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플레이웨어즈

NVIDIA RTX 2060이 적용된 게이밍 노트북, MSI GL73 8SE

MSI GL73 8SE

2,38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제품 소개 및 특징

게이밍 노트북 사용자 혹은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소비자라면 매년 초 이맘때 즈음이 가장 설레는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프로세서나 그래픽 칩셋 등 핵심 부품이 업그레이드된 신제품들이 하나둘씩 출시되기 때문인데, 비록 이번에는 9세대 인텔 모바일 프로세서가 등장하지 않았지만 게이밍 노트북 구매 시 우선순위로 고려하는 그래픽 칩셋이 새롭게 적용되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MSI GL73 8SE는 MSI가 2019년에 선보이는 게이밍 노트북으로, 이미 데스크톱 시장에 공개된 바 있는 NVIDIA GeForce RTX 2060 칩셋이 탑재된 신제품입니다. RTX 20 시리즈에 적용되어 있는 튜링 아키텍처의 주요 특징은 텐서코어와 RT코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전용 연산 코어를 통해 신경망 프로세싱, 즉 딥 러닝 관련 기술이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 등을 활용할 수 있으며, 그래픽 성능도 당연히 상승했기 때문에 RTX 20 시리즈 칩셋을 탑재한 게이밍 노트북에 대한 기대감은 높다고밖에 볼 수 없겠습니다. 특히 60 라인업은 하이엔드급 대비 접근성이 좋은 메인스트림급에 속하는 만큼 노트북에 탑재된 NVIDIA GeForce RTX 2060의 성능이 궁금하신 분들도 많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MSI GL73 8SE에 탑재된 NVIDIA GeForce RTX 2060의 스펙은 GPU 클럭 960MHz / 메모리 클럭 1750MHz / 부스트 클럭 1200MHz로 데스크톱용 RTX 2060 대비 약 30% 다운된 스펙으로 확인됩니다. 이전 세대에도 마찬가지였지만, 제한된 규격을 갖춘 노트북의 특성상 그래픽 칩셋의 클럭 다운은 필연적이라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그래픽 성능의 비율은 또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실제 테스트 결과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RTX 2060 탑재에 따른 발열, 소음, 배터리 시간 등의 변화를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게이밍 성능 업그레이드 외에도 MSI만의 여러 가지 장점들이 있지만,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QR 코드 안내는 좀 더 사용자 친화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의 바이오스나 펌웨어, 드라이버, 전용 소프트웨어 등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조사의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이러한 과정을 어려워하거나 불편해하는 경우가 예상외로 많은 편입니다. MSI에서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노트북의 키보드부에 QR 코드를 기재하여 간단한 QR 코드 스캔만으로 제품 확인 및 등록, 서포트 메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제품의 성능과 큰 연관이 없는 부분이라 하더라도 사용자들을 배려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NVIDIA GeForce RTX 2060을 탑재한 MSI GL73 8SE 노트북은 실제로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일지 외형과 내부를 살펴보고 다양한 벤치마크와 테스트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ifications

※ 상기 스펙은 MSI Global 사이트 기준이므로 국내 정식 판매 제품과는 구성이 다소 다를 수 있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MSI GL73 8SE 패키지 본품 사진입니다.

▲ MSI GL73 8SE 본체 정면 사진입니다. 상단의 드래곤 로고는 아크릴 재질로 되어 있으며 흠집 방지를 위해 비닐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17.3형 제품 답게 크기는 419 x 287mm로 큰 편이며, 두께는 33mm입니다. 무게는 배터리를 포함해 약 2.9kg입니다.

▲ 사용자 기준 좌측면에는 캔싱턴 락, Killer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4K 60Hz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HDMI 포트, Mini-DP 포트, USB 3.1 Gen 2 Type-A 포트, USB 3.1 Gen 2 Type-C 포트, 마이크 인 및 S/PDIF 출력이 가능한 오디오 아웃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좌측면에는 SD (XC/HC) 리더기, USB 3.1 Gen1 Type-A 포트 2개, 전원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 MSI GL73 8SE 하단부 사진입니다. 하단부 기준 상단 면에는 방열을 위한 쿨링팬 에어 벤트가 위치해 있으며, 아래쪽 중앙부에 제품 시리얼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3D 그래픽 및 게임 성능

Intel 8세대 ​Core i7-8750H Coffee Lake 프로세서 + MSI GeForce RTX 2060 6GB 외장 그래픽 + Samsung DDR4-2666 메모리 16GB (듀얼채널) + Microsoft Windows 10 Home 64bit 구성으로 게임성능 벤치마크가 진행되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그래픽 드라이버 버전은 417.22이며, CPU에 내장된 그래픽이 활성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NVIDIA 제어판에서 "고성능 NVIDIA 프로세서"로 고정한 뒤 테스트를 진행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enchmark Result

3DMark Fire Strike : Normal

Port Royal : Normal (1440P)

Time Spy : Normal

VRMark : Orange Room

VRMark : Blue Room

VRMark : Cyan Room

Unigine Heaven Benchmark 4.0 / Extreme

Unigine Heaven Benchmark 4.0 / Extreme

Unigine SUPERPOSITION Benchmark 1.0 / 1080p High


Game Result


결론

Design & Function

전체적인 외형은 기존 MSI 제품군과 비슷하며 Red 컬러 LED 및 Silver Lining Print로 구성된 SteelSeries 키보드와의 조합은 그대로 적용되었기 때문에 MSI 스타일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는 여전히 장점으로 다가오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메인스트림급 구성의 게이밍 노트북이기 때문에 기능이나 설정 등에 있어 디테일이 조금 부족하긴 하지만, 오로지 게이밍 자체에 집중하는 사용자라면 큰 불편함없이 쾌적한 환경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17.3"형 모델인 만큼 메모리, 저장장치의 확장성도 충분하고 I/O 포트 역시 부족함이 없으므로 게이밍 외 일반적인 작업에 활용하기에도 적합한 구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Performance

프로세서는 Intel 8세대 ​Core i7-8750H Coffee Lake, 외장 그래픽은 MSI GeForce RTX 2060 6GB가 탑재되어 우수한 게이밍 성능을 나타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데스크톱용 RTX 2060 대비 30% 다운된 클럭을 갖추고 있으므로 게임 및 벤치마크에 따라 약 6~28% 가량의 성능 차이를 보였으며, 동일한 모바일용 그래픽 칩셋 기준으로는 이전 세대인 GTX 1060 대비 35~45% 가량 향상된 성능, GTX 1070 대비로는 비슷하거나 조금 더 나은 성능으로 확인됩니다. 새롭게 등장한 그래픽 칩셋이라는 면에서 볼 때, 메인스트림급인 60 라인업임에도 벤치마크 테스트에 사용된 대부분의 고사양 3D 게임들에서 최고 그래픽 옵션을 만족하거나 그에 준하는 성능을 보였다는 점이 상당히 인상적이라 할 수 있겠고, 게이머 입장에서도 구매 혹은 업그레이드를 긍정적으로 고려해볼 만큼의 충분한 메리트를 제공하겠습니다.



Temperature & Noise

MSI GL73 8SE는 기존 MSI 제품군과 비교했을 때 프로세서 및 내부 레이아웃이 비슷한 상태에서 외장 그래픽만 바뀐 구조라 할 수 있는데, 성능은 상승했음에도 전체적인 발열 및 소음치는 감소한 양상을 보입니다. 외장 그래픽을 제외한 동급의 게이밍 노트북 대비 4~10℃ 가량 낮은 온도, 4~7dBA 가량 낮은 소음치를 나타내어, 풀로드 시 환경을 다소 가리는 게이밍 노트북 자체의 특성은 크게 변함이 없더라도 사용자의 손에 닿는 키보드부의 온도, 유휴 상태에서 상당히 낮은 소음치 등으로 인해 이전 세대보다 더욱 쾌적한 사용감을 제공하겠습니다.



Battery & Power Consumption

기존 MSI 제품군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51Wh, 4730mA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었지만, 새롭게 적용된 MSI GeForce RTX 2060 6GB 덕분에 전체적인 소비전력이 약 25% 내외로 감소하여 배터리 시간은 오히려 증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1시간 50분이라는 배터리 시간은 게이밍 노트북의 평균 수준에 다소 못미치긴 하지만, 배터리의 용량을 늘리지 않는 대신 큰 면적의 자이언트 스피커로 음향을 강화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 MSI 제품군의 특성 중 하나로 여겨지며, 전체적인 성능이 올라감과 동시에 배터리 시간도 늘어났다는 점에 큰 의미를 둘 수 있겠습니다.

Display

MSI GL73 8SE는 17.3형 FHD(1920x1080) 해상도와 120Hz 주사율 및 3ms 응답 속도를 갖춘 TN 패널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좌우 기준 170º, 상하 120º의 시야각을 제공하고 있어 일반적인 노트북 활용 각도에 한해서는 충분한 시인성을 제공해주겠고, 밝기 100% 기준 최대 301nit의 휘도를 만족하고 있어 야외 활동에서도 부족하지 않은 활용이 가능하겠습니다. 색온도 및 명암비는 각각 6800K 및 1,328:1을 기록하고 있으며, 감마 역시 1.90 수준이므로 게이밍 및 엔터테인먼트 용도에서의 만족감이 높겠습니다. 특히 색재현 커버리지는 DCI-P3에 대응하는 NTSC 대비 93.4%, sRGB 125.1%를 갖춰 광색역을 지원한다고 볼 수 있겠으며 3D LAB 기준으로도 sRGB 대다수 영역을 초과하고 있어 영상 편집 등에 있어서도 유리하겠습니다. 외부 입력 인터페이스로는 최대 4K 60Hz를 지원하는 HDMI 및 Mini-DisplayPort를 활용해 3개의 디스플레이를 연동하는 매트릭스 디스플레이로 다중 모니터 환경에서의 이점이 있겠고, USB Type-C Gen 2 포트를 갖춘 만큼 Display ALT를 지원하는 USB Type-C 외장 모니터 활용도 가능합니다. 전반적으로 MSI GL73 8SE는 120Hz 고주사율과 DCI-P3 대응 색역 커버리지 등을 갖춘 패널을 탑재한 만큼 NVIDIA GeForce RTX 2060 기반 게이밍 환경에서 우수한 화상 표현력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Conclusion

MSI GeForce RTX 2060 6GB를 탑재하여 처음 선보인 게이밍 노트북 MSI GL73 8SE는 단순히 메인스트림급으로 구분하기에는 아까운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며 게이밍 노트북의 등급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린 모습입니다. 이전 세대 대비 그래픽 칩셋 외에 프로세서나 내부 레이아웃, 부품 구성 등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음에도 그래픽 성능 뿐만 아니라 발열, 소음, 소비전력 부문에서 새로운 그래픽 칩셋의 영향이 두드러졌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더욱 만족스러운 게이밍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겠습니다. 이제는 MSI GL73 8SE와 같은 게이밍 노트북에서 고사양의 3D 게임을 최고 수준, 혹은 그에 준하는 그래픽 옵션으로 즐길 수 있는 만큼 대다수의 게이머들이 구매를 고려하기에 충분한 제품으로 평가됩니다.

 

※ 글 작성 시 기준 인터넷 최저가

MSI GL73 8SE : 미정


작성자 정보

플레이웨어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