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3090 D6X 24GB

조회수 2020. 11. 26. 10:12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제품 소개

그래픽 카드 뿐만 아니라 다수의 IT 기기들이 특정한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딱히 국제 표준같은 기준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픽 카드의 경우 보통 성능을 기준으로 하여 엔트리, 메인스트림, 퍼포먼스, 하이엔드로 구분짓곤 합니다.


하지만 제조사가 한 등급 내에서 하나의 모델만을 출시하는 것은 아니지요. 예를 들어 같은 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라 해도 레퍼런스와 동일한 클럭에 구성품도 간소화한 모델이 있고, 팩토리 오버클럭이 적용된 일반적인 비레퍼런스 모델도 있으며, 각종 튜닝 요소에 구성품까지 화려한 고급형 모델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소비자의 수요 및 판매량의 경우 가격대 성능비가 높은 중저가형 모델이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고급형 모델이 정말 필요한지 의문이 생기기도 하겠지만, 명백히 이윤을 추구하는 제조사들이 매 시즌마다 빼놓지 않고 고급형 모델을 출시하는 것을 보면 분명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동급 내의 고급형 모델들은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편은 아닙니다. 팩토리 오버클럭과 쿨링으로 어느 정도 차이를 벌릴 수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성능을 발휘하는 칩셋은 동일하기 때문에, 같은 등급 내라면 서로 간에 압도적인 차이를 보일 수는 없기 때문이지요. 일반적인 비레퍼런스 모델의 성능이 100인데, 고급형 모델의 성능이 102나 103이 된다고 해서 제품 구입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럼 성능 외에 어떤 요소가 고급형 그래픽 카드의 구입을 결정하게 만드는걸까요?


이번에 살펴볼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3090 D6X 24GB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RTX 3090이면 현세대 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로 사실상 성능은 보장된 셈이니 일단 넘어가고... 우선 소비자가 제품을 받았을 때부터 느끼는 만족감이 다를 것입니다. 일반적인 모델들과 확실히 차이를 느낄 수 있는 크기, 패키징, 구성품 등의 요소를 통해서, 그래픽 카드를 설치하기 전부터 소비자로 하여금 "재화를 들여 고급형 모델을 샀다"는 것에 충분한 만족감을 제공하는 것이지요.

성능적인 부분은 간단히 넘어가긴 했지만... 현세대 최상위의 성능을 뒷받침하기 위한 발열 및 소음의 억제력, 소비전력 등의 요소는 비레퍼런스 그래픽 카드에서 중요하게 살펴봐야할 부분입니다.


두께를 고려하지 않은 것처럼 느껴지는 광폭 구리 플레이트와 비대칭 경사각 히트싱크의 조합, 길어진 히트싱크로 추가적인 공기 순환이 가능한 스크린 쿨링, 3개의 쿨링팬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동작하는 스마트 플로우 디자인, 온도에 따라 쿨링팬의 작동이 제어되는 3D Active Fan, 높은 내구성과 낮은 소음을 제공하는 더블 볼 베어링 등... 현재 기가바이트가 그래픽 카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들이 대부분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품질의 컴포넌트(메모리, 캐패시터, 메탈초크, 모스펫)와 Aerospace 등급의 코팅이 적용된 PCB를 통해, Ultra Durable로 지칭될 만큼의 높은 안정성을 제공하겠습니다.


기본 3년 무상 A/S에, 제품 구입 후 30일 이내에 등록하면 1년 무상 A/S를 추가로 제공하는 것 역시 소비자가 안심하고 그래픽 카드를 구매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튜닝 요소는 기본 중의 기본이죠. 기가바이트사의 통합 어플리케이션인 AORUS Engine과 RGB Fusion을 통해서 그래픽 카드의 곳곳에 마련된 5개의 LED 및 LCD 디스플레이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LED들은 당연히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컬러, 작동 모드, 밝기 등을 조절할 수 있고, 측면의 LCD 디스플레이에는 사용자가 지정한 문자나 사진, GIF 이미지를 출력하거나 그래픽 카드의 동작 정보를 표시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정도쯤 되면, 과연 고급형 그래픽 카드가 다르긴 다르구나... 하고 느낌이 오실텐데요. 그래도 가격대가 상당히 높은 만큼 외형이나 내부는 어떨지, 실제로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이고 발열이나 소음은 어떨지 궁금해지기 마련이지요. 그럼 지금부터 각종 벤치마크 및 테스트를 통해 현세대 최상위급 그래픽 카드인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3090 D6X 24GB의 실성능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패키지 및 외형, PCB, 쿨러 등 자세한 사진은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LCD EDGE VIEW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3090 D6X 24GB는 기가바이트사의 통합 관리 어플리케이션인 AORUS Engine 및 RGB Fusion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목적과 취향에 맞게 여러 가지 요소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3090 D6X 24GB는 5개의 LED 및 LCD 디스플레이를 튜닝할 수 있습니다.
각 부분마다 서로 다른 LED 모드를 적용할 수 있으며 컬러, 동작 속도, 밝기 등의 요소 역시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측면에 적용되어 있는 LCD EDGE VIEW는, LCD 디스플레이 및 RGB Fusion을 통해서 그래픽 카드의 동작 정보나 문자, 사진, GIF 이미지 등을 출력해줍니다.
▲ LCD EDGE VIEW의 기본값은 AORUS ROBOT 이미지가 출력되는 CHIBI TIME 모드이지만, RGB Fusion을 사용하여 다른 모드로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ENTHUSIAST 1,2,3 모드는 그래픽 카드의 동작 정보를 실시간으로 표시해줍니다.
▲ GPU TEMP, GPU USAGE 등 각 항목이 번갈아가며 출력됩니다.
▲ LED 모드를 INTELLIGENT로 설정해두었다면 GPU TEMP, USAGE, Fan RPM에 한해 더욱 직관적인 정보 습득이 가능하겠습니다.
▲ CUSTOM IMAGE 모드로 사용자가 지정한 이미지를 LCD 디스플레이에 출력할 수 있습니다.
▲ CUSTOM TEXT 모드로 사용자가 지정한 문자를 LCD 디스플레이에 출력할 수 있으며, 폰트나 글자 크기를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기본 LED 모드인 "WAVE"가 적용된 예시 사진입니다.


테스트 구성

그래픽 카드의 성능 측정을 위한 실내 온도는 주기적인 온도 관리로 23±1℃ 수준을 꾸준히 유지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구성과 GPU-Z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3090 D6X 24GB

성능 테스트: 벤치마크 툴

※ 결과 분석은 "결론"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3DMark: Port Royal, Time Spy, Time Spy Extreme
3DMark: DirectX RayTracing feature test
VRMark: Blue Room

성능 테스트: 게임 Part.1

DEATH STRANDING

- "매우 높음" 프리셋에서 NVIDIA DLSS 옵션을 "품질"로 설정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5분 간 특정 구간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3회 측정 후, 취합한 결과의 평균값을 적용

Horizon Zero Dawn

- "최고급 품질" 프리셋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내장된 벤치마크 기능을 사용

Metro Exodus

- 모든 그래픽 옵션을 최대로 설정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설치된 폴더 내의 벤치마크 툴을 사용하여 3회 측정 후, 취합한 결과의 평균값을 적용

앞서 테스트한 게임들 외에, 플레이웨어즈에서 보유한 게임들 중 일부를 추가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RTX 3080의 성능이 성능이니만큼, 아래와 같은 제한적인 설정으로 간단하게 테스트해본 것이므로 단순히 참고삼아 보시면 되겠습니다.


-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3090 D6X 24GB 그래픽 카드만 사용

- 가능한 최고 단계의 그래픽 옵션으로 설정

- 2160P 해상도

- 내장된 벤치마크 기능이 있는 경우 사용, 그렇지 않은 경우 5분 간 특정 구간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측정

Gears 5
※ 2160P "극대" 프리셋으로 평균 85.6FPS, 최소 69.6FPS
Deliver Us The Moon
※ 2160P "에픽" 프리셋 + 레이 트레이싱 "에픽" + DLSS "품질"로 평균 117FPS, 최소 88FPS

※ 참고: 해상도 항목에서 4096x2160으로 나와있으나 정상적으로 3840x2160 환경에서 플레이됨. 초반의 30FPS 대는 아스트로툴(일종의 Pause 메뉴) 사용 시 강제로 고정되는 부분임.
Shadow of the Tomb Raider
※ 2160P "가장 높게" 프리셋 + NVIDIA RTX DLSS로 평균 118FPS

성능 테스트: 게임 Part.2

WATCH DOGS: LEGION (DX12)
- "극도로 높음" 프리셋에서 레이 트레이싱 반사 "극도로 높음" + NVIDIA DLSS "품질"로 설정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내장된 벤치마크 기능을 사용
- 2160P 해상도 기준으로 레이 트레이싱 반사 "극도로 높음" 및 NVIDIA DLSS "품질" 옵션의 ON/OFF에 따른 차이 확인
Ghostrunner (DX12)
- 별도의 프리셋이 없는 관계로 "최대", "높음" 등 항목마다 가장 상위의 옵션으로 설정
- 레이 트레이싱 "켜기" + DLSS 모드 "품질"로 설정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첫 스테이지를 5분 간 진행하는 방식으로 3회 측정 후, 취합한 결과의 평균값을 적용
- 2160P 해상도 기준으로 레이 트레이싱 "켜기" 및 DLSS 모드 "품질" 옵션의 ON/OFF에 따른 차이 확인

성능 테스트: 하드웨어 측정 결과

온도 측정 결과
▲ 상단: 유휴 상태 / 하단: 풀로드 상태
소음 측정 결과
▲ Default에서 쿨링팬 소음 주파수 분포(풀로드)
소비전력 측정 결과
코어 클럭 속도 측정 결과

결론

지금까지 기가바이트 AORUS 브랜드의 고급형 모델,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3090 D6X 24GB를 살펴보았습니다.


성능적으로는 이전 리뷰에서 다루었었던 GIGABYTE GeForce RTX 3090 EAGLE OC D6X 24GB 대비 3% 내외 정도로 그 차이가 크진 않지만, 현세대 최고사양인 RTX 3090 기반의 제품인 만큼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최신 게임 Ghostrunner나 WATCH DOGS: LEGION을 제외한다면 대부분의 게임에서 4K 60FPS을 무리없이 확보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레이 트레이싱 옵션만 끄고 DLSS의 덕을 본다면 Ghostrunner와 WATCH DOGS: LEGION 역시 4K 60FPS 이상의 환경에서 플레이가 가능하겠습니다.

성능은 어느 정도 예상되었던 수준이고 발열, 소음 등 하드웨어 측정에서는 충분히 괜찮은 결과를 보여준 것으로 판단됩니다.

GIGABYTE GeForce RTX 3090 EAGLE OC D6X 24GB의 19페이즈보다 더 늘어난 22페이즈의 전원부를 갖추고 있어 측면부 발열량이 2~5℃ 가량 늘어난 것은 어쩔 수 없으나, 코어 최대 온도는 동일하고 풀로드 후의 발열 해소력은 훨씬 더 좋아졌습니다. 또한 소음치도 2dBA 정도로 큰 차이가 없어 실사용에 부담이 없는 편으로 여겨집니다.

물론, 우수한 발열 해소력과 더불어 여러 가지 튜닝 요소들이 추가되어 있기 때문에 RTX 3090 EAGLE OC 대비 소비전력이 50W 가량 상승한 점은 감안해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LCD EDGE VIEW로 대표되는 튜닝 요소는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LCD 디스플레이가 튜닝 요소로써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요소라 하긴 어렵지만, 하이엔드급 중에서도 고급형 모델쯤은 되어야 적용되는 기능인 만큼 여러 면에서 메리트가 큰 편입니다. 기가바이트사의 통합 관리 어플리케이션인 AORUS Engine 및 RGB Fusion으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고, 여러 튜닝 요소를 조합하여 관리의 실용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서론에 언급했던대로 하이엔드급, 그 중에서도 고급형 모델이라면 가격대 성능비를 논하는데 큰 의미가 없습니다. 무작정 비싸도 상관없다는 얘기가 아니라, 비싼 만큼 가격대 성능비를 넘어서는 무언가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는 측면이 더 큰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3090 D6X 24GB는 고급형 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 제품으로써 충분한 가치를 발휘하는 제품으로 평가됩니다.


현세대 최상위급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가감없이 발휘하며, 최고 레벨의 컴포넌트 구성으로 높은 안정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3+1년의 무상 A/S가 보장되고, 고급형이기에 제공받을 수 있는 각종 튜닝 요소와 유니크한 구성품 등... 가격대 성능비를 넘어 게이머로써 최상의 만족감을 얻고 싶다면, GIGABYTE AORUS Xtreme GeForce RTX 3090 D6X 24GB는 그 선택지로 전혀 부족함이 없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