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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GABYTE GeForce RTX 3090 EAGLE OC D6X 24GB

조회수 2020. 9. 25. 14:11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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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소개

지난 9월 16일 (비레퍼런스 제품은 17일) NVIDIA GeForce RTX 30 시리즈 중 RTX 3080의 실제 성능이 공개되면서 많은 게이머들의 관심이 쏠렸습니다. 2160P 해상도 기준의 게임들을 통틀어 전세대 동급인 RTX 2080 대비 약 60% 수준, RTX 2080 Ti 대비 약 30% 수준의 성능 향상을 보여 게이머들을 충분히 만족시켰고, 발표 전 예상했던 것보다 MSRP 기준 가격대도 낮은 편이었기 때문이지요.

RTX 3080 판매 대란으로 인해 우려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앞으로 큰 변화가 없다면 추후 그래픽 카드를 구입할 때 MSRP 대비 납득하기 어려운 가격 상승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가운데... RTX 3080 엠바고 이후 일주일 만에 NVIDIA GeForce RTX 3090이 정식 공개되었습니다.


듀얼 GPU 그래픽 카드인 GTX 690 이후 약 8년 만에 다시 출시된 90 라인업이며, 젠슨 황의 오피셜 코멘트로 TITAN 소비자용이라고 밝힌 만큼 기존 TITAN 시리즈 및 전세대인 TITAN RTX를 계승하는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존 TITAN과 동급이라기보다는, 약간 못미치는 준(準)TITAN 포지션 정도로 여겨지는데...

아래의 RTX 3080 (MSRP $699) 대비 꽤 높은 가격인 $1499가 책정되어 있긴 하지만, 전세대인 TITAN RTX가 $2,499였고 RTX 2080 Ti가 $999, RTX 2080이 $699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낮게 잡혔으며 타 RTX 30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제조사별 비레퍼런스 제품들이 다수 공개된 점을 고려하면, TITAN 포지션에 있는 것은 맞긴 하지만 케플러 아키텍처부터 이어져온 기존 TITAN 시리즈들과는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 셈입니다.


물론 성능적으로는 CUDA 코어 10496개, GDDR6X 24GB 메모리를 탑재하여 "레이 트레이싱+DLSS로 8K 60프레임" 가능이 언급되고 있으며 현재 시점에서 RTX 30 시리즈 중 NVLink (SLI 지원)가 유일하게 지원되기 때문에, RTX 3090은 전문가 레벨의 사용자 뿐만 아니라 하이엔드급 게이머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모델로 방향성을 잡은 것이 아닌가 예상됩니다. RTX 3090이라는 네이밍을 쓴 것만 봐도 기존 TITAN 시리즈의 방향성을 바꾸거나 없앨거라는 가능성은 희박하지 않을까 합니다.

어쨌든 이번에는 RTX 3090의 비레퍼런스 제품인 GIGABYTE GeForce RTX 3090 EAGLE OC D6X 24GB를 활용하여 RTX 3090의 성능을 한 번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전세대인 TITAN RTX의 경우 게임 성능은 RTX 2080 Ti보다 5~6% 높은 수준이었기 때문에 게이밍용으로는 효율이 좋지 않았지만, 전문 그래픽 영역 또는 워크스테이션 등을 활용한 연산 작업에서는 RTX 2080 Ti를 압도하는 성능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과연 RTX 3090은 이러한 TITAN의 양상을 그대로 따라갈지 어떨지가 궁금해지는 부분인데, 전문 작업이 아닌 게이밍 측면에서 어느 정도의 성능을 갖추었는지 한 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및 외형

※ 자세한 패키지 및 외형 사진은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구성

그래픽 카드의 성능 측정을 위한 실내 온도는 주기적인 온도 관리로 23±1℃ 수준을 꾸준히 유지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구성과 GPU-Z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NVIDIA GeForce RTX 2080 FE
▲ NVIDIA GeForce RTX 2080 Ti FE
▲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
▲ GIGABYTE GeForce RTX 3090 EAGLE OC D6X 24GB

※ RTX 3090의 레퍼런스 모델 GPU Clock은 1395MHz, Boost Clock은 1695MHz입니다.


성능 테스트: 벤치마크 툴

※ 결과 분석은 "결론"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3DMark: Port Royal, Time Spy, Time Spy Extreme
VRMark: Cyan Room, Blue Room

성능 테스트: 게임 라인업

DEATH STRANDING

- "매우 높음" 프리셋에서 NVIDIA DLSS 옵션을 "품질"로 설정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5분 간 특정 구간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3회 측정 후, 취합한 결과의 평균값을 적용

Horizon Zero Dawn

- "최고급 품질" 프리셋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내장된 벤치마크 기능을 사용

Metro Exodus

- 모든 그래픽 옵션을 최대로 설정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설치된 폴더 내의 벤치마크 툴을 사용하여 3회 측정 후, 취합한 결과의 평균값을 적용


성능 테스트: 해상도별 비교

※ 결과 분석은 "결론"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DEATH STRANDING
Horizon Zero Dawn
Metro Exodus

성능 테스트: 기타 게임

앞서 테스트한 게임들 외에, 플레이웨어즈에서 보유한 게임들 중 일부를 추가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RTX 3090은 높은 그래픽 성능을 지닌 만큼, 아래와 같은 제한적인 설정으로 간단하게 테스트해본 것이므로 단순히 참고삼아 보시면 되겠습니다.


-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 및 GIGABYTE GeForce RTX 3090 EAGLE OC D6X 24GB 그래픽 카드만 사용

- 가능한 최고 단계의 그래픽 옵션으로 설정

- 2160P 해상도

- 내장된 벤치마크 기능이 있는 경우 사용, 그렇지 않은 경우 5분 간 특정 구간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측정

Gears 5 그래픽 설정
Deliver Us The Moon 그래픽 설정
※ 참고: 해상도 항목에서 4096x2160으로 나와있으나 정상적으로 3840x2160 환경에서 플레이됨.
Shadow of the Tomb Raider 그래픽 설정
The Surge 2 그래픽 설정
벤치마크 요약
※ 참고: The Surge 2의 해상도 비율 150% 설정인 경우 내부 랜더링 해상도는 5760x3240으로, 흔히 말하는 표준 5K 해상도 5120x2880보다 높음.

성능 테스트: 하드웨어 측정 결과

온도 측정 결과
▲ 상단: 유휴 상태 / 하단: 풀로드 상태
소음 측정 결과
▲ Default에서 쿨링팬 소음 주파수 분포(풀로드)
소비전력 측정 결과
코어 클럭 속도 측정 결과

결론

지금까지 GIGABYTE GeForce RTX 3090 EAGLE OC D6X 24GB 제품을 활용해서 GeForce RTX 3080에 이어 공개된 GeForce RTX 3090 성능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출시된 90 라인업이고, TITAN RTX의 후계 모델이라곤 하나 직접적인 비교를 하기는 애매하기도 하며, 전문 작업이 아닌 게이밍 측면에서 살펴보기로 했던 만큼 직전에 리뷰했었던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와 비교해본 결과...


  • 3DMark Port Royal (2560x1440 / 레이 트레이싱 특화)은 RTX 3080 대비 약 11.7%
  • 3DMark Time Spy (2560x1440 / DX12 특화)는 RTX 3080 대비 약 9.5%
  • 3DMark Time Spy Extreme (3840x2160 / DX12 특화)은 RTX 3080 대비 약 11.1%
  • VRMark Cyan Room (2264x1348)은 RTX 3080 대비 약 3.3%
  • VRMark Blue Room (5120x2880)은 RTX 3080 대비 약 11.2%


...의 성능 차이를 보였습니다. 전반적으로 RTX 3080 대비 성능 향상률이 크게 벌어져 있지는 않으나, 레이 트레이싱 적용이나 고해상도 환경일수록 성능 향상이 더 크다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TITAN RTX와 마찬가지로, 벤치마크 점수나 프레임보다는 전문 작업 시의 효율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렇다면, 본 리뷰의 핵심인 실제 게임 성능에서는 어떨까요?


DEATH STRANDING은 CPU 또는 가변 설정값을 가진 DLSS 2.0의 특정 제한 때문인지 1080P에서는 타 그래픽 카드와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1440P에서도 2.1% 가량으로 차이는 크지 않은 편이지만 2160P에서는 평균 프레임 기준 RTX 3080 대비 약 4.8%의 성능 향상률을 보여 고해상도로 올라갈수록 더 큰 차이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RTX 기술이나 DLSS가 적용되지 않은 Horizon Zero Dawn은 평균 프레임 기준 RTX 3080 대비 약 2.0 / 6.4 / 12% (1080P / 1440P / 2160P 순)의 성능 향상률을 보이며,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더 큰 차이를 내는 RTX 30 시리즈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었습니다. 아직 최적화가 완벽하지는 않아서 여전히 최소 프레임은 불안하지만 2160P에서 여유롭게 60FPS 이상의 평균 프레임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플레이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RTX 기술과 DLSS가 모두 적용된 Metro Exodus는 평균 프레임 기준 RTX 3080 대비 약 10.4 / 10.7 / 10.4%로, 이전 리뷰의 RTX 3080처럼 해상도에 따른 성능 차이가 거의 없는 특이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전히 2160P에서 평균 60FPS를 달성하지 못한 점은 살짝 아쉽긴 하나, Ray Trace와 같은 고부하 옵션을 한두 단계만 낮춰도 충분히 평균 60FPS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다소 제한적으로 2160P 해상도 + 가능한 최고 단계의 그래픽 옵션으로 설정하여 테스트해본 게임들에서는  평균 프레임 기준 RTX 3080 대비...

  • Gears 5 9.7%
  • Deliver Us The Moon 47.4%
  • Shadow of the Tomb Raider 11.6%
  • The Surge 2 (해상도 비율 100%) 23.1%
  • The Surge 2 (해상도 비율 150%) 22.9%

...의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Deliver Us The Moon의 경우에는 레이 트레이싱+DLSS의 영향을 크게 받은 덕인지 성능 향상률이 매우 높고, The Surge 2의 경우 흔히 말하는 표준 5K 해상도 5120x2880보다 높은 초고해상도에서 해상도 비율 100%(3840x2160)와 큰 성능 차이가 없는 등... 게임마다 편차가 들쭉날쭉하여 명확한 결론을 내리긴 어렵습니다만, RTX 3090은 대부분의 게임에서 2160P + 최고 단계의 그래픽 옵션으로 평균 60FPS 이상을 무난하게 확보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비레퍼런스 그래픽 카드로써 GIGABYTE GeForce RTX 3090 EAGLE OC D6X 24GB가 메리트를 보여줄 수 있는 발열, 소음, 소비전력에서는...


GPU 발열 68℃, 측면부 발열 76.5 ~ 83℃ 수준으로 무난하게 좋은 발열 억제력을 보였으며 평균 소비전력은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 대비 약 2.5% 정도 밖에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RTX 20 시리즈 대비 소비전력 자체가 높은 것은 맞지만, 단순하게 봤을 때 실게임에서 RTX 3080 대비 최저 2.0%에서 최대 47.4%의 프레임 차이를 보이는 만큼 성능 대비 발열 억제력 / 전력 소모량은 우수한 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소음 면에서도 최대 소음치가 41.2dBA, 1kHz 소음치는 35.8dBA로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보다 오히려 조금 더 낮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유휴 상태에서 쿨링팬의 회전이 멈추는 3D Active Fan 기능이 적용되어 있으므로 일반적인 상태에서는 더욱 조용한 PC 활용이 가능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RTX 3090은... 이전 세대들보다는 좀 더 나아지긴 했으나 "주 활용도는 전문/연산 작업이고, 부가적으로 게이밍도 가능"하다는 느낌의 기존 TITAN 시리즈의 특성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전세대인 TITAN RTX의 경우 전문 그래픽 영역 또는 워크스테이션 등을 활용한 연산 작업에서는 RTX 2080 Ti를 압도하는 성능을 보여준 반면 게임 성능은 RTX 2080 Ti보다 5~6% 높은 수준에 머물러 있었는데... RTX 3090은 게임에 따라 RTX 3080 대비 최저 2.0%에서 최대 47.4%의 프레임 차이를 내며, 고해상도 및 레이 트레이싱 적용에 따라 더 좋은 효율을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기존 TITAN 시리즈들에 비해서 게이밍 용도에 좀 더 근접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래픽 카드로써의 값어치는 충분한 것으로 평가되지만... 본 리뷰에서 초점을 맞춘 게이밍 성능에 있어서는 사용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일단 RTX 3090의 MSRP(권장소비자가격)은 $1499로 TITAN RTX의 후계 모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저렴(?)하다고 볼 수 있지만, 바로 아래 등급의 RTX 3080 (MSRP $699)과는 격차가 꽤 큰 편입니다. 기존 TITAN 시리즈들보다 게이밍 성능에 좀 더 비중을 실었다고는 하나, RTX 3080과의 가격 대비 성능 차이를 고려한다면 게이머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RTX 3090보다는 RTX 3080의 메리트가 높겠지요.


따라서 RTX 3090은 기존 TITAN 시리즈들과 마찬가지로, 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다운 게이밍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초고해상도 환경에도 충분히 대비되어 있지만... 전문 그래픽 영역 또는 워크스테이션 등을 활용한 연산 작업이 필요하지 않고, 최대 2160P 해상도 환경을 갖춘 일반적인 게이머에게 있어서는 RTX 3080이 더욱 높은 가격대 성능비를 보여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 기존 TITAN 사용자들은 물론 8K HDR 게이밍 환경을 고려하고 있거나 NVLink로 SLI 멀티 GPU 구성을 고려하고 있는 사용자, 딥 러닝 기반의 프로그램(이번에 발표된 NVIDIA BROADCAST 등)을 주로 활용하려는 사용자에게는 높은 효율과 만족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목적에 맞게 RTX 3090을 살펴보고 있었다면, 비레퍼런스 그래픽 카드로써 우수한 성능과 안정성을 갖춘 GIGABYTE GeForce RTX 3090 EAGLE OC D6X 24GB을 먼저 살펴보시는게 어떨까요?


※ 현재 다양한 제조사의 비레퍼런스 RTX 3090 그래픽 카드 제품에서, 초기 BIOS 때문인 것으로 예상되는 이슈가 있어 일부 벤치마크의 결과가 정상적으로 측정되지 않는다는 제조사의 첨언이 있었습니다. 이는 특정 제조사의 문제가 아니며,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문제로 추측되어 추후 BIOS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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