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율 165Hz AMD 프리싱크 지원, ASUS 24.5형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

조회수 2020. 5. 15. 10:34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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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VG258QR
1 . 소개

ASUS는 브랜드 고유의 라인업으로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 시장을 공략중입니다. 프리미엄 ROG 시리즈, VG 시리즈 모니터가 대표적이라 볼 수 있는데, 이와 관련해 소개해 드릴 수 있는 제품 ASUS VG258QR은 빠른 응답시간이 강점인 TN 액정 디스플레이 채택에서 시작해 주사율(Refresh Rate) 최대 165Hz 설정, 가변 주사율 기능인 AMD FreeSync와 잔상 감소 기능 ELMB, OSD 메뉴로는 전용 GameVisual과 GamePlus 제공을 내세워 다양한 게임 장르 및 옵션 최적화 환경을 지원하는 24.5형 FHD(1920x1080)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로 특징적입니다.

외형에서 ASUS VG258QR은 16:9 비율 24.5형 디스플레이를 기본으로 합니다. 화면 전체를 한 눈에 담기 편한 크기를 갖고 구조적으론 틸트(Tilt), 스위블(Swivel), 높낮이(Elevation), 피봇(Pivot) 조절 모두를 지원하여 최적의 화면 배치를 가능케하는 점이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인터페이스는 본체 뒷면에 5방향 내비게이션(조이스틱) 버튼을 포함한 총 5개의 OSD 버튼이 위치하고 입력단자로는 전원부 포함 DVI-D 단자, HDMI 단자, DP 단자 그리고 헤드셋 오디오 단자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2채널(2Wx2ch) 내장 스피커, 100x100mm 규격 VESA 월 마운트를 지원하는 점이 있습니다.

■ 스펙 관련 정보

2. 외형 / 3. OSD

(외형 및 OSD 관련 세부 내용은 플레이웨어즈 메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고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 휘도 (Luminance)
▲White 균일도(Uniformity)

화면의 밝은 정도를 나타내는 휘도 관련, OSD의 Brightness와 GameVisual, Blue Light Filter 설정 각각에 저장되어 있는 프리셋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최대 500nit(Brightness 100, Scenery Mode) 초반의 고휘도 표현이 가능한 것이 돋보이고 Ciema나 sRGB 또는 Blue Light Filter와 같은 컨텐츠 감상 및 표준, 시력보호 모드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휘도가 연출되는 반면 게임 장르와 연관되는 다수의 모드에서는 300-500nit사이의 매우 높은 휘도가 연출되며 상당히 밝은 화면을 느껴볼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5 . 명암비(Contrast Ratio)
▲Black 균일도(Uniformity)

디스플레이는 TN 액정 방식이며, 암부 표현력을 알아보는 테스트 항목에선 0.3-0.4nit 사이의 블랙(Black) 휘도와 적게는 600:1에서 많게는 1000:1 수준의 명암비 상태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기본적으론 어두움(Black)을 표현하기에 무난한 수준의 저휘도 지원 및 명암비 상태를 나타내는 화면이 제공된다 할 수 있겠는데, GameVisual의 Racing, sRGB가 아닌 모드 선택 시에는 프리셋이 적용되며 블랙 색상이 조금은 환하게 보여지는 차이가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균일도나 빛샘 관련 특성에는 동일 제품간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 또한 참고를 하셔야 하겠습니다. 


6 . 감마(Gamma)
▲모드/옵션별 감마
▲모드/옵션별 감마 RGB

밝기 톤에 영향을 주는 감마 관련, GameVisual이 메인으로 다양한 모드 설정에서 감마에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기본 모드인 Racing 및 sRGB 모드 선택에서 감마 표준 2.2에 비교적 가까운 화면 설정이 가능하고 그 외에는 정도에 차이가 있을 뿐 색상이 상당히 화사하게 보여지는 프리셋이 적용되며 특징을 만들고 있습니다. 게이밍에 이같은 GameVisual 모드가 적용되면 어두운 화면은 조금 더 잘 보이게 만들 수 있고 이미지는 전반적으로 밝고 또렷해 보이는 효과를 주는 게 특징이겠습니다. 물론 원본 이미지와의 왜곡은 발생하니 정교함보다는 체감적인 색다름을 주는 모드가 다수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7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모드 옵션별 색 온도

절대온도(K) 수치로 특성을 표현하는 색 온도 관련, 3가지 타입의 Color Temperature 모드를 메인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색 온도 표준 6500K에 최적회된 Warm, 그보다 높은 색 온도가 설정되며 푸른(Bluish) 느낌을 가미시키는 Normal, 푸른 느낌을 가장 강하게 느낄 수 있는 Cool 모드가 있습니다. 색 온도는 청색광 차단 모드인 Blue Light Filter 단계(Level)에 따라 최대 4000K대 후반까지 내려가며 붉은(Reddish) 느낌이 강해지기도 하며 GameVisual 모드에서는 Cinema Mode에 한해 10000K대 색 온도로 푸른 느낌이 강한 화면을 체감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8 .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상 영역 및 커버리지(sRGB, DCI-P3 기준 대비)
▲3차원 색상 영역, GameVisual : Racing Mode
▲3차원 색상 영역, GameVisual : Cinema Mode
▲3차원 색상 영역, Blue Light Filter : Level 4
▲3차원 색상 영역, GameVisual : sRGB Mode

색재현 특성에서는 업계 표준 중 하나인 sRGB 색 표준을 따르는 색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치상으로 보면 sRGB 98% 수준이 최대로 확인되며 구조는 기본 Racing Mode 기준으로 표준에 꽤나 근접해 있는 상태인데 sRGB Mode를 선택할 경우 조금 더 표준 색역을 만족하는 색역으로 변화되는 점이 있습니다. 게이밍을 포함해 대부분의 컨텐츠를 즐기는데 무난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색역이 제공된다 할 수 있고 그 외 게임 장르 모드나 청색광 차단 모드 선택에 따라 차이를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제품은 TN 액정이 동작하는 디스플레이로, 정면과 좌우 측면 시야각에서는 특이사항이 없지만 상하 시야각에서는 화면의 밝은 정도나 색상 표현에 왜곡이 발생하는 게 참고사항입니다. 화면을 정면에서 바라보는 일반 사용 환경에는 큰 영향이 없겠지만 다양한 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광시야각 미지원 모델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 플리커(Flicker) 테스트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그만큼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플리커(깜빡임) 현상을 제어해줄 수 있어, 장시간 화면을 바라보는 경우에도 사용자에게 동반될 수 있는 눈의 피로 또는 시력저하와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0 . 응답시간(Response Time) / 인풋렉(Input-Lag)
▲GTG 응답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색상 전환, 잔상 특성에 연관되는 응답시간 메뉴로 Trace Free가 제공됩니다. Trace Fee는 단계 60을 기본으로 하는데 이 기준의 응답시간은 2ms 후반, Trace Free 단계 100 기준에서는 1ms 중반대로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 환경을 지원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는 TN 디스플레이 특유의 빠른 응답시간을 수치로 보여주는 부분이겠습니다. Trace Free가 조절되는 과정에서 눈에 띄는 고스팅(역잔상) 현상은 보여지지 않는만큼 빠른 응답시간을 지원받는데 특이사항은 없겠습니다. (데이터는 플레이웨어즈 테스트 환경 기준이며 테스트 환경이나 방식에 따라 어느정도의 편차는 존재하겠습니다. 잔상이나 역잔상을 체감하는 부분 역시 개인차가 존재하는 영역이므로 해당 사항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OSD 메뉴에는 ELMB(Extreme Low Motion Blur)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LMB이 활성화된 화면에서는 백라이트가 조절되며 빠르게 움직이는 이미지가 더욱 또렷하고 잔상은 적어 보이는 효과를 만들어주게 되는데요, 동작 방식에 따라 플리커프리(Flicker-Free)가 해제되며 화면의 밝은 정도에는 차이가 발생하지만 온전히 게임을 목적으로 최적의 환경을 구성하려는 경우라면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옵션의 일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인풋렉(Input-Lag)
▲SMTT 2.0 소프트웨어

1. 인풋렉 테스트에 사용되는 SMTT 2.0 소프트웨어 2. 인풋렉이 제로에 가까운 CRT 모니터를 대조군으로 한 환경에서 제품의 인풋렉 결과는 오차범위 고려 2-3ms(3-4/1000초) 사이로 판단됩니다.(PLAYWARES 테스트 환경 기준) 기본 주사율(Refresh Rate) 60Hz 또는 최대 주사율 165Hz 기준에서도 1프레임(Frame)을 넘어서지 않는 매우 우수한(낮은) 입력 지연 제어 화면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본체의 평균 발열은 전후면 29-33˚C 사이, 본체 우측 하단부 및 뒷면 입력단자 주위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36-39˚C의 발열이 확인됩니다.(플레이웨어즈 테스트 환경 기준) 전반적인 발열은 기본 환기를 지켜줄 경우 장시간 사용에서도 특이사항이 없을 수준이겠습니다. 단, 발열 상태는 측정 환경이나 장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참고바랍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기본 설정으로 제공되는 OSD Brightness 단계 70 기준에서 평균 전력 소모는 19W 초반(플레이웨어즈 테스트 환경 기준), 단계 100에서 가장 높은 25W대 전력 소모가 확인됩니다. 전반적인 항목에서 표기 스펙 40W 이내의 전력 소모 상태를 보여주고 있고 최대 500nit대 고휘도를 지원하는 제품이므로 밝기 단계를 50이하로 낮추더라도 비교적 밝은 화면과 낮은 전력 소모를 만족시킬 수 있겠습니다. 대기전력의 경우 평균 0.3-0.4W의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 종합

ASUS의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를 대표하는 제품 중 하나인 ASUS VG258QR은 TN 디스플레이 기반 최대 1ms대 응답시간 환경 및 GameFast Input 테크놀러지가 적용된 2-3ms사이의 매우 낮은 인풋렉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자 큰 메리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초당 165개의 화면이 표현되는 주사율(Refresh Rate) 165Hz의 매끄러움과 인게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면 찢김, 끊김 현상을 제어해주는 AMD FreeSync(G-Sync Compatible)의 활용도, 필요에 따라선 잔상 감소 기술인 ELMB(Extreme Low Motion Blur)를 적용해 조금 더 또렷한 그리고 잔상이 적어 보이는 효과의 게이밍 화면을 연출할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로 돋보이겠습니다.


ASUS VG258QR는 최대 500nit대 휘도, 색상 표준에 비교적 잘 맞추어진 화면이 특징인 게이밍 모니터이기도 합니다. 밝은 실내에서 바라보더라도 상당히 밝은 느낌을 주는 게 특징이므로 밝기 단계를 꽤나 낮춘 상태에서도 밝음의 정도는 큰 편입니다. GameVisual의 FPS, RTS/RPG, MOBA Mode 등의 모드는 기본 특징과는 달리 상당히 화사하고 대비가 커보이는 느낌의 화면을 연출하는 특징이 있는데 그만큼 취향적인 부분이 다를 수 있지만 분명 역동적인 화면에서 게이밍을 즐기는 목적으로는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성능이 우선되며 시각적인 모드는 자연스러움을 추구한다면 GameVisual의 Racing, sRGB Mode 선택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하이엔드가 트랜드인 최근 시장 분위기에선 프리미엄 라인업인 ROG 시리즈의 영향력이 조금 더 높다고 볼 수 있겠지만, VG 시리즈 역시 오랜기간 게이머층에게 선택받아 온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다기능 스탠드에서 시작해 게임과 직결되는 성능, 옵션에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만큼 FHD 해상도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하는 기준이라면 고성능, 고주사율 지원을 중점으로 다양한 최적화 모드가 마련된 제품이라는 것에 주목해 볼 수 있는 ASUS VG 시리즈의 24.5형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 주요 스펙 및 기능 요약
▲주사율별 화면을 대략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는 예시 이미지(고속 촬영(400fps) 환경, 이미지 출처 : https://www.testufo.com/)
▲전용 GameVisual Mode 선택에서 가능한 게임 장르별 화면 최적화
▲조준선, 타이머, FPS카운터 등의 부가기능이 담긴 GamePlus 메뉴

■ 특장점


-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165Hz 지원으로 상당히 매끄러운 화면을 자랑하는 24.5형 게이밍 모니터

- 응답시간 최대 1ms대 오버드라이브 지원 및 2-3ms 사이로 매우 낮은 인풋렉(Input-Lag) 제어 환경

- 잔상 감소 기능인 MBR(Motion Blur Reduction) 지원으로 또렷한 화면으로의 게이밍 지원

- sRGB 색상 표준에 최적화된 색역 지원 및 톤, 색 온도 대부분이 표준에 가까운 기본 디스플레이

- 게임 장르별 모드 최적화가 가능한 GameVisual, 부가기능이 포함된 GamePlus 지원

-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 및 청색광 차단 모드(Blue Light Filter) 지원 

- 다기능 스탠드(Tilt, Swivel, Elevation, Pivot) 지원으로 최적의 화면 배치 환경 제공


■ 참고


- 응답시간의 세부 수치는 테스트 기준(MPRT, GTG)이나 방식에 따라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 잔상 감소 기능이 활성화 될 경우 플리커프리(Flicker-Free)가 해제되고 휘도가 낮아지는 특성 참고

- FreeSync 혹은 G-Sync Compatible은 각각 기술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상태에서 가능

- 기본 밝기가 매우 높은 휘도값을 갖는 특징. 필요에 따라 Brightness 단계 조절 권유 

- GameVisual의 대부분 Mode는 매우 화사한 느낌을 연출하는 프리셋. 자연스러운 모드는 Racing, sRGB Mode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289,000원

제품 공식 정보(DB) : https://www.asus.com/kr/Monitors/VG258QR/specif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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