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FAR CRY 5 게임 성능 벤치마크

FAR CRY 5

▲ FAR CRY 시리즈의 서막을 연 FAR CRY (출처: Ubisoft 공식 홈페이지)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특히 FPS를 좋아하는 유저라면 "FAR CRY" 시리즈는 새삼스럽게 설명할 필요가 없는 게임일 것입니다. 크라이텍에서 크라이엔진 1을 이용해 제작한 "FAR CRY"는 FPS 계의 전설적인 작품인 "하프라이프 2"의 출시와 같은 시기였던 2004년에 출시한 작품으로, 뛰어난 그래픽과 아름다운 배경, 그리고 하프라이프 2와 다르게 자잘한 로딩 없이 넓은 구역을 한 번의 로딩으로 구현하는 기술력, 우수한 물리 엔진 등으로 차세대 FPS라 평가 받기도 했던 게임이었습니다. 특히 게임 외적인 부분을 제외하더라도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섬을 탐험하면서 스토리를 이어갈 수 있도록 샌드박스 형태의 레벨 디자인을 취하고 있다는 것도 동시대의 게임과 차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부분이었습니다. 물론 게임을 즐긴 유저에 따라서는 게임이 전체적으로 지루하다고 평가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기술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면모를 갖추었다는 사실 자체는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후 유비소프트는 "FAR CRY"에 대한 IP(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지식 재산권)를 사들이면서 유비소프트 몬트리올을 통해 본격적으로 FAR CRY 시리즈의 개발을 이어나갔습니다. FAR CRY 2는 전작의 엔진을 거의 전면 개량하여 새롭게 제작한 수준의 "듀니아 엔진"을 사용했는데, FAR CRY 3부터 이번 FAR CRY 5까지는 듀니아 엔진 2를 지속적으로 개선 · 발전시키는 형태를 이어나가 그래픽 대비 괜찮은 최적화를 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FAR CRY" 시리즈는 작품마다 스토리 라인을 이어가는 형태의 시리즈물은 아니지만, 시리즈 전반적으로는 모종의 이유로 외딴 지역에 흘러들어간 플레이어가 생존을 위해 처절한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특히 FAR CRY 3는 FAR CRY 시리즈에 혁신을 가져왔다고 평가받는 게임으로, 화려한 그래픽과 자연 경관의 장점은 계승하면서 강렬한 인상의 스토리를 더해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는 등 뛰어난 완성도를 보였습니다.

▲ 시원한 색감과 화려한 그래픽, 최고의 악역이 콤비 플레이를 이루었던 작품, FAR CRY 3 (출처: Ubisoft 공식 홈페이지)

FAR CRY 시리즈도 어느덧 5번째 정식 넘버링 작품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번 작품 역시 모종의 이유(사이비 종교 교주의 체포)로 외딴 지역(한적한 시골 마을)에 흘러들어간 플레이어가 생존을 위해 처절한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가 펼쳐진다는 점은 이전 작품들과 동일하면서도, 전작들에서 지적받았던 아쉬운 점들을 개선하고 "고스트 리콘: 와일드랜드"와 같은 최신 유비소프트 게임 작품들의 시스템을 일부(대표적으로 지역별 구간을 명확히 나눈 것) 차용하면서 조금 더 유기적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졌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FAR CRY 시리즈의 특징 중 하나인 그래픽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자랑하는데, 특히 이번 작품에서 눈여겨볼 점은 NVIDIA GAMEWORKS가 적용되지 않아 AMD 그래픽 카드에서도 좋은 성능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개발자 인터뷰를 통해서 반정밀도 연산인 FP16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밝혔는데, AMD Radeon RX VEGA 시리즈 그래픽 카드에서는 반정밀도 연산 가속 기술인 RPM(Rapid Packed Math)을 제공하기 때문에 성능 상의 이점이 예상되기도 합니다.


기존 작들의 높은 인기와 더불어 좋은 그래픽 대비 최적화 수준을 보여주는 시리즈물의 최신작인 만큼, FAR CRY 5 역시 어느 정도의 시스템 사양을 요구할 것인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최신 그래픽 카드를 통해서 대략적인 게임의 성능을 측정하고, CPU나 메모리 클럭 등에 따라 게임 성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등을 심도 있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2018년 2분기 화제의 작품 FAR CRY는 어느 정도의 시스템 사양을 요구할지, 지금부터 함께 게임 성능 벤치마크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공식 판매 페이지 및 게임 런치 트레일러

테스트 구성

성능 테스트는 Intel 및 AMD 시스템을 각각 고정한 상태에서 크게 CPU 테스트 및 GPU 테스트로 구분해 측정했습니다.

CPU 테스트의 경우 하나의 프로세서를 이용해 코어 갯수 및 클럭 주파수를 변경하는 형태로 진행했으며, NVIDIA GeForce GTX 1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및 AMD Radeon RX Vega 64 그래픽 카드로 독립적인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GPU 테스트는 두 대의 시스템을 고정한 상태에서 그래픽 카드만 변경하는 형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자세한 테스트 시스템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CPU의 온도를 쾌적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Fractal Design Celsius S36 일체형 수냉식 쿨러를 활용했습니다.

▲ 파워 서플라이는 FSP AURUM PT1200W 80PLUS PLATINUM을 사용했습니다.


결론

2004년 당시 좋은 그래픽과 화려한 경관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던 FAR CRY가 처음 선보인 지도 어언 14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FAR CRY 3가 여러 해외 매체와 유저들로부터 찬사를 받으며 명실상부 유비소프트의 대표 AAA급 게임으로 떠오르기 시작한 이후로도 FAR CRY 4와 FAR CRY Primal 등 FAR CRY 시리즈는 꾸준히 높은 인기를 누려왔습니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FAR CRY 5는 미국의 한 시골 마을을 배경으로 하면서도 광신도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선정해 출시 전부터 많은 화제를 얻었던 작품이었습니다.


테스트를 통해 살펴본 FAR CRY 5는 지속적으로 개량 및 발전시켜온 듀니아 2 엔진을 베이스로 개발되어 좋은 그래픽을 선보이면서도 괜찮은 수준의 최적화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테스트에 활용된 그래픽 카드 중 메인스트림 급에 해당하는 GTX 1060 3GB 모델과 RX 570으로도 1080P 해상도의 "울트라" 프리셋에서 평균 60 FPS 이상을 유지하는 점은 주목할 만한 부분이었습니다. 높은 프리셋으로 향할수록 고해상도에서 요구하는 시스템 성능이 급격히 높아지는 양상을 보이기는 했지만, 프리셋에 따른 그래픽의 차이가 현격한 수준까지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 사양에 따라서 적절한 타협선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4K 해상도에 대한 정복은 어려운 편입니다. 가장 낮은 옵션인 "매우 낮음" 프리셋을 적용하더라도 GTX 1080 Ti만이 60 FPS에 대한 유일한 대응책이며, 그 이하의 그래픽 카드를 활용하면 30~50 FPS 수준의 평균 프레임레이트를 유지합니다. 또한, "울트라" 프리셋에서는 GTX 1080 Ti라고 할지라도 60 FPS의 유지가 어려워, 만일 4K 해상도에서 최고의 비주얼을 원하는 경우라면 멀티 그래픽스 구성을 염두에 두어야할 것입니다.



FAR CRY 5는 게임 오프닝 로고에서 AMD RYZEN & RADEON 로고가 나오는 최초의 FAR CRY 작품이었습니다. 그간 NVIDIA GAMEWORKS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AMD 로고를 보기는 어려웠고, GAMEWORKS 전용 옵션에 따라 AMD 그래픽 카드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모습을 자주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GAMEWORKS가 적용된 것이 NVIDIA 그래픽 카드 사용자에게도 이점만으로 작용하지는 않았습니다. GAMEWORKS 전용 옵션은 높은 시스템 사양을 요구하기 때문에 당대 최고의 그래픽 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아닌 이상 적절한 옵션 타협을 보는 것이 필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GAMEWORKS가 적용되지 않음으로 인해 NVIDIA 그래픽 카드나 AMD 그래픽 카드 중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활용하더라도 그래픽 카드 본연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이는 FAR CRY 5에게도 상당한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우수한 품질의 그래픽을 자랑하면서도 좋은 최적화를 보이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프로세서에 따른 성능 격차입니다. AMD 라이젠 프로세서는 충분히 훌륭한 CPU이기는 하지만, FAR CRY 5에 있어서는 조금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CPU의 영향력이 큰 1080P 해상도에서는 Intel Core i7-8700K에 비해 상당히 떨어지는 프레임레이트를 보여주었으며, 이는 NVIDIA 그래픽 카드 뿐만 아니라 AMD 그래픽 카드에도 적용되었습니다. 물론 60 FPS 이상의 평균 프레임레이트를 보인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지만, 최근에는 60Hz 이상의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가 점차 보급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많은 게이머들이 FPS 게임을 즐기면서 높은 프레임레이트를 원하고 있습니다.


FAR CRY 5가 비록 6코어까지 온전히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강점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클럭 주파수나 메모리 클럭에 따라 게임의 전반적인 성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제 겨우 1세대의 궤도에 오른 AMD 라이젠 프로세서로서는 일말의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그래픽 카드의 절대적인 성능 요구치가 높아지는 1440P 해상도부터는 Intel 프로세서와 큰 차이점을 찾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와 사용자의 모니터 해상도에 따라서 적절한 조절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AMD에게 약간의 이점이 존재한다면, 이번 FAR CRY 5가 FP16 연산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Radeon RX Vega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FP16 연산 가속 기술의 일환인 RPM(Rapid Packed Math)을 제공하기 때문에 게임의 성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예상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게임에서 RX Vega 64가 경쟁사의 GTX 1080과 GTX 1070 Ti 사이 정도에 위치하는 성능을 보여주었다면, FAR CRY 5에서는 GTX 1080과 견주는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FP16 연산이 모든 부분에 활용된 것은 아니었지만, 제한적이나마 AMD 상위 모델의 그래픽 카드에게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처럼 FAR CRY 5는 우수한 그래픽과 화려한 경관, 그리고 적절한 최적화를 고루 갖추어 최근 몇 년 사이에 시스템을 구성한 게이머라면 큰 무리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리라 기대되는 작품이었습니다. 본 리뷰에서는 게임 자체의 내용이나 컨텐츠에 대해 다루는 대신 순수하게 성능 측정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만, 엔딩을 보는 과정에서 필자가 느낀 FAR CRY 5라는 작품은 상당히 호불호가 나뉠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전작들을 재미있게 즐겼던 유저라면 조금 아쉽게 느껴질 부분도, 새로이 FAR CRY 시리즈를 접하는 유저라면 참신하게 느껴질 만한 부분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모처럼의 AAA급 게임이 발매되었고, 한국어를 정식으로 제공한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는 게임인 만큼 FPS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한 번쯤 즐겨볼 만한 게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FAR CRY 5가 그리는 "모종의 이유로 외딴 지역에 흘러들어간 플레이어가 생존을 위해 처절한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가 과연 어떠한 전개로 흘러갈 것인지, 게임을 통해 마주해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 플레이웨어즈 JesuaR

벤치마크 보조 : 플레이웨어즈 Elwiny


해시태그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유튜브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