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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Hz 초 고주사율 지원, ASUS ROG SWIFT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 신작

ASUS ROG SWIFT PG259Q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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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소개

글로벌 브랜드 에이수스(ASUS)의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는 'ROG(Republic of Gamer)' 시리즈가 대표적이죠, 일반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높은 금액대로 접근해야 하지만 그만큼 기본 성능과 옵션 측면에서 강한 메리트를 기대해도 좋게 만든 제품이 ROG 시리즈 게이밍 모니터라 할 수 있는데요. 그와 관련해 소개해드릴 ASUS ROG SWIFT PG259QN은 2020년 하반기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 추가되었고 주사율(Refresh Rate) 360Hz 환경이라는 압도적인 스펙으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24.5인치 고주사율 모니터 신작입니다. 응답시간 1ms(GTG) 스펙을 지닌 고속 IPS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하며 초당 360개의 화면을 재생시킬 수 있는 360Hz 초고주사율 환경, 가변 주사율 기능 NVIDIA G-Sync와 ULMB 모션 블러 기능, 고대비 HDR10 모드가 선택지로 마련되어 있는 게 대표적 특징인 ASUS ROG SWFIT 라인업의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ASUS ROG SWIFT PG259QN은 16:9 비율을 갖는 24.5인치 평면(Flat) 디스플레이로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대화면 트랜드와는 거리가 있지만 게임이나 콘텐츠 감상 시 화면 전체를 한 눈에 담기 편한 구조로 특유의 사용성을 기대해도 좋을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표면부는 논글래어(Non-Glare) 방식으로 처리되어 있고 기능면에선 틸트(Tilt), 높낮이(Elevation), 스위블(Swivel), 피봇(Pivot) 조절 모두가 가능한 멀티 스탠드 제공이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인터페이스는 본체 뒷면으로 5방향 입력 조이스틱(내비게이션) 버튼을 포함한 총 5개의 버튼이 마련되어 있고 입력단자로는 HDMI, DP 단자 및 USB 허브가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외부 장치와의 연결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체 뒷면으로 특유의 LED 조명이 연출되는 특징이 있고 그 외 본체 별도 활용에 쓰일 100x100mm VESA 월 마운트용 홀이 옵션으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빌트인 스피커는 미지원 모델입니다.

■ 스펙 정보


2. 외형 / 3. OSD

(외형 및 OSD 관련 세부 내용은 플레이웨어즈 메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고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 휘도 (Luminance)

▲White 균일도(Uniformity)

화면의 밝은 정도를 나타내는 휘도는 SDR 환경 기준 OSD 프리셋 Brightness 67 단계에서 309nit, Brightness 100 단계 기준 436nit의 고휘도 환경 지원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Windows HDR을 활성화시킨 HDR10 환경에서는 Brightness 100 기준 445nit 수준의 고휘도 지원) 전용 게임비쥬얼(GameVisual) 모드를 활용할 경우 각 모드별 프리셋 효과를 통해 적게는 156nit 저휘도에서 많게는 422nit의 고휘도(SDR) 환경으로 화면의 밝은 정도를 다르게 연출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휘도는 시력보호를 위한 블루라이트 차단 모드 Blue Light Filter의 단계(Level)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이므로, 각각의 목적은 다르겠지만 Brightness 단계를 직접 조절하지 않고 휘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선택지는 다수라 할 수 있습니다.


5 . 명암비(Contrast Ratio)

▲Black 균일도(Uniformity)

디스플레이는 IPS 액정 방식을 채택한 제품입니다. 0.24-0.34nit 사이의 저휘도로 블랙(Black) 색상 표현이 이루어지며 이를 기반으로 한 명암비는 전용 게임비쥬얼(GameVisual) 모드 선택에 따라 적게는 890:1에서 많게는 1030:1 수준의 값을 지원하는 게 특징입니다. 수치상의 차이는 존재하나 대부분의 모드 환경이 적절한 암부 표현력으로 다양한 콘텐츠 활용을 지원한다 할 수 있습니다. 결과는 단일 샘플 제품에서 얻어낸 수치이며, 화면 균일도나 빛샘 관련 특성은 동일 제품간 출고 상태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 . 감마(Gamma)

▲모드/옵션별 감마

밝기 톤에 영향을 주는 감마는 5단계 Gamma 설정 및 전용 게임비쥬얼(GameVisual) 모드 및 Dark Boost 메뉴가 제공하는 모드/단계별 프리셋으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5단계 Gamma에서는 표준 감마 2.2에 최적화된 Gamma 2.2 모드를 초기 설정으로 제공하는 상태에서 필요에 따라 톤이 화사하게 변화되는 Gamma 1.8-2.0 모드 사이 선택 및 톤이 진하게(어둡게) 변화되는 Gamma 2.4-2.6 선택이 가능합니다. 게임비쥬얼의 경우 대체적으로 Gamma 모드 특성을 따라가지만 일부 톤이 진하게 보여지는 RTS/RPG Mode 또는 일부 톤이 화사하게 보여지는 G-SYNC Esports Mode와 같이 디테일한 부분에는 차이를 보여주는 게 특징이고 별도 옵션인 Dark Boost의 경우 세부 단계가 높아질수록 어두운 색상의 이미지가 밝게 변화되므로 게임 화면 속 암부 표현력을 높여주기 위한 용도로 활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7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주요 모드별 색 온도

절대온도(K) 수치로 특성을 나타내는 색 온도는 7가지 타입의 Color Temperature(4000K-10000K) 메뉴가 마련되어 있고 그 중 표준 색 온도 6500K 기준에 비교적 가까운 6500K 모드(실제 값은 7000K 초반)를 기본으로 지정해 둔 상태입니다. Color Temperature 각 모드는 대체적으로 실제 색 온도 값이 조금 더 높게 나오는 특징이 있으니 푸른(Bluish) 느낌이 조금씩 더해진 상태라는 점은 참고해 두어야 하겠습니다. 대신, 붉은(Reddish) 느낌과 푸른(Bluish) 느낌을 크게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 선택지가 마련되어 있는 점은 장점입니다. 전용 게임비쥬얼(GameVisual)의 경우 대부분은 기본 Color Temperature 특성을 따라가지만 Scenery Mode나 Cinema Mode에 한해 상대적으로 푸른 느낌이 강한 8000K대 색 온도 환경을 제공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색 온도는 시력보호를 위해 블루라이트를 차단시켜주는 Blue Light Filter가 동작하는 과정에서 Level 선택에 따라 주로 낮은 색 온도로 변화되는 특징이 있으니 이 또한 참고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8 .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상 영역 및 커버리지(sRGB 색상 영역 기준=White Line)

▲3차원 색상 영역, 게임비쥬얼(GameVisual) Racing Mode 적용

▲3차원 색상 영역, Blue Light Filter Level 4 적용

▲3차원 색상 영역, Color Temperature 10000K 적용

색상 영역은 국제 산업 표준의 하나인 sRGB 색상 영역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준 모두를 만족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인 커버리지 수준(sRGB 93% 수준)이 높기 때문에 전문 작업을 제외한 일반 게이밍, 콘텐츠 소비 환경에서는 무난한 쓰임새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색상 영역은 OSD 메뉴의 색 온도, 블루라이트 차단 모드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일부 변화를 보여주기도 하니 다용도 목적 시 참고해 두시면 좋습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디스플레이는 IPS 액정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기능적으로 광색역 표현이 가능한 이점과 함께 정면 또는 좌우, 상하 시야각 모두에서 최대한 일정한 색감과 화면 밝기를 제공받을 수 있는 광시야각 디스플레이로 메리트가 있습니다.


■ 플리커(Flicker) 테스트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그만큼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플리커(깜빡임) 현상을 제어해줄 수 있어, 장시간 화면을 바라보는 경우에도 사용자에게 동반될 수 있는 눈의 피로 또는 시력저하와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0 . 응답시간(Response Time) / 인풋렉(Input-Lag)

▲GTG 응답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색상 전환 및 잔상 특성에 연관되는 응답시간 성능은 OSD가 제공하는 OD 메뉴로 사용자 설정이 가능합니다. 3단계 OD 메뉴 중, 기본 Normal 상태를 기준으로 GTG 응답시간은 2.6ms 수준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최고 단계인 Extreme을 적용할 경우 소폭의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 효과가 동작하며 2.5ms 수준의 응답시간 평균을 보여주는 게 특징입니다. 단계별 극적인 효과를 지원하는 편은 아니지만, 기본 응답시간 성능이 매우 우수한 편에 속하고 OD 모드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눈에 띄는 고스팅(역잔상) 현상은 보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이 제품은 초당 360개의 화면을 재생시킬 수 있는 주사율(Refresh Rate) 360Hz 환경을 제공하는 게이밍 모니터이므로 상당히 매끄러운 화면 움직임과 그만큼 차별화된 사용감을 제공하는 메리트가 크다 하겠습니다. (수치는 단일 샘플에서 얻어낸 결과이며, 테스트 방식에 따라 차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잔상이나 역잔상을 체감하는 부분 역시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점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잔상(Motion Blur), Shutter Speed 1/400 고속 촬영

기본 응답 성능 및 고주사율 환경에는 잔상 감소 기능 NVIDIA ULMB Sync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ULMB Sync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는 화면 내부 백라이트가 지속적으로 점등(조절되며)되는 형태로 빠르게 움직이는 이미지의 잔상은 적게 만들고 응답시간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대신 주사율 144-240Hz 내에서 정상 동작이 가능하며 구동 방식에 따라 플리커프리(Flicker-Free)는 해제되고 전체적인 화면 밝기가 일부 감소하는 참고사항은 있습니다. 일반적인 환경보다 조금 더 또렷한 화면으로 게임에 몰입하기 위함이라면 선택해 보셔도 좋을 옵션이라 하겠습니다. 


■ 인풋렉(Input-Lag)

▲SMTT 2.0 소프트웨어

테스트용 SMTT 2.0 소프트웨어 및 인풋렉이 제로에 가까운 CRT 모니터를 대조군으로 한 환경에서 제품(사진 좌측)의 인풋렉 수치는 2-3ms(2-3/1000초) 사이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인풋렉 수치는 주사율(Refresh Rate) 60Hz 및 최대 주사율 360Hz 환경에서도 대체적으로 1프레임 이내의 값을 갖는 상태입니다. 그만큼 낮은 입력 지연으로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연출하기에 효과적인 장점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본체의 평균 발열은 전후면 27-30˚C 사이, 발열이 상대적으로 집중된 본체 좌측 하단 베젤부와 뒷면 스탠드 연결부 주위의 발열은 40-43˚C 수준입니다. 어댑터를 포함해 대체적으로 무난한 발열 상태를 보인다 할 수 있지만, 측정 장비나 환경 등의 여러 요인에 따라 수치상의 차이는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OSD의 Brightness 67 기본 설정 기준으로 전력 소모는 평균 34W 수준으로 확인되며 Brightness 100 기준에서 제품 내 가장 높은 39W대 전력 소모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표기 스펙(27W)보다는 높은 전력 소모 상태를 갖는 상태이지만, 고휘도 지원 및 전용 LED가 동작하는 모델이므로 화면 밝기 조절 또는 LED 활성화 여부에 따라 조금은 낮은 전력 소모 상태를 만들 수는 있겠습니다. OSD의 Brightness를 낮게 조절할 경우 30W 이하의 전력 소모 상태를 만드는 것도 가능은 합니다. 전력 소모 수치는 측정 방식이나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2 . 종합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를 판단하는 기준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느 제품과 유사한 성능으로는 차별화를 꾀하기 어려운 시기가 되었는데요, 그 점에서 이번 ASUS ROG SWIFT PG259QN는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로써 독보적인 매력을 지녔습니다. 제품이 자랑하는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360Hz는 ASUS 브랜드 내에서는 물론이고 타사 브랜드 제품을 통해서도 접해보기 힘든 성능이라 할 수 있고 눈으로 보여지는 부분이나 매끄러운 사용감 측면에서 상당한 메리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 성능 역시 2ms대 GTG 응답시간, 2-3ms 사이로 매우 낮은 인풋렉(Input-Lag) 제어 환경을 갖추었고 옵션 측면에서도 가변 주사율 기능 NVIDIA G-Sync 및 잔상 감소 기술 NVIDIA ULMB Sync를 선택지로 마련해 놓은 게 특징이자 장점이므로 모든 구색이 게이밍을 향해있고 그만큼 높은 만족감을 주는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로 돋보이고 있습니다.


ASUS ROG SWIFT PG259QN의 기본 디스플레이는 광시야각 IPS 액정 방식, 가장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색상 표준 sRGB에 최적화를(sRGB 93% 수준)를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교함에는 일부 참고사항이 있지만 대체적으로 색상 표현 밸런스는 좋은 편에 속해 게이밍을 포함한 여러 콘텐츠를 소비하는 과정에서는 적절한 쓰임새를 기대해도 좋겠습니다. 특히 400nit 이상의 고휘도 지원 및 옵션 측면으로 HDR10 콘텐츠에 대응할 수 있는 점, 대표 OSD 메뉴인 게임비쥬얼(GameVisual)은 여러 모드 프리셋(Scenery, Cinema, Racing, RTS/RPG, G-SYNC Esports Mode 등...)으로 쉽고 빠른 화면 밝기, 톤, 색 온도 변화를 지원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주사율을 비롯한 응답 성능에 가장 큰 메리트가 있는 제품이지만 다채로운 디스플레이 효과를 누려보게 만든 측면에도 눈여겨 볼 부분이 많은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라 할 수 있습니다.

▲주사율(Refresh Rate) 360Hz 지원 및 NVIDIA G-SYNC 가변 주사율 기능 지원 게이밍 모니터

▲잔상 감소 효과를 지원하는 NVIDIA ULMB Sync 옵션 선택지

▲전용 게임비쥬얼(GameVisual) 모드를 통한 콘텐츠(게임)별 화면 최적화 환경 서포트

▲조준선, FPS 타이머 기능 등이 제공되는 GamePlus 메뉴 포함


■ 특장점


- 브랜드 제품 특유의 LED(Aura RGB/Sync) 및 멀티스탠드(Tilt, Swivel, Elevation, Pivot) 지원 24.5인치 게이밍 모니터  

- FHD(Full-HD, 1920x1080) 해상도 기반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360Hz를 지원하는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

- NVIDIA G-Sync 가변 주사율 기능 지원으로 더욱 매끄러운 게이밍 화면 연출에 효과적

- 잔상 감소 효과를 제공하는 NVIDIA ULMB Sync가 옵션 선택지로 제공(동작 조건 주사율 참고)

- 응답시간 2ms대 오버드라이브 지원 및 2-3ms 사이로 낮은 인풋렉(Input-Lag) 제어 환경을 갖춘 게이밍 모니터

-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 기반,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 및 Blue Light Filter 시력보호 모드 지원

- 산업 표준 sRGB 기준에 최적화된 색상 영역(sRGB 93%), 준수한 톤 및 색 온도를 기본으로 한 디스플레이 환경

- 전용 모드 설정으로 총 6개(GameVisual : Racing, RTS/RPG, G-SYNC Esports Mode 등...)의 화면 최적화 서포트

- HDR10 콘텐츠 대응 가능, 보다 색다른 대비 표현 및 색상 연출이 이루어지는 화면으로 게임/콘텐츠 환경 지원

■ 참고 


-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360Hz는 DP 입력 기준, HDMI 입력 시 240Hz 최대

- 스펙으로 표기된 10bit 컬러 지원의 경우, 8bit 컬러+FRC 기반인 점 참고

- HDR10은 디스플레이 및 플레이어(Player), 콘텐츠 등의 여러 조건을 만족해야 온전한 활용이 가능

- 응답시간 세부 수치(1/000ms)는 테스트 환경 및 방식(GTG, MPRT)에 따른 차이 존재

- 잔상 감소 기술인 NVIDIA ULMB Sync는 주사율 144Hz-240Hz 환경 내에서 적용 가능

- NVIDIA ULMB Sync가 활성화된 환경에서는 플리커프리 기술이 해제되며 화면 밝기 일부가 저하되는 점 참고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998,000원

제품 공식 정보(DB) : https://www.asus.com/us/Monitors/ROG-Swift-360Hz-PG259Q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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