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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Hz,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MSI 옵틱스 시리즈 32인치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조회수 2020. 11. 11. 10:49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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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I 옵틱스 G32C4 게이밍 165 아이세이버 무결점
1 . 소개

게이밍 모니터 선택 시 가장 중점적으로 체크하는 부분 중 하나가 주사율(Refresh Rate)이죠, 모니터가 높은 주사율을 지원할수록 동시간 표현 가능한 이미지가 늘어나 더 매끄럽고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같은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는 MSI 옵틱스 시리즈를 통해서도 접해볼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릴 MSI 옵틱스 G32C4 게이밍 165 아이세이버 무결점은 초당 165개의 화면을 나타낼 수 있는 주사율 165Hz 지원과 응답시간 1ms 스펙 을 핵심으로 내세운 고성능 모델이자 가변 주사율 기능 AMD FreeSync 지원 및 나이트 비전(Night Vision)이라는 특유의 암부 표현 향상 기술을 옵션 선택지로 마련해 놓은 게 대표적인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로 선보여지는 중에 있습니다.

외형에서 MSI 옵틱스 G32C4 게이밍 165 아이세이버 무결점은 16:9 비율 32인치 디스플레이를 기본 특징으로 하고 여기에 곡률 1500R의 커브드(Curved) 구조가 더해져 있는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평면 디스플레이와는 다르게 화면 좌우측이 사용자 방향을 향해 휘어져 있기 때문에 색다른 몰입감은 물론 화면 전 영역을 일정한 초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 만든 구조인데요. 이 외에도 틸트(Tilt) 조절을 지원하는 스탠드 및 5방향 입력이 가능한 내비게이션(조이스틱) 버튼을 제공하며 HDMI, DP 포트를 활용할 수 있게 만든 특징이 있습니다. 옵션 관련 100x100mm 규격 VESA 월 마운트용 홀이 제공되며 내장 스피커의 경우 미포함 모델이라는 점도 참고해 두시면 좋습니다.

■ 스펙 정보

2. 외형 / 3. OSD

외형 및 OSD 관련 세부 내용은 플레이웨어즈 메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고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 휘도 (Luminance)
▲White 균일도(Uniformity)

화면의 밝은 정도를 나타내는 휘도는 OSD 메뉴 밝기 80을 기본 설정으로 하고 214nit 수준의 휘도 지원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밝기 100 기준에서는 제원 250nit에 가까운 수준으로 더 높은 휘도가 설정되고 전용 게임모드와 프로모드를 조작할 시 미리 저장된 프리셋이 적용되며 낮을 경우는 126nit(프로모드 리더)에서 161nit(게임모드 RPG)의 휘도, 보통의 경우엔 210-247nit 사이의 휘도가 각각 설정되는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될 게임모드와 프로모드의 휘도 프리셋을 참고해두면 조금 더 쉽고 빠른 화면 밝기 설정에 효과적이겠습니다.


5 . 명암비(Contrast Ratio)
▲Black 균일도(Uniformity)

디스플레이는 VA 액정 방식을 채택한 제품입니다. 특성에 따라 0.03-0.09nit 사이의 저휘도 블랙(Black) 색상 표현을 지원하며 명암비는 전용 게임모드 및 프로모드 선택에 따라 3700:1에서 많게는 5700:1에 가까운 수준으로 형성되는데 수치상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전반적인 암부 표현력의 수준은 상당히 높은 편에 해당합니다. 다만, 화면의 균일도나 빛샘과 같은 특징 역시 동일 제품에서도 차이는 발생할 수 있으니 염두에 두셔야 하겠습니다.


6 . 감마(Gamma)
▲모드/옵션별 감마

톤에 영향을 주는 감마는 전용 게임모드 및 프로모드의 프리셋으로 변화가 이루어집니다. 직관적인 감마 모드를 통하는 것은 아니므로 표준 감마 2.2에 가까운 사용자 모드 또는 화사하고 대비가 커보이게 만드는 게임모드와 프로모드의 여러 프리셋 효과를 대표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톤의 화사함이나 대비 정도의 차이는 조금씩 다르니 게임이나 영상 시청 등에서는 취향에 맞춰 선택이 가능하지만 색상의 자연스러움이나 웹 서핑 또는 편집 작업 등을 병행하는 환경에서는 표준 감마에 가까운 모드를 유지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7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주요 모드별 색 온도

절대온도(K) 수치로 특성을 나타내는 색 온도는 차갑게, 보통, 따뜻하게 3가지 모드 선택이 가능하고 그 중 표준 색 온도 6500K에 맞추어진 보통을 기본 설정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드 특성에 맞게 차갑게를 선택한 상태에서는 9000K대 색 온도로 푸른(Bluish) 느낌이 강한 화면을 연출할 수 있고 따뜻하게를 선택할 경우엔 반대로 5000K 초반의 색 온도가 붉은(Reddish) 느낌의 화면을 만드는 차이가 있습니다. 시력보호 옵션인 눈 보호기 환경에서는 블루라이트 영역이 감소되며 색 온도는 가장 낮은 4000K 초반의 값을 갖는 특징이 있고 그 외 게임모드와 프로모드에서는 프로모드의 리더를 제외한 대부분이 6500K 색 온도에 근접한 값을 갖는 특징이 있습니다.


8 .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상 영역 및 커버리지(DCI-P3 색상 영역 기준=White Line)
▲3차원 색상 영역, 게임모드 사용자(기본 설정) 적용 예시
▲3차원 색상 영역, 게임모드 FPS 적용 예시
▲3차원 색상 영역, 프로모드 리더 적용 예시
▲3차원 색상 영역, 색온도 차갑게 적용 예시

색상 영역은 국제 산업 표준의 하나인 DCI-P3 기준에 최적화된 광색역 디스플레이입니다. 보통의 sRGB 색상 영역보다 표현 범위가 넓기 때문에 더욱 많은 색상, 진하고 디테일한 색상 표현에 유리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주 목적일 게이밍은 물론 여러 콘텐츠 활용간에 이같은 광색역 디스플레이의 장점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전용 게임모드와 프로모드의 일부 프리셋은 체감을 달리하는 목적으로 특정 색상 영역을 감소시키는 특징이 있으니 이 점은 다용도 목적 시 참고해 두셔야 할 부분이겠습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디스플레이는 VA 액정 방식을 채택한 제품입니다. 광시야각 미지원 디스플레이와 비교할 경우 일반적인 정면 시야각은 물론, 좌우측 또는 상하 시야각 모두에서 최대한 일정하게 표현되는 화면 밝기 및 왜곡을 최소화시킨 색상 표현을 유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 플리커(Flicker) 테스트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그만큼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플리커(깜빡임) 현상을 제어해줄 수 있어, 장시간 화면을 바라보는 경우에도 사용자에게 동반될 수 있는 눈의 피로 또는 시력저하와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0 . 응답시간(Response Time) / 인풋렉(Input-Lag)
▲GTG 응답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색상 전환 및 잔상 특성에 연관되는 응답시간은 OSD의 기본 설정 응답시간 빠르게 설정 기준으로 3ms 초반대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높은 단계인 가장 빠르게 기준으로 응답시간은 2ms대 중반까지 오버드라이브되며 오버드라이브에 의한 고스팅(역잔상) 현상은 보여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2ms 중반의 매우 낮은 응답시간을 기반으로 빠른 게이밍 환경을 기대해도 좋고 여기에 초당 165개의 화면을 재생시키는 주사율(Refresh Rate) 165Hz의 효과가 더해진다는 점이 큰 특징이자 장점인 제품입니다. (데이터는 플레이웨어즈 테스트 환경 기준이며 테스트 환경이나 방식에 따라 어느정도의 편차는 존재하겠습니다. 잔상이나 역잔상을 체감하는 부분 역시 개인차가 존재하는 영역이므로 해당 사항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풋렉(Input-Lag)
▲SMTT 2.0 소프트웨어

테스트용 SMTT 2.0 소프트웨어 및 인풋렉이 제로에 가까운 CRT 모니터를 대조군으로 한 환경에서 제품(사진 좌측)의 인풋렉 수치는 2-3ms(2-3/1000초) 사이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오차 범위를 감안하더라도 인풋렉 수치는 주사율(Refresh Rate) 60Hz 기준 및 최대 주사율 165Hz 기준에서 1프레임을 넘어서지 않는 낮은 상태이므로 게이밍 모니터에 걸맞는 빠른 입력과 피드백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본체의 평균 발열은 전후면 25-29˚C 사이, 비교적 발열이 집중된 본체 하단 및 후면 일부에서는 35-38˚C 사이의 발열이 확인되기도 합니다. 어댑터의 경우 평균 30˚C, 최대 46˚C 수준의 발열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플레이웨어즈 테스트 기준 / 오차 범위 존재) 발열을 나타내는 수치는 측정 환경이나 방식 또는 기타 여러 요인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대략적인 참고 자료로 활요하시기 바랍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OSD 밝기 단계 80 기본 설정 기준으로 전력 소모는 평균 34W 수준이며 밝기 100 기준을 포함한 전반에서 표기 스펙 65W보다 낮은 전력 소모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웨어즈 테스트 기준, 오차 범위 발생할 수 있음) 밝기 단계를 낮은 수치로 조절할 경우 최대 20W대 수준으로 전력 소모 상태를 낮춰줄 수 있는 특징도 있습니다.


12 . 종합

그간 소개해드린 MSI 옵틱스 G 시리즈의 게이밍 모니터 중, 가장 큰 인치대에서 높은 주사율을 지원한다 할 수 있는 모델이 MSI 옵틱스 G32C4 게이밍 165 아이세이버 무결점입니다. 고해상도 트랜드와는 거리를 두었지만 가장 보편적인 FHD(Full-HD, 1920x1080) 해상도에서 게이밍 모니터에 매력적인 165Hz의 높은 주사율(Refresh Rate)을 지원해 보통의 60Hz 주사율 모니터로 느껴보기 어려운 부드럽고 쾌적한 게이밍을 가능케 하는 점은 분명 돋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최대 2ms 중반대의 빠른 응답시간과 제로 레이턴시 기술을 접목한 2-3ms사이의 낮은 인풋렉 환경이 서포트하고 가변 주사율 기능 AMD FreeSync와 잔상 감소를 위해 제조사 특유의 안티 모션 블러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옵션 선택지를 품고 있는 제품이고 디자인 측면에서도 커브드(Curved) 디스플레이가 제공하는 색다른 몰입감을 더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다방면에서 최적의 게이밍을 돕게 만든 32인치 게이밍 모니터로 매력적이라 생각됩니다.


기존 옵틱스 시리즈 게이밍 모니터들이 추구해 온 광색역 디스플레이는 MSI 옵틱스 G32C4 게이밍 165 아이세이버 무결점의 VA 디스플레이 역시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암부 표현에 이점이 있는 액정 방식에 색상은 DCI-P3 산업 표준에 최적화된 색상 영역을 지원해 수치상 sRGB 색상 영역 124% 수준으로 표현 범위가 넓은 특징이 있습니다. 덕분에 주 용도가 될 게이밍은 물론이고 다수의 콘텐츠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더욱 진하고 디테일한 색상 표현이 유리한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 할 수 있고 전용 OSD 메뉴를 더해 더욱 화사하고 역동적인 대비 표현이 가능한 게임모드 및 프로모드의 다양한 프리셋을 적용해 보거나 그 외 암부 표현을 향상시켜 시야 확보를 돕는 나이트비전(Night Vision, OSD : 야간시력 모드)을 적용한 게이밍 또는 부수적인 조준선 또는 타이머, FPS 카운터와 같은 다양한 옵션 적용이 가능하다는 게 돋보입니다. 시각적인 연출에서도 게이밍 컨셉과 어울리는 좋은 기능을 갖춘 모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5방향 조이스틱 버튼 제공 및 틸트(Tilt) 스탠드 지원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165Hz 환경 지원 및 AMD FreeSync 옵션 지원
▲전용 게임모드 및 야간시력(Night Vision) 암부 표현 향상 기술을 적용한 게이밍
▲잔상 감소에 효과적인 안티 모션 블러 모드 지원
▲조준선 및 타이머, FPS 카운터 부가기능 포함

■ 특장점


- 곡률 1500R이 적용된 32인치 커브드(Curved) 디스플레이 탑재, 평면 디스플레이와 다른 시야각 및 몰입감으로 게이밍 환경 연출

- FHD(Full-HD, 1920x1080) 해상도 기준,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165Hz 지원 및 가변 주사율 기술 AMD FreeSync 옵션 지원

- 잔상 감소 화면을 위한 안티 모션 블러 옵션 지원, 빠른 게이밍 환경에서도 또렷한 화면 감상이 가능하게 만드는 점에 메리트

- 전용 오버드라이브 모드를 통해 응답시간 2ms 중반대 지원 및 제로 레이턴시 기술 기반 인풋렉(Input-Lag)은 2-3ms로 매우 우수한 모델

- sRGB 수준의 색상 표현력을 갖춘 디스플레이, 광색역 특성으로 더욱 진하고 디테일한 색상이 연출되는 게이밍 환경 서포트

- 전용 게임모드와 프로모드를 통한 화면 최적화 및 암부 표현 향상 기술 야간시력(Night Vision) 모드 지원에 차별화

- 장르별 게이밍 환경에 더할 수 있는 조준선 기능, 타이머 및 FPS 카운터 옵션 선택지 제공

- 편의성 높은 5방향 조이스틱(내비게이션) 버튼 제공 및 틸트(Tilt) 스탠딩, 100x100mm VESA 마운팅 지원

■ 참고 


- 수치상의 응답시간 결과는 테스트 기준(MPRT, GTG)이나 방식에 따라 일부 차이 발생

- 다용도 목적 화면이 필요한 경우엔 게임모드, 프로모드 각각의 기본 모드인 사용자 설정을 권유

- 게임모드 FPS, 프로모드 리더, 눈 보호기 모드에서는 기본 색역보다 표현 범위가 감소하는 특징 참고

- 잔상 감소 모드인 안티 모션 블러는 AMD FreeSync와 동시 적용 불가

- 안티 모션 블러가 활성화된 환경에서는 플리커프리 기능이 해제되며 화면 밝기 일부 감소 참고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296,210원

제품 공식 정보(DB) : https://kr.msi.com/Monitor/Optix-G32C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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