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를 공유하게 만드는 10가지 감정

조회수 2017. 6. 8.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정보, 재미, 감동. 그 이상의 감정을 일으키고 싶다면?!

카드뉴스와 같은 콘텐츠를 바이럴 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공유' 입니다. 페이스북에서 도달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역시 공유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저는 항상 공유되는 카드 뉴스에는 정보, 재미, 감동 이렇게 세 가지 요소가 있다고 했는데요. 오늘은 좀 더 추가해보려고 합니다.

'좋아요'는 충분치 않다! '공유'를 이끌어내자!



1. 재미


유머는 항상 어떤 순간에서도 통하는 감정입니다. 소비자를 피식이라도 웃게 만드는 콘텐츠를 만들 줄 안다면, 정말 축복받은 마케터인 것이지요. 누구든 재밌다고 느끼는 콘텐츠는 친구들에게 바로 공유하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오직 재미'만'을 위해서 너무 과한 행위를 하진 마세요. 오히려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헤헿



2. 섹시


전통적으로 아름다운 여성의 이미지는 광고에서 자주 사용되어 왔습니다. 남성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거나, 여성 소비자들이 모방하게 하는 효과를 내기 때문이지요. 섹시한 이미지의 콘텐츠는 타깃의 마음을 움직이곤 합니다.

여자들이 예쁜 여자를 더 쳐다봅니다...



3. 쇼킹


전혀 예상하지 못 했던 내용으로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마지막에 충격적인 반전을 주면 공유될 확률을 더욱 높여줍니다. 전체 분위기를 무섭게 만들 수도 있어요. 무서운 장면을 본 사람들은 친구들에게도 그 공포를 느끼게 해주고 싶어 하는 변태 같은(...) 심리가 있답니다.

당황놀람충격



4. 감동


감동을 주는 콘텐츠는 가장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희망, 자신감, 믿음, 그리움, 사랑 등의 감정을 담아보세요. 소름이 돋게 만들거나, 울컥하거나, 인간에 대한 믿음이 생기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습니다…



5. 믿을 수 없는


사람을 놀라게 하는 방법에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있습니다. 귀신이나, 징그럽고 역겨운 것으로 놀라게 할 수 있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좋은 것으로 놀라게 할 수도 있지요. 우리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콘텐츠 마케팅에서는 좋은 것으로 해야겠지요. 어렵다면, 사람들이 모두 잘못 알고 있었던 상식들을 알려주는 것으로 가볍게 시작해보세요.

사실 간달프는 헬로키티 덕후였다든가... 뭐 그런...



6. 논란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사랑하는 것, 싫어하는 것이 있습니다. 특히 어떤 주제들에 대한 의견은 온라인에서 격렬하게 대치하고 있지요. 이런 내용으로 콘텐츠를 만들 때는 중립을 유지하지 마세요. 한쪽으로 마케터의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 반응을 끌어내는 데는 더욱 좋습니다.

물론 그 곳이 전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7. 멋있는

멋진 배우의 이미지를 쓰라는 말이 아닙니다. 이 콘텐츠를 공유했을 때, 내가 멋있는 사람으로 보일 것 인지가 영향을 미칩니다. 너무 매니악하거나 문제가 있을 만한 콘텐츠는 친구들에게 공유하고 싶지 않겠지요. 공유하는 사람을 쿨하고 멋진 사람으로 보일 수 있는 내용을 구상해보세요.



8. 이해를 돕는


잘 몰랐던 정보를 알려주는 콘텐츠는 항상 높은 공유를 불러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수준 높은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갖고 싶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정보를 필요할 만한 친구(!)에게 전달하려 하지요. 때로는 마케터의 분석보다 더 올바른 타깃에게 콘텐츠를 도달하게 만들어줍니다.



9. 신선한


당신의 콘텐츠가 지금의 유행이나 사람들의 관심사를 반영하고 있나요? 타이밍이 모든 것입니다. 지금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를 찾으세요. 그리고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쓰이고 있는 유행어는 소비자들의 피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 하지마...



10. 귀여운


전통적으로 광고업계에서는 아기와 동물을 모델로 쓰면 광고가 성공하기 쉽다는 법칙이 있습니다. 친숙함과 호감도를 높이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동물이나 인간은 생존을 위해 '아기'를 귀여워하도록 되어있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대나무를 먹는 판다의 뒷모습, 웃는 아기, 졸고 있는 고양이는 아빠 미소를 유발합니다. 활용해서 콘텐츠를 구성해보세요.

귀여운 짤은 알아서 공유된다.

카드 뉴스, 블로그 포스팅 등의 콘텐츠를 제작할 때 제일 중요한 고려 요소는 타깃입니다. 타깃이 어떤 주제를 좋아할 것인지, 어떤 감정을 느낄 것 인지를 상상해야 하지요. 위의 기준들이 마케팅 콘텐츠의 어조를 결정할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헿.


원문: 카드뉴스 만드는 녀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