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 그 효과와 올바른 방법

조회수 2017. 4. 11. 20:0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걸을 때는 신나게 걷는게 중요합니다

겨울 내내 집 안에 콕 틀어 박혀 있었다면, 운동을 한다 한다 말만 했다면 이제 밖으로 나갈 시간입니다.


시간 내기 쉽지 않은 직장인이라면 점심 시간을 활용해 딱 30분이라도 걸어봅시다.


걸을 때는 신나게 걷는게 중요합니다. 설렁설렁 산책을 하는 것도 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 낫지만, 운동은 운동! 자, 신나는 음악을 켜놓고 힘차게 걸어봅시다.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올바른 걷기 운동 방법


숨은 코로 들이쉬고, 입으로 뱉으세요.

턱은 당기고 등은 쭉 펴줍니다~ 빠르게 걸으실거라면(일명 속보) 자세를 5도 정도 기울여줍니다.

시선은 15m 전방으로. 손은 달걀을 쥔 것처럼 살짝 쥐어주세요.

팔꿈치는 90도 각도를 유지한채 자연스럽게 흔드세요. 무리하게 흔드시면 어깨 다쳐요(…)

발은 일명 마사이워킹이라고 하는 ‘발뒤꿈치 -> 발바닥 -> 엄지발가락’ 순서로 땅에 닿게 합니다.

보통 자신의 키에서 -100cm 정도라고 하는데, 그냥 신나게 걸으면 됩니다. 


그럼 걷기운동을 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걷기 운동의 효과


우울증 예방: 가벼운 걷기는 세로토닌을 분비를 도와주며, 심리적인 안점감을 줍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거.

체중 조절: 30분 이상 힘차게 걸으면 체지방 분해가 활성화 돼요. 체중조절을 위해서라면 최소 30분 이상 힘차게 걷는게 좋습니다!

뇌졸중 예방: 1주일에 20시간 이상 걷는 사람은 뇌졸중 발생 가능성이 40% 낮아진다고 하네요.

심장 강화: 걷기 운동을 하면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 및 혈액 점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심장질환으로 사망할 위험 또한 50% 가까이 낮아진답니다.

폐 강화: 폐활량을 증가시키고, 튼튼하게 하여 폐질환 발병 가능을 줄여줍니다.

당뇨 예방: 하루에 30분 가량 빠르게 걷는 경우, 약물 처방을 받는 것보다 2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 이용 여부는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하세요~

골다공증 예방: 근육과 뼈를 강화시켜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을 1/3가량 낮춰줍니다! 게다가 야외에서 걷는 경우 햇빛을 통해 비타민D가 합성이 되죠.

관절염 예방: 관절의 부담이 달리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으며, 관절부위 근육을 강화시키고 관절염의 악화를 막아줍니다.

유방암 예방: 최근 프랑스의 아그네스 푸르니에 박사는 하루 30분씩 4년 이상 걷기 운동을 하면 유방암 위험이 10%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꼭 신체적인 건강을 위해서보다 정신적인 건강을 위해서 더욱 걷기를 추천합니다.


스트레스 많이 받는 직장인들과 학생들, 주부들에게 말이죠. 걷는 시간 동안 디지털 기기로부터 해방되시고, 또 사색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니 말이죠.


멍하게 있는 시간이 창의력에 좋다는 것 아시죠? 걸으면서 아무 생각없이 그냥 멍~하게 있는 것도 뇌를 쉬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추위도 한 풀 꺾였으니 같이 걸읍시다! 최소 하루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걸어야 효과가 있어요~


Shall we walk?!

원문: 내가 그린 그림일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