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ㅍㅍㅅㅅ

왜 똑똑한 사람이 멍청한 짓을 할까?

지능은 높이기 어렵지만, 비판적 사고는 향상시킬 수 있다

22,31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능과 비판적 사고는 같은 것이 아니며, 아주 다른 문제입니다. 우리 모두는 주변에 똑똑한 사람이 종종 멍청한 짓을 하는 모습을 보곤 합니다. 선생님이 바보 같은 실수를 저지르면 학생들은 즐거워하듯 말입니다.


똑똑하다거나, 영리하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일상에서 이 말은 많이 알고,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사람을 설명할 때 사용되지만, 전통적으로 측정되는 지능과는 맞지 않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지능의 측정 방식은 지능 지수, 혹은 IQ 테스트입니다. 여기에는 시공간 퍼즐, 수학 문제, 패턴 인식, 어휘 질문 및 시각 검색이 포함됩니다. 똑똑함이 장점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똑똑한 사람들이 더 높은 성적을 받고, 더 좋은 학교에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직장에서 성공할 가능성도 더 큽니다. 그리고 문제를 일으킬(예를 들어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낮습니다.


하지만 지능이 수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해도, 행복한 생활 같은 다양한 삶의 결과를 미리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똑똑하기 때문에 학교나 직장에서 생활을 잘하는 사람이 삶의 만족도도 높을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여러 대규모 연구에서도 IQ가 삶의 만족도 또는 수명에 영향을 준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로스만 등의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지능 검사는 실생활의 의사결정 능력과 다른 이들과의 상호작용 능력을 알아낼 수 없다고 합니다. 달리 말하면, 아마도 이 때문에 ‘똑똑한’ 사람이 ‘멍청한’ 짓을 하는 이유일지도 모릅니다.


반면에 비판적 사고 능력은 건강 및 수명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비판적 사고는 종종 지능과 혼동되기는 하지만, 지능과는 다릅니다. 비판적 사고는 인지 능력의 집합체로, 목표 지향적 방식으로 합리적 사고를 가능하게 해주며, 적절한 상황에서 이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특질입니다.



지능은 높이기 어렵지만, 비판적 사고는 향상시킬 수 있다


비판적 사고를 하는 이들은 온건한 회의론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유연한 생각을 갖고 있으며, 자기 신념에는 합당한 증거를 지니고 있으며, 이 신념을 바꾸려고 하는 헛된 시도를 알아챌 수 있습니다. 비판적 사고란 모든 종류의 인지적 편향성(예를 들어, 사후 편향, 확신 편향 등)을 극복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비판적인 사고는 다양한 삶의 사건을 예견해줍니다. 미국과 해외에서 실시된 일련의 연구에 따르면,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이들이 삶에서 나쁜 일을 덜 경험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살아오면서 겪은 일들을 죽 나열해 보고, 비판적 사고로 평가해 보도록 요청했습니다(할펀 비판적 사고 평가).


이 비판적 사고 평가는 언어 추론, 논증 분석, 가설 검증, 확률 및 불확실성, 의사 결정 및 문제 해결을 포함한 비판적 사고 능력의 5가지 요소를 측정합니다. 살아오면서 겪은 안 좋은 일들은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나타납니다. 학업(예: 시험 있음을 잊어버림), 건강(예: 콘돔을 착용하지 않아 성병에 걸림), 법률(예: 음주운전으로 체포됨), 대인관계(예: 1년 이상 사귀어 온 연인에게 속음), 금융 (예: 신용카드 빚이 5,000달러가 넘음) 등등입니다.


우리는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이들이 살아가면서 나쁜 일을 덜 겪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비판적 사고는 배울 수 있고, 개선할 수 있다는 많은 증거가 있기 때문에 이 발견이 중요합니다.

비판을 통해 올바른 삶의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jpg

비판적 사고를 하는 사람이 되는 게 좋을까요, 똑똑한 사람이 되는 게 좋을까요? 최근 연구를 통해 비판적 사고와 지능을 서로 비교해, 어느 쪽이 삶에서 나쁜 일과 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똑똑한 사람과 비판적 사고를 하는 사람 모두 나쁜 일을 덜 겪었지만, 비판적 사고를 하는 사람이 나쁜 일을 더 겪지 않았습니다.


지능과 지능을 높이는 것은 많은 관심을 받는 뜨거운 주제입니다. 반면에 우리는 비판적 사고는 주목을 덜 받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케이트 스타노비치(Keith Stanovich)는 『What Intelligence Tests Miss』라는 책을 썼습니다. 우리가 어떤 사람을 똑똑하다고 말할 때 그 의미는 공간 지각력과 수리 능력을 말한다기보다 추론 능력과 합리성을 말하는 것에 더 가깝습니다.


게다가, 지능을 높이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지능은 주로 유전에 의해 결정됩니다. 하지만 비판적 사고는 훈련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으며, 향상된 능력은 시간이 흘러도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누구나 자신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라고 확신합니다.


원문: 책도둑&


인물소개
  • by. 피우스 <a href="http://blog.naver.com/jeunkim" target="_blank" rel="noopener noreferrer">홈페이지</a>
    전업 백수 투자자이며, 네이버 블로그 "책도둑"을 운영 중이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