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4K, FreeSync 지원 모니터

조회수 2018. 8. 2. 14:25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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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U32J590UQ
1 . 제품 소개

최대 해상도 4K UHD(3840x2160) 지원으로 FHD 또는 QHD 해상도의 화면보다 더욱 선명한 화질의 컨텐츠 감상/게이밍 환경을 제시하는 32형 모니터가 있습니다. 암부 표현력이 우수한 VA 액정 적용 안티글래어/광시야각 지원 32형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OSD에는 SAMSUNG MAGIC Bright, 게임 모드, 눈 보호 모드와 같은 특유의 화면 모드가 포함되어 있고 시스템 구성에 따라선 동시 화면 모드(PBP)나 게이밍 옵션인 AMD FreeSync를 적용할 수 있게 만든 이 모니터는 글로벌 브랜드 삼성전자가 2018년에 선보이는 32형 UHD 모니터, 삼성전자 U32J590UQ입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삼성전자 U32J590UQ는 슬림 베젤 및 알파벳 Y자를 연상케 하는 스탠드에 특징을 주었고, 무광 다크 블루 그레이(Dark Blue Gray) 색상을 베이스로 스탠드에는 부분적으로 하이그로시 코팅을 적용한 상태입니다. 스탠드는 틸트(Tilt)를 적용한 화면 배치/감상을 지원하는 구조이며 본체 뒷면에는 100x100mm VESA 규격과 인터페이스로 OSD 설정을 위한 1개의 네비게이션 버튼, 입력단자로 HDMI, DP, 오디오 단자, 전원 입력 단자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1개의 네비게이션 버튼으로 모든 OSD 설정이 가능한 구조이므로 높은 편의성을 기대할 수 있겠고 입력단자를 통해선 IPTV, 콘솔 게임기, 노트북과 같은 외부 기기와의 화면 연동(확장)이 가능한 대화면 & 고해상도 지원 32형 모니터입니다. 빌트인 스피커는 포함하지 않는 구성이니 사운드 감상에는 별도의 스피커 연결이 필요한 점이 참고사항입니다.

최대 해상도 4K UHD(3840x2160)를 지원하는 삼성전자 U32J590UQ는 보편적인 FHD나 그보다 높은 QHD 해상도의 화면보다 더 많은 내부 픽셀로 선명하고 디테일한 묘사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고화질 시청 환경은 컨텐츠 감상이나 작업 환경, 게이밍 환경에 모두 적용되는 메리트라 할 수 있고 공간활용 측면에서는 문서나 웹 브라우저 등을 다수로 띄어놓더라도 FHD, QHD 해상도에 비해 쾌적한 작업 환경을 기대할 수 있는 게 강점이겠습니다. OSD에는 다중 화면 모드(PBP)가 포함되어 있기도 하니 함께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삼성전자 U32J590UQ는 플리커프리(Flicker-Free)를 지원하고 OSD의 눈 보호 모드를 통해 블루라이트가 감소된 시력보호 화면을 기대할 수 있는 구성이며 기본 감마, 색온도 설정과 함께 특유의 SAMSUNG MAGIC Bright, 게임 모드를 함께 지원하는 것으로 사용자 취향/컨텐츠별 화면 최적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부가적으론 게이밍 옵션인 AMD FreeSync 및 응답 시간, 저전력을 위한 에코 세이빙 플러스와 같은 옵션이 선택지로 마련된 32형 크기 4K UHD 모니터입니다.

글로벌 브랜드 삼성전자가 2018년 자사의 대화면 & 고해상도 모니터를 대표할 신작 삼성전자 U32J590UQ를 선보이며 국내외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고화질로의 컨텐츠 감상, 게이밍 환경을 지원하며 멀티태스킹의 이점 그리고 사용자 편의를 위한 인터페이스와 함께 특유의 디스플레이 옵션, 게이밍 옵션 등을 내세우고 있는 32형 UHD 모니터 신작임에 주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플레이웨어즈(PLAYWARES)의 디스플레이 테스트, 부가기능 소개를 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DB 업데이트 예정)


2 . 제품 패키지 및 외형
※ 더욱 자세한 제품 사진은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3 . OSD(On Screen Display)

제품의 주요 OSD(On Screen Display) 옵션을 우선 첨부합니다. 옵션에 따라 달라지는 화면 효과를 기대하며 이어지는 측정(Measurment) 결과를 살펴보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주요 OSD는 본체 뒷면 좌측 하단(정면 기준으로는 뒷면 우측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1개의 네비게이션 버튼으로 설정/변경이 가능합니다.
※ 자세한 OSD 내역은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4 . 디스플레이 테스트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Display)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인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기 위해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며,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 휘도(Luminance)


휘도(Luminance)는 밝기를 뜻하며 단위는 nit(니트) 또는 cd/㎡(칸델라)입니다. 높은 휘도를 지원하면 야외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White 균일도(Uniformity)
▲OSD : 밝기
▲OSD : SAMSUNG MAGIC Bright
▲OSD : 색상(바탕색 조절)
▲OSD : 게임 모드, 눈 보호 모드

OSD의 밝기 100 기준에서 휘도는 300nit에 근접한 상태로 확인되며, 밝기 단계를 낮춰주면 실내 또는 야간 사용에 어울리는 저휘도 설정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밝기 25 이하에서 휘도가 급격히 감소되는 특징은 참고사항입니다. SAMSUNG MAGIC Bright 모드나 색상 모드에 따라 휘도 프리셋이 다르게 적용되는 것 또한 특징이며 표준, 영화, 게임, 사용자 조정과 같은 다수의 모드가 300nit에 근접한 휘도에 맞춰져 있지만 색온도(차갑게, 따뜻하게)에 변화를 주거나 블루라이트가 감소된 눈 보호 모드를 선택하는 경우엔 상대적으로 낮은 휘도 혹은 100nit 이하의 저휘도가 설정되는 구조입니다. 밝기 수동 조절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드 프리셋으로 화면의 밝은 정도를 달리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5 . 디스플레이 테스트 : 명암비(Contrast Ratio)

■ 명암비(Contrast Ratio)


명암비(Contrast Ratio)는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비율로 나타낸 것으로 액정(Panel)의 영향이 가장 큰 항목입니다. Black 휘도(밝기)가 낮을수록 진하고 디테일한 암부 표현에 유리하며 그만큼 명암비도 높게 형성됩니다. 일반적으론 VA 액정에서의 명암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은 IPS, TN 액정순입니다.

▲Black 균일도(Uniformity)
▲OSD : SAMSUNG MAGIC Bright
▲OSD : 게임 모드, 눈 보호 모드

VA 방식 액정이 적용되어 있는 32형 디스플레이로 0.08-0.09nit 사이의 저휘도 Black 색상으로 암부 표현이 이루어지며 명암비는 3000:1-3400:1 사이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OSD 중, 눈 보호 모드에서는 프리셋의 영향으로 명암비가 크게 낮아지는 특징이 있는데 이는 시력보호와 관련된 옵션이므로 공통적인 특성으로 보긴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모드에선 빛샘/눈에 띄는 색상 왜곡이 확인되지 않는 상태로 적절한 명암 대비를 지원하는 상태로 보시면 좋겠고 액정 특유의 진한 암부 표현 및 고대비 특성을 더해 컨텐츠 감상, 게이밍 화면을 감상할 수 있는 게 기본이라 하겠습니다.


(빛샘이나 암부 왜곡에 대한 부분은 동일 제품간에도 출고 상태에 따라 일정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 디스플레이 테스트 : 감마(Gamma)

■ 감마(Gamma)


감마(Gamma)는 곡선 형태에 따라 색의 진함/연함이 다르게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색이라도 감마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디스플레이 옵션(게임, 영화, 사진 등...)이 아닌 경우 표준 감마(2.2)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작업, 컨텐츠 감상 등의 활용에 두루 효과적입니다.

▲OSD : 색상(감마 조절)
▲OSD : SAMSUNG MAGIC Bright
▲OSD : SAMSUNG MAGIC Bright(RGB)
▲OSD : 게임 모드(RGB)

OSD의 색상 항목에는 3가지 감마 조절 옵션이 마련되어 있고 이 중 표준 2.2에 가까운 모드 1이 기본인 상태입니다. 모드 2를 선택할 경우 조금 더 화사한 톤을 느껴볼 수 있고 모드 3의 경우 가장 진한 톤이 설정되는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SAMSUNG MAGIC Bright 모드의 경우, 대부분 감마 표준 2.2에 맞춰진 화면이 제공되고 있으며 영화를 선택하는 경우에 한해서 어두운 색상은 더 어둡게 밝은 색상은 더 밝게 보여지는 감마(톤) 프리셋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SAMSUNG MAGIC Bright 모드가 아닌 경우에는 게임 모드를 선택할 때 전반적으로 톤이 화사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용도 디스플레이에 어울리는 감마 설정이 기본이고 취향/컨텐츠에 따라 감마 조절을 적용하거나 SAMSUNG MAGIC Bright의 영화 모드 또는 별도의 게임 모드 선택으로 조금 더 역동적인 시청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상태라 하겠습니다.


7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온도(Color Temperature)

■ 색온도(Color Temperature)


색 온도(Color Temperature)는 따뜻한(Warm), 차가운(Cool) 또는 붉은(Reddish), 푸른(Bluish) 화면으로 특징을 구분합니다. 색온도 표준 6500K를 기준으로 값이 낮을수록 화면이 붉게 느껴지며 반대로 높은 경우엔 화면이 푸르게 느껴지며 작업을 고려할 경우 색 온도 표준을 권유하지만, 일반 사용에서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한 항목입니다.

▲OSD : 색상(바탕색 조절)
▲OSD : SAMSUNG MAGIC Bright
▲OSD : 게임 모드, 눈 보호 모드

색온도는 OSD의 색상 세부 항목인 바탕색 조절로 설정/변경이 가능합니다. 바탕색 조절은 다시 한번 차갑게 1,2와 표준 그리고 따뜻하게 1,2로 선택이 가능한데 항목 이름과 같이 차갑게 1,2에서는 7000-9000K 사이의 푸른 느낌이 강한 색온도 / 표준에서는 색온도 표준 6500K에 가까운 6600K의 색온도 / 따뜻하게 1,2에서는 4000-5000K 수준으로 노란(혹은 붉은) 느낌의 색온도가 설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SAMSUNG MAGIC Bright의 경우 색온도가 변화되는 효과는 없고 눈 보호 모드를 선택할 때에는 시력보호를 위해 블루라이트를 감소시키는 과정에서 색온도가 4500K 수준으로 감소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색온도는 바탕색 조절으로도 충분히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겠고 표준에 가깝거나 차갑게, 따뜻하게로 체감이 크게 다른 연출이 가능하니 높은 활용도를 기대해도 좋겠습니다.


8 .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결과를 통해 제품 고유의 표현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각각의 스펙을 참고하여 sRGB 또는 Adobe RGB 기준에 색 공간이 얼마만큼 근접해 있는지 확인합니다. 기준을 모두 만족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무리는 없으나 기준에 가깝고 넓은 색 표현 범위를 가질수록 작업, 감상 등으로 두루 사용하기 효과적입니다.

▲OSD 설정에 따른 색역 및 NTSC/sRGB 커버리지
▲3D LAB, 기본 설정(=SAMSUNG MAGIC Bright : 사용자 조정 / 바탕색 조절 : 사용자 조정)
▲3D LAB, 따뜻하게2(위)-눈 보호 모드(중간)-차갑게2(아래)

디지털 시네마 표준인 DCI-P3에 잘 맞춰진 색역이 확인되고 커버리지는 NTSC 98%, sRGB 132% 수준입니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색 표준 sRGB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 이상의 넓은 색역을 지원하는 광색역 지원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sRGB 색 표준에 가까운 설정은 제공하지 않기에 색감에 대한 만족은 다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sRGB 색 표준에 맞춰진 화면보다 더욱 진하고 다양한 색상 표현이 가능한 것은 분명 강점입니다. 옵션 측면에서는 색역 일부를 변화시켜 푸른 느낌이 강한 상태(차갑게1,2)나 시력보호용 블루라이트 감소 모드(눈 보호 모드)가 마련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테스트

■ 시야각(Viewing Angle)


시야각(Viewing Angle)은 시인성과 더불어 색감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더라도 일정한 밝기와 색 표현이 유지될수록 효과적입니다.

제품은 VA 방식 액정이 적용되어 있는 32형 디스플레이입니다. 화면을 바라보는 각도가 극적일수록 밝은 정도는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좌우 또는 상하에서 바라보는 시야각에서 심한 색상 왜곡은 확인되지 않습니다. 만족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광시야각 지원 디스플레이로써 다양한 화면 배치/감상을 지원하는 데 분명 메리트가 있습니다.


■ 플리커(Flicker)


백라이트로 밝기를 조절하는 LCD/LED 디스플레이는 주기적인 깜빡임(Flicker)을 갖고 있습니다. 체감은 어렵지만 눈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장시간 사용에서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로, 화면 내부의 미세한 깜빡임, 즉 플리커(Flicker)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장시간 화면을 바라볼 때 사용자에게 동반될 수 있는 눈의 피로, 시력 저하를 예방하는 목적으로 효과적인 상태입니다.


10 . 응답(Response) 성능 및 부가기능(AMD FreeSync)

■ 응답시간(Response Time)


응답시간(Response Time)은 색이 변화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뜻합니다. 응답 시간이 빠를수록(낮을수록) 빠른 색 전환이 가능하며 화면에 잔상이 적게 남는 이점이 있습니다. 대게 모니터 스펙(DB)에서 응답시간(속도)로 표기되는 항목이 GTG(Gray to Gray)의 결과이므로 이를 특히 염두에 두시고 결과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GTG(Gray to Gray) 응답 시간(ms)
▲응답시간(ms) 종합 : GBG(Green-Blue-Green, WBW(White-Black-White), GTG

OSD를 통해 제공되는 3단계의 "응답 시간"이 응답시간 사용자 설정을 지원합니다. 기본 설정인 빠르게에서의 응답시간은 5ms 중반이며 단계가 가장 빠르게로 맞춰질 경우 5ms 초반으로 오버드라이브 효과가 있습니다. 잔상의 체감이나 수치에 대한 만족은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반적으로 7ms이내의 준수한 성능(응답시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단계 모두에서 잔상이 크게 체감되거나 역잔상이 동반되는 경우는 확인되지 않는 것이 이점입니다.


■ 인풋렉(Input-Lag)


인풋 렉(Input Lag)은 Display Lag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Lag'이라는 단어 그대로 입력 지연을 뜻합니다.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로 전달된 신호가 화면으로 표현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므로 값(ms)이 낮을수록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하고 그만큼 쾌적한 사용감(작업/게임 플레이)을 느끼게 됩니다.

▲테스트 소프트웨어:SMTT 2.0
▲인풋 렉(Input Lag) 테스트

플레이웨어즈 테스트 환경에서 확인되는 인풋렉(Input-Lag)은 3-5ms 사이입니다. 별도의 인풋렉 제어 옵션은 제공하지 않지만, 상당히 낮은 입력지연을 값으로 드러내고 있으며 그만큼 사용자의 즉각적인 입력(조작)을 지원하는 성능을 지닌 상태로 판단됩니다. 일반적인 사용 환경 및 게이밍 환경에서 두루 이점을 기대해도 좋은 성능 중 하나입니다.


■ 부가기능(게이밍) : AMD FreeSync


기본 성능 외적으론 AMD의 프레임 동기화 기술 FreeSync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FreeSync는 빠르게 움직이는 게임 화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면 찢김(Tearing), 끊김(Stuttering) 현상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인 게이밍 옵션이므로 해당 기술을 지원하는 AMD 그래픽 카드를 장착할 경우 FreeSync가 적용되지 않은 화면에 비해 더욱 매끄럽고 쾌적한 화면을 누려볼 수 있는 게 이점입니다.(지원 그래픽 카드 목록은 제조사나 AMD 사이트를 참조)

▲AMD FreeSync 관련, 삼성전자 DB 중 일부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 발열(Temperature)

일정 시간 에이징을 거친 이후, FLIR사의 E시리즈로 측정한 최대 발열은 전/후면에서 40-50˚C 사이이며 좌측 베젤(뒷면 입력 단자 주위)의 발열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측정 환경을 고려해야 하므로 ±3~5˚C 사이의 편차는 발생할 수 있고 전반적인 발열이 낮은 편이라 보긴 어려우나 기본 환기에 신경써준다면 장시간 사용에 큰 특이사항은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OSD의 밝기 100, 기본 설정에서의 소비전력은 40-42W 사이로 유지됩니다. 표기 스펙 59W(Max) 이하, 32형 디스플레이의 일반적인 소비전력 범위에 속해있으며 필요에 따라 밝기 단계를 낮춰주거나 별도 옵션인 에코 세이빙 플러스의 단계를 높여주는 방식으로 추가 소비전력 감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에코 세이빙 플러스의 단계가 높아질수록 낮은 소비전력 설정을 위해 화면의 휘도가 감소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12 . 결론

VA 액정(Panel), 4K UHD 해상도, 동시화면 기능, SAMSUNG MAGIC Bright/게임 모드 & AMD FreeSync 지원 32형 고해상도 모니터 삼성전자 U32J590UQ


이번 신작은 글로벌 브랜드 삼성전자를 통해 접해볼 수 있는 32형 4K UHD(3840x2160) 해상도 지원 모니터입니다. 이미 커브드(Curved), 평면(Flat), TV용 모니터 다수를 선보이고 있는 삼성전자이지만, 전체 라인업 중 32형 이상 크기와 4K UHD 해상도 모두를 만족하는 제품은 그 수가 몇 되지 않는 시점이므로 삼성전자라는 브랜드 내에서 고해상도 모니터, 특히 대화면 기반의 UHD 모니터를 선택하려는 이들이 주목해 봐야 할 제품 중 하나라 생각됩니다. 컨텐츠 감상이나 문서 작업, 웹 서핑, 게이밍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 FHD, QHD 해상도 화면보다 더 높은 수준의 화질을 기대할 수 있으며 UHD 해상도 특유의 넓은 작업 공간으로 효과적인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게 메리트인 대화면 & 고해상도 모니터 삼성전자 U32J590UQ입니다.

▲OSD : SAMSUNG MAGIC Bright 및 게임 모드, 눈 보호 모드 활성화 예시

여러차례 언급되었듯이 32형 크기의 대화면과 4K UHD(3840x2160) 해상도 설정을 지원하는 삼성전자 U32J590UQ는 FHD나 QHD 해상도에 맞춰진 화면보다 더 많은 픽셀로 묘사되는 고화질 컨텐츠 감상에 큰 이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해상도 특유의 넓은 화면을 활용할 수 있어 문서 작업, 웹 서핑 환경에서 멀티태스킹 효과를 기대하기에도 효과적이며 이 부분에선 두 개의 다른 기기를 분할 화면으로 나타낼 수 있는 다중 화면 모드(PBP & PIP)가 OSD 옵션으로 마련되어 있는 점을 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 U32J590UQ는 장시간 모니터를 사용할 때 눈이 편한 시청 환경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을 적용된 화면과 인체에 유해한 블루라이트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OSD에 "눈 보호 모드"라는 별도 항목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이와 함께 감마, 바탕색(색온도) 조절과 같은 기본 옵션, 저마다 다른 프리셋이 저장되어 있는 SAMSUNG MAGIC Bright, 게임 모드를 선택지로 제공하는 식으로 다양한 화면 연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색감은 디지털 시네마 표준인 DCI-P3에 잘 맞춰진 색역(NTSC 98%, sRGB 132% 수준)이 기본인데, 보편적으로 쓰이는 sRGB 색 표준보다 더 넓은 광색역을 지원하고 있으니 더욱 진하고 다양한 색상 표현을 기대하기에는 상당히 효과적인 구조를 지녔습니다. 추가 모드(sRGB 색 표준)은 지원하지 않으므로 기본 색감에 대한 선호도, 작업 환경에서의 만족은 다를 수 있겠습니다만 그보다는 컨텐츠 감상이나 게이밍, 웹 서핑 등의 환경에서 광색역 특유의 진한 색감과 전용 디스플레이 모드가 제공하는 색다른 톤, 시력보호 옵션을 활용할 수 있는 것에 더욱 주목해 보시면 좋을 32형 UHD 모니터 삼성전자 U32J590UQ입니다.

▲제품 소개 페이지 중 일부, 삼성전자

플레이웨어즈(PLAYWARES) 기준에서 삼성전자 U32J590UQ의 성능 테스트 결과는 응답시간 4-7ms 사이, 인풋렉(Input-Lag)은 3-5ms 사이로 준수합니다. 응답시간은 OSD의 3단계 "응답 시간"을 적용할 수 있는데 빠르게(기본) 설정에서 5ms 후반의 응답시간, 가장 빠르게로 단계를 높여줄 경우 5ms 초반으로 오버드라이브 효과가 있고 이 과정에서 눈에 띄는 역잔상은 확인되지 않습니다. 응답 시간 항목 중 가장 낮은 단계인 표준에서 7ms이내, 기본적으로 잔상이 적은 화면이 제공되고 있으며 더욱 빠른 화면(색상) 전환을 목적으로 최고 단계인 가장 빠르게를 선택하더라도 역잔상을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에 이점이 있다 하겠습니다. 연관 성능인 인풋렉 역시 매우 낮은 입력지연으로 사용자의 즉각적인 입력(플레이)를 지원하고 있으니 이에 대한 만족은 크겠습니다.


기본 성능을 판단하는 2가지 요소가 준수한 상태에서 삼성전자 U32J590UQ는 AMD FreeSync를 추가로 적용할 수 있게 항목을 마련한 상태입니다. AMD FreeSync는 빠른 게이밍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면 찢김(Tearing), 끊김(Stuttering) 현상을 완화시키기에 효과적인 옵션으로 이를 지원하는 AMD 그래픽 카드를 장착한 시스템에서는 FreeSync를 적용하여 더욱 부드럽고 쾌적한 사용 환경을 기대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화면 모드는 물론, 성능/옵션에서도 게이밍 옵션을 지원하고 있는 32형 UHD 모니터입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브랜드 삼성전자의 2018년 모니터 신작 삼성전자 U32J590UQ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신작에서의 가장 큰 매력은 32형 화면과 4K UHD(3840x2160) 해상도 지원이라 할 수 있고 OSD로 제공되는 다중 화면 모드(PBP & PIP)나 특유의 SAMSUNG MAGIC Bright, 게임 모드, 눈 보호 모드와 같은 옵션들은 멀티태스킹 측면이나 사용자 취향/컨텐츠별 화면 최적화에 각각 플러스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 카테고리의 특화 모니터들이 쏟아지듯 출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대화면 & 고해상도(4K)의 조합으로 고화질 컨텐츠 활용에 특화된 면모를 보여주고 있으며 다양한 시각 효과 및 게이밍 옵션(AMD FreeSync)을 두루 겸비한 매력이 더해져 있는 32형 4K UHD 모니터 삼성전자 U32J590UQ입니다.

■ 제품 메리트


- 32형 화면, 4K UHD(3840x2160) 해상도를 지원하는 글로벌 브랜드 삼성전자의 대화면 & 고해상도 모니터 신작.

- 넓은 작업 환경을 기대할 수 있는 기본 구조 및 다중 화면 모드(PBP & PIP) 기능 지원.

- 틸트(Tilt) 스탠딩을 지원하며 네비게이션 버튼 및 HDMI, DP 입력단자 제공으로 IPTV나 콘솔 게임기 또는 노트북과의 화면 연동이 가능.

- VA 액정 기반, 안티글래어 타입 및 광시야각 디스플레이 제공. 디지털 시네마 표준 DCI-P3에 맞춰진 광색역(NTSC 98%, sRGB 132% 수준).

- SAMSUNG MAGIC Bright, 게임 모드, 눈 보호 모드 지원으로 사용자 취향/컨턴츠마다 다른 화면 연출이 가능.

- 5ms초반의 응답 시간 설정이 가능, 상당히 낮은 입력지연(인풋렉 3-5ms)으로 즉각적인 입력(플레이) 환경 지원.

- 프레임 동기화 기술인 AMD의 FreeSync 지원. 이를 지원하는 AMD 그래픽 카드 장착 시에는 더욱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연출하기에 효과적.


■ 참고사항


- 개인 시스템(그래픽 카드)에 따라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범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30-60Hz).

- 색감이 디지털 시네마 표준인 DCI-P3에 고정되므로, sRGB 색 표준 기반 작업 환경 또는 개인 색감 선호도에 따라 만족은 다를 수 있음.

- SAMSUNG MAGIC Bright의 영화나 별도 옵션인 게임 모드, 눈 보호 모드가 적용된 상태에서는 원본 컨텐츠와 표현이 다르니 참고.

- AMD FreeSync를 적용하기 위해선 이를 지원하는 AMD 그래픽 카드 장착이 요구.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40만원 후반대
제품 공식 정보(DB) : 업데이트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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