르다고 합니다.



8. 충전 로터리 해머 GBH 18V-EC

끝판왕 격인 물건입니다! 로터리 해머로, 척도 SDS plus입니다. 공압식 피스톤 타격으로 타격력도 좋은 편입니다. 18V 제품 중에선 아직까지 최고의 타격력을 가졌죠. 그만큼 우람한 크기를 가지기도 했습니다. 콘크리트를 뚫는데 최적화돼 있고 간단한 치즐링도 가능합니다. 크기만큼 가격도 높은데 참 강력하게 생겼네요.


원문: 산업정보포털 i-DB / 필자: 백곰(creep008@naver.com) / 그래픽: 이혜원(won@i-db.co.kr)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