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ㅍㅍㅅㅅ

인구 증가의 모든 역사

위생은 인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6,42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 Visual Capitalist의 「Human Population Growth Over All Of History」를 번역한 글입니다.


지구상의 인구 100만 명마다 지도 위에 한 점으로 표시한다고 해보죠. 현재 지구상에 사는 인구수가 76억 명임을 감안하면 약 7,600개의 점을 찍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과거로 돌아가 인류 역사에서 점이 하나둘씩 늘어가는 속도는 어떤 모습일까요? 언제, 어디에서 첫 번째 점이 나타났을까요? 오늘날처럼 인구가 수십억 단위로 뛰었을 때는 언제일까요? 

이 동영상은 미국 자연사 박물관(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에서 제작한 것으로 지난 20만 년 동안에 걸쳐 일어난 인구 증가 모습과 그 과정에서 일어난 중요한 사건들을 보여줍니다. 전체를 빠르게 훑어보고 싶으신 분은 1분 30초의 인도가 황금기를 누리던 서기 400년경부터 보실 것을 권합니다. 아니면 3분 25초 흑사병이 인구 증가에 얼마나 나쁜 영향을 미쳤는지, 그 후 유럽의 대항해 시대의 모습을 보셔도 됩니다.


인구가 10억 명에 이르기까지 인류 역사는 20만 년이 걸렸고 그 후 70억이 되기까지는 단 200년이 필요했습니다. 이것은 기하급수적인 하키 스틱 모양의 성장 곡선의 모습의 특징이기도 하지만 산업 혁명 이후에 나타난 생활 수준 향상, 위생 및 의약품의 발달이 가져온 것이기도 합니다. 위 동영상에서 두드러진 몇 가지 인구 증가의 핵심적인 순간을 발췌해보았습니다. 인구 증가 역사에서 특히 흥미로운 순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농업


인구 증가에 농업이 끼친 영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인류가 작물을 경작하는 법을 배워 굶주린 사람들에게 충분한 식량을 지속해서 공급할 수 있을 때까지 인구 증가는 수 천 년 동안 정체되어 있었습니다.

인구의 폭발적 증가

위 그림에 나타난 것처럼 농경이 널리 행해진 후 인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서기 1년경이 되었을 때 인구가 약 1억 7,000만 명에 도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동방 vs. 서방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는 여러 면에서 흥미롭습니다. 하지만 서구 사회가 때로 놓치는 한 가지 사실은 인도와 중국 문명의 엄청난 규모입니다.

로마 제국: 인구 1억 8,200만

위 그림은 로마 제국이 영토 면에서 최대 규모에 이른 시기를 보여줍니다. 중국의 한나라 시대와 현대 인도의 영토와 비교하면 그 규모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흑사병 시대


1347년부터 시작된 흑사병 시대로 인해 유럽의 인구 증가는 멈춥니다.

흑사병 시대: 인구 3억 4,400만

실제로 이 시대는 수십 년 동안 세계 인구 증가가 후퇴한 몇 안 되는 기간 중 하나였습니다. 



산업 혁명 이후


산업 혁명은 식품과 의약품에 혁신을 가져왔고 새 시대를 열어 수많은 신기술의 탄생을 끌어냅니다.

산업 혁명: 인구 16억

위 그림은 1900년경을 보여주는데 산업 혁명을 통한 혁신으로 급속한 세계 인구 증가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이후 한 세기 동안 인구는 4배 이상 증가하고 현재와 같은 70억 명 이상이 지구상에 살게 됩니다. 


원문: 피우스의 책도둑 &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