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ㅍㅍㅅㅅ

이것도 수리가 되나요?

고치고 싶어도 부품이 없고 어디서도 AS를 해주지 않아 고칠 수가 없다면?

46,39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비싼 돈을 들여 산 가전제품이라고 해도 쓸모를 다하면 버리는 게 대부분이다. 세탁기나 청소기처럼 소모품의 경우 AS를 맡길지 모르지만, 대부분 몇 년 쓰다 보면 새로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는 인식도 있다.


냉장고나 TV도 예전 같으면 한번 사면 평생을 두고 쓸 물건이라고 자신하겠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MP3, CD 플레이어처럼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도 있다.


이 제품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수많은 전자 쓰레기 중 하나인 걸까? 시아버지가 결혼 선물로 한 스피커, 어린 시절 시험 성적을 올린 후 기념으로 받았던 CD 플레이어, 부모님이 사용했던 선풍기 등 역사도 사용자도 다른 제품들이 한군데로 모였다.


세운상가의 수리장인이 의기투합해 만든 ‘수리수리 협동조합’은 순간 작동을 멈춰버린 제품들이 새 생명을 부여하고 있다.

수리수리협동조합의 작업공간

Q.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요?


2015년 ‘다시 세운’ 프로젝트와 함께 세운상가 거버넌스 팀인 ‘세운공공’이 꾸려졌어요. 세운상가의 장점이 무엇일까 생각했을 때 ‘뭐든지 고칠 수 있다’가 있었죠. 이 좋은 수리 기술을 알리고, 더 많은 사람에게 나눌 방법을 찾아보려고 했습니다.


Q. 누가 신청하나요?


보통 누군가에게 선물을 받았거나, 대대로 물려받아 버리긴 아깝지만 이미 사용할 수 없게 된 제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총 300여 명이 수리수리협동조합을 통해 제품 수리를 신청했습니다.


Q. 수리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세운상가에 있는 수리수리협동조합 사무실로 직접 찾아오시거나 인터넷으로 수리 사항을 접수하면 됩니다. 수리할 품목과 모델명을 쓰고, 사진을 첨부한 다음에 증상을 쓰면 됩니다.


접수 후 수리가 가능한지 아닌지는 개별적으로 연락이 가고 그 뒤로 자세한 견적 사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리 비용은 제품마다 상이한 편이라 견적 후에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Q. 주로 어떤 제품을 의뢰하나요?


추억이 담긴 제품은 천차만별입니다. 다만 오랜 시간을 담아도 어색하지 않고 오히려 역사 그대로를 보여줄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데요. 오디오 제품이 8~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운상가가 오디오, 비디오의 메카라는 점을 상기할 수 있는 부분이죠.


Q. 어떤 분들이 수리하나요?


세운상가 마이스터 장인으로 선정된 분들이 함께합니다. 진공관 앰프, 오디오, 선풍기 등 최소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다양한 산업, 전자 기기들을 다뤄왔던 장인분들입니다.


Q. 못 고친 제품도 있나요?


네, 물론이죠. 오래된 제품의 경우 부품이 단종되었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아무리 제품을 고치려고 해봐도, 대체할 수 있는 부품이 없으면 고치기 어렵죠.


또 한 가지 경우는 제품이 디지털화되면서 IC나 기판 형태가 바뀌어 버리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단순히 오래된 제품이라서 고치지 못하고 혹은 최신 제품이라고 해서 고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수리를 기다리고 있는 제품들

Q. 지금 ‘수리’를 한다는 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수리는 기술의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지만, 이 아날로그 기술은 산업의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해요.


마치 오래된 제품을 다시 살려놓는 것처럼 오랫동안 잊혔던 세운상가와 수리 장인들의 가치도 다시 만드는 일이 아닐까 합니다. 수리를 통해 기술과 감성을 함께 되살린다는 걸 경험했으면 좋겠습니다.


도움말. 수리수리협동조합 남윤호


원문: 산업정보포털 i-DB / 필자: 정은주 (jej@i-db.co.kr)


인물소개
  • by. 산업정보포털 i-DB
    산업재에 얽힌 흥미롭고 유익한 이야기를 제공하는 산업정보포털 서비스로, 인터파크 아이마켓에서 제공하는 웹매거진입니다. 산업 트렌드, 산업재 소개 및 리뷰, 산업계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