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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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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소개

2018년 RTX라는 새로운 네이밍으로 출시된 GeForce RTX 20 시리즈는 일반 소비자용 그래픽 카드에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한다는 기념비적인 라인업이긴 하지만, 출시 초기에는 평가가 크게 갈리곤 했습니다.

RT 코어를 활용한 고도의 연산 성능으로 서로 다른 광원의 방향을 추적하여, 실사급 광원 효과를 일반 PC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은 물론 좋은 일이었지만... 그래픽 카드의 실성능은 게이머들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데다 레이 트레이싱 관련 옵션은 프레임 하락이 상당히 커서 RTX만의 메리트를 느끼게 하긴 어려웠습니다.

출시 직후에는 RTX 지원 게임들은 손에 꼽는 수준이기도 했고 텐서 코어를 활용한 DLSS의 경우 v2.0 전에는 효율도 그리 좋지 않았기 때문에, RTX와 관련해서 딱히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았던 당시에는 이전 세대의 하이엔드급인 GTX 1080 Ti 유저가 승리자라고 평가될 정도였습니다.

또한, 신기술이 적용됐다고는 해도 이전 세대 대비 MSRP(권장소비자가격)가 너무 큰 폭으로 올랐다는 점도 한 몫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GeForce RTX 20 시리즈 출시 후 2년이 지난 지금은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당연하지만 출시 이후 점차 가격이 안정화되기도 했고 족보가 다소 복잡해지긴 했지만 리프레시 버전이라 할 수 있는 RTX 20 SUPER 시리즈가 빠르게 출시되어 기본 모델의 부족한 점을 어느 정도 메꾸어주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과 DLSS를 지원하는 게임도 꽤 늘어났는데, DLSS 2.0부터는 고해상도에서의 프레임 확보 효율이 상당히 좋아져서 레이 트레이싱 옵션 적용에 대한 부담 역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과 DLSS는 RTX 20 시리즈부터 지원되는 기능인 만큼 기존 GTX 시리즈 대비 확실한 메리트를 갖추게 된 셈이지요.

이렇게 GeForce RTX 20 시리즈는 나름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게 되었고, 이후 출시될 GeForce RTX 30 시리즈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국 시간으로 지난 9월 2일에 공개된 GeForce RTX 30 시리즈는 그야말로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왔습니다. 발표된 성능과 실성능에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거라고 감안하더라도 이전 세대 대비 높은 성능 확보, 즉 게이머들이 원하던 부분이 확실하게 향상되었고 오랜만에 출시된 90 라인업, RTX 3090을 제외하면 이전 세대와 거의 동일하게 MSRP가 책정되어 상대적으로 우수한 가격대 성능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9월 16일에 GeForce RTX 3080의 엠바고가 해제되어 파운더스 에디션(FE)의 리뷰가 공개되기 시작했습니다. 플레이웨어즈에서는 기가바이트사의 비레퍼런스 그래픽 카드 제품인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를 확보하여 과연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이는지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는 기가바이트의 주력 게이밍 라인업 모델로, RGB FUSION 2.0이 지원되는 측면 GIGABYTE 로고 LED, 기존 하이엔드 제품들에서 충분히 검증된 WINDFORCE 3X 쿨링 시스템, 발열 대비 적절한 소음 및 안정성을 갖춘 제품입니다.

아래 스펙표에는 미정(TBD)로 기재되어 있는데 코어 클럭은 1440MHz, 부스트 클럭은 1800MHz로 FE 모델과 거의 동일하며, 이전 세대의 최상위급인 RTX 2080 Ti에 비해 2배 상승된 8704 쿠다 코어, 최근 개발된 Micron사의 GDDR6X SGRAM 10GB, 7‎60 GB/s로 향상된 메모리 대역폭 등의 특징을 갖추고 있지만, WINDFORCE 3X 쿨링 시스템을 포함한 기가바이트의 다양한 기능들로 더욱 높은 가격대 성능비, 안정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찬가지로 TBD인 Card Size는 "패키지 및 외형" 항목 참고)


그럼,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는 어느 정도의 성능과 활용도를 보일지, 다양한 벤치마크와 테스트를 통해 한 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및 외형, PCB, 쿨러

※ 자세한 사진은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구성

그래픽 카드의 성능 측정을 위한 실내 온도는 주기적인 온도 관리로 23±1℃ 수준을 꾸준히 유지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구성과 GPU-Z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NVIDIA GeForce RTX 2080 FE

▲ NVIDIA GeForce RTX 2080 Ti FE

▲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


성능 테스트: 벤치마크 툴

※ 결과 분석은 "결론"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3DMark: Port Royal, Time Spy, Time Spy Extreme

VRMark: Cyan Room, Blue Room


성능 테스트: 게임 라인업
DEATH STRANDING

- "매우 높음" 프리셋에서 NVIDIA DLSS 옵션을 "품질"로 설정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5분 간 특정 구간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3회 측정 후, 취합한 결과의 평균값을 적용

Horizon Zero Dawn

- "최고급 품질" 프리셋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내장된 벤치마크 기능을 사용

Metro Exodus

- 모든 그래픽 옵션을 최대로 설정

- 1080P / 1440P / 2160P 해상도

- 설치된 폴더 내의 벤치마크 툴을 사용하여 3회 측정 후, 취합한 결과의 평균값을 적용


성능 테스트: 해상도별 비교

※ 결과 분석은 "결론"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DEATH STRANDING

Horizon Zero Dawn

Metro Exodus


성능 테스트: 기타 게임

앞서 테스트한 게임들 외에, 플레이웨어즈에서 보유한 게임들 중 일부를 추가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RTX 3080의 성능이 성능이니만큼, 아래와 같은 제한적인 설정으로 간단하게 테스트해본 것이므로 단순히 참고삼아 보시면 되겠습니다.


-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 그래픽 카드만 사용

- 가능한 최고 단계의 그래픽 옵션으로 설정

- 2160P 해상도

- 내장된 벤치마크 기능이 있는 경우 사용, 그렇지 않은 경우 5분 간 특정 구간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측정

DOOM Eternal

※ 2160P "최악의 악몽" 프리셋으로 평균 147FPS, 최소 117.5FPS

Gears 5

※ 2160P "극대" 프리셋으로 평균 81.3FPS, 최소 68.4FPS

Deliver Us The Moon

※ 2160P "에픽" 프리셋 + 레이 트레이싱 "에픽" + DLSS "품질"로 평균 78FPS, 최소 55FPS

※ 참고: 해상도 항목에서 4096x2160으로 나와있으나 정상적으로 3840x2160 환경에서 플레이됨. 초반의 30FPS 대는 아스트로툴(일종의 Pause 메뉴) 사용 시 강제로 고정되는 부분임.

Shadow of the Tomb Raider

※ 2160P "가장 높게" 프리셋 + NVIDIA RTX DLSS로 평균 103FPS

The Surge 2

※ 2160P "매우 높음" 프리셋 + 해상도 비율 100%로 평균 88.5FPS, 최소 80.5FPS

※ 2160P "매우 높음" 프리셋 + 해상도 비율 150%로 평균 48FPS, 최소 43.5FPS

※ 참고: 해상도 비율 150%인 경우 내부 랜더링 해상도는 5760x3240으로, 흔히 말하는 표준 5K 해상도 5120x2880보다 높음.


성능 테스트: 하드웨어 측정 결과

온도 측정 결과

※ 본 제품은 백플레이트에 8핀 전원 케이블 어댑터가 부착돠어 있어 백플레이트 분리 후 PC 구동이 어렵고, 백플레이트가 후면부 전체를 가리고 있어 부득이하게 측면 전원부 온도만 측정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전원부가 GPU를 중심으로 좌/우편에 배치되어 있는 관계로 각각의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 상단: 유휴 상태 / 하단: 풀로드 상태

소음 측정 결과

▲ Default에서 쿨링팬 소음 주파수 분포(풀로드)

소비전력 측정 결과

코어 클럭 속도 측정 결과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암페어(Ampere) 아키텍처의 첫 타자, GeForce RTX 3080의 성능은 한 마디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레퍼런스인 FE 모델과 거의 동일한 클럭을 갖춘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로 벤치마크를 실행해본 결과...


3DMark Port Royal (2560x1440 / 레이 트레이싱 특화)은 RTX 2080 FE 대비 약 78%, RTX 2080 Ti FE 대비 약 31%


3DMark Time Spy (2560x1440 / DX12 특화)는 RTX 2080 FE 대비 약 66.6%, RTX 2080 Ti FE 대비 약 26.5%


3DMark Time Spy Extreme (3840x2160 / DX12 특화)은 RTX 2080 FE 대비 약 80.6%, RTX 2080 Ti FE 대비 약 34.7%


VRMark Cyan Room (2264x1348)은 RTX 2080 FE 대비 약 58.4%, RTX 2080 Ti FE 대비 약 22.9%


VRMark Blue Room (5120x2880)은 RTX 2080 FE 대비 약 60%, RTX 2080 Ti FE 대비 약 22%


...의 성능 향상률을 보였습니다. 단순히 종합하면 RTX 2080 FE 대비 약 58.4 ~ 80.6%, RTX 2080 Ti FE 대비 약 22 ~ 34.7% 정도로 보면 되겠습니다.

2세대 RT 코어 덕분인지 Port Royal의 성능 향상률도 인상적이고, 각 벤치마크의 기본 해상도 설정을 봤을 때 고해상도일수록 성능 향상폭이 더 크다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 게임 성능에서도 우수한 면모를 보이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DLSS 2.0덕을 톡톡히 본 DEATH STRANDING은 CPU 또는 가변 설정값을 가진 DLSS의 특정 제한 때문인지 1080P에서는 그래픽 카드 간에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으로 해상도가 낮을수록 GPU보다는 CPU나 RAM 대역폭 등의 의존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1440P에서는 RTX 2080 FE만 9% 가량 프레임이 떨어지기 시작했으며 2160P에 와서야 평균 프레임 기준 RTX 2080 FE 대비 약 52.3%, RTX 2080 Ti FE 대비 약 25%의 성능 향상률을 보였습니다.


RTX 기술이나 DLSS가 적용되지 않은 Horizon Zero Dawn은 평균 프레임 기준 RTX 2080 FE 대비 약 44.6 / 56.2 / 66.7%, RTX 2080 Ti FE 대비 약 18.3 / 23.8 / 31.6% (1080P / 1440P / 2160P 순)의 성능 향상률을 보였는데,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더 큰 차이를 나타낸 셈입니다. 패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게임이지만 아직 최적화가 완벽하지는 않은 편인데, 그럼에도 RTX 3080은 2160P에서 평균 75FPS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현재 시점에서 플레이에는 큰 지장이 없겠습니다.


RTX 기술과 DLSS가 모두 적용된 Metro Exodus는 평균 프레임 기준 RTX 2080 FE 대비 약 64.4 / 63 / 69.1%, RTX 2080 Ti FE 대비 약 27.5 / 26 / 27.3%의 향상률로, 해상도에 따른 성능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다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Ray Trace "Ultra" 옵션의 부담이 크기도 하겠지만 DLSS의 버전 역시 2.0이 아니기 때문에 2160P에서 평균 52.6FPS라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물론 RTX 2080이나 RTX 2080 Ti의 결과를 보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편이긴 합니다만...


또한, 다소 제한적으로 2160P 해상도 + 가능한 최고 단계의 그래픽 옵션으로 설정하여 테스트해본 게임들에서는...


DOOM Eternal 평균 147FPS / 최소 117.5FPS, Gears 5 평균 81.3FPS / 최소 68.4FPS, Deliver Us The Moon 평균 78FPS / 최소 55FPS, Shadow of the Tomb Raider 평균 103FPS, The Surge 2 평균 88.5FPS / 최소 80.5FPS의 결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RTX 3080은 Metro Exodus 정도만 제외하면, 대부분의 게임에서 2160P + 최고 단계의 그래픽 옵션으로 평균 60FPS 이상을 무난하게 확보 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는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발열, 소음, 소비전력 등에서는 비레퍼런스 그래픽 카드의 특색이 나타나기 마련이죠.


WINDFORCE 3X COOLING SYSTEM이 적용되어 있는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는 GPU와 측면부 모두 최대 73℃ 수준으로 우수한 발열 억제력을 갖추고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평균 소비전력이 RTX 2080 FE 대비 약 50%, RTX 2080 Ti FE 대비 약 22.8% 가량 증가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충분히 안정적인 온도인 셈입니다.


소비전력의 경우 RTX 2080 ~ RTX 2080 Ti의 간극보다 더 큰 차이를 보이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높아진 그래픽 성능에 비례하는 수준으로 납득할 수 있는 결과입니다. 전력 효율이 개선된 것은 분명하지만 소비전력 자체가 늘어난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사용자에 따라서는 파워 서플라이의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봐야 할 수도 있겠습니다.


소음 면에서는 최대 소음치가 43.6dBA, 1kHz 소음치는 37.9dBA로 발열과 동일하게 우수한 소음 억제력을 보입니다. 특이하게 소음이 발생되는 구간이 중저음부에 몰려있어 고주파음으로 인한 불편함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FE 모델과 마찬가지로 유휴 상태에서 쿨링팬의 회전이 멈추는 3D Active Fan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 3D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 일반적인 상태에서는 더욱 조용한 사용 환경을 제공해주겠습니다.

이렇듯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는 암페어 아키텍처, GA-102 칩셋을 탑재한 비레퍼런스 그래픽 카드로써 우수한 면모를 갖춘 제품이라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바로 이전 세대의 최상위 그래픽 카드와도 큰 격차를 보일 뿐만 아니라 다수의 고사양 3D 게임들에서 평균 60FPS 이상을 무난하게 확보할 수 있는 그래픽 성능, 지금보다 더 고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DLSS 및 레이 트레이싱, 높아진 성능 만큼 소비전력이 증가하긴 했지만 그와는 반대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인 발열 및 소음 억제력 등... 비레퍼런스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대는 MSRP에 비해 좀 더 높을 것이라는 점을 감안해도 게이머 입장에서는 충분히 메리트있는 제품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본 리뷰가 게시되는 9월 17일 오후 10시부터 비레퍼런스 그래픽 카드의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될텐데, 만족스러운 게이밍 성능을 갖춤과 동시에 높은 안정성까지 제공하는 GIGABYTE GeForce RTX 3080 Gaming OC D6X 10GB를 우선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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