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HDR, USB Type-C를 모두 담아낸 모니터

조회수 2017. 7. 21. 11:02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LG 32UD99
IPS Panel, 4K UHD(3840x2160) 해상도, 32형 모니터 LG 32UD99

32형(81cm)의 대화면에서 4K UHD(3840x2160) 해상도를 기반으로 컨텐츠 감상 및 게임, 작업 환경을 지원하는 모니터가 LG전자의 모니터 신작으로 출시되었습니다.

LG 32UD99, 이 모니터는 최근 개최되었던 PlayX4(링크) 현장에서도 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LG전자가 2017년을 맞아 새롭게 선보이는 여러 모니터들 가운데 4K UHD(3840x2160) 해상도와 더불어 다기능 스탠드, USB Type-C/USB 3.0을 지원하는 옵션, 특유의 영상 설정(Picture Mode)에 HDR(High Dynamic Range) 10 규격을 지원하는 HDR 효과(Effect)를 포함시킨 것으로 주목받은 신작입니다.

LG 32UD99 는 4면의 베젤이 얇은 4-Side Borderless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그만큼 이미지, 영상에서의 몰입감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제품 앞뒷면은 Black & White 색상으로 차이가 있고 메탈 소재의 받침대는 곡면 형태로 포인트를 준 상태입니다. 스탠드는 틸트(Tilt), 피벗(Pivot), 높낮이(Elevation) 스탠딩을 지원하는 구조입니다. 모든 인터페이스는 제품 뒷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주요 입력 단자로 HDMI, DP 포트가 있고 USB Type-C / USB 3.0 포트를 함께 제공하는 특징이 있어 더욱 다양한 외부 기기와의 호환이 가능하며 급속 충전 기능까지 아우를 수 있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또한, 5W(x2ch) Rich Bass 내장 스피커를 기본 탑재하여 별도의 스피커 연결없이도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LG 32UD99에서 주목해 볼 디스플레이 기능은 특유의 OSD 설정 영상 설정(Picture Mode)이 있습니다. 영상 설정에는 DCI-P3 규격에 맞춰진 사용자 설정(Custom) 모드를 시작으로 sRGB, REC709, EBU, 색약자 색보정, HDR 효과(Effect), DICOM 등의 모드와 게임을 위한 FPS, RTS, CUSTOM(게임) 모드가 함께 제공됩니다. 선택 가능한 다수의 옵션에 색의 밝고 어두움을 더욱 디테일하게 나타낼 수 있는 HDR(High Dynamic Range) 10 규격의 HDR 효과(Effect)까지 포함을 시켰기에 여타의 모니터들과는 구성/기능적인 차별화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할 경우,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1,2) 모드로 색 보정이 가능하다는 점을 더해 이번 신작은 엔터테인먼트 & 작업 용도로 효과적일 고해상도(UHD) 모니터라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그리고 표기 스펙(SPEC)을 기준으로 LG 32UD99 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32형(81cm)의 대화면에서 4K UHD(3840x2160)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니터, 다기능 스탠드 및 여러 옵션이 서포트하고 있으며 컨텐츠 감상, 게임, 작업 등의 목적으로 다수의 화면 모드(sRGB, REC709, FPS, RTS 등...)와 고대비 HDR 효과(Effect)를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는 이점이 클 LG전자의 2017년 신작입니다. 핵심 요소들을 염두에 두시고 플레이웨어즈(PLAYWARES)의 디스플레이 테스트 및 부가기능 소개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SPECIFICATION : LG 32UD99



▲구성품, Accessory 패키지

주요 구성품들은 Accessory 패키지에 담겨 있고 매뉴얼/소프트웨어 CD, 선정리용 캡, USB 커넥터(Type C-Type A), 전원 어댑터/케이블, DP/HDMI 케이블과 USB Type C 케이블을 제공합니다.

▲매뉴얼/소프트웨어 CD

샘플 제품의 경우 해외 출시용 제품이기에 국내 출시 제품과는 일부 차이(언어 표기)가 있겠습니다.

▲전원 케이블/어댑터
▲선정리용 캡, USB 커넥터(Type C-Type A)
▲DP, HDMI, USB Type C 케이블
▲받침대, 스탠드, 본체(Display)

LG 32UD99는 받침대와 스탠드. 본체(Diplay)가 분리된 상태로 제공됩니다. 각 부위에 맞는 결합→고정 순으로 진행되며 별도의 나사는 필요치 않습니다.

스탠드와 본체(Display) 결합은 사진 중앙에 보이는 버튼을 아래로 내림으로써 해제할 수 있습니다.
▲선정리용 캡 장착 예시
▲완제품 상태의 LG 32UD99

LG 32UD99는 4K UHD(3840x2160) 해상도에서 오피스, 컨텐츠 감상 및 게임, 작업 등의 활용을 지원하는 32형(81cm) 모니터입니다. 4면의 베젤이 얇은 4-Side Borderless 디자인을 적용하였으며 제품 앞뒷면의 색상이 Black & White로 차이가 있습니다. 메탈 소재의 곡면 받침대에 포인트를 주었고 스탠드는 틸트(Tilt), 피벗(Pivot), 높낮이(Elevation)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는 안티글래어(Anti-Glare) 코팅 처리가 되었고, 외부 조명이 강한 환경에서도 빛반사 적은 화면을 바라볼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화면 정중앙 밑면에는 OSD 설정/변경을 위한 조이스틱 버튼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버튼으로 모든 디스플레이 조작이 가능한만큼 높은 편의성을 지녔습니다.

▲측면에서 바라본 LG 32UD99
▲LG 32UD99의 뒷면
▲주요 인터페이스 구성

USB Type C와 USB 3.0을 모두 지원하는 구성이며 주요 입력 단자는 DP, HDMI(x2) 그리고 HEADSET 단자와 전원 입력부의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스탠드 구조를 통해 틸트(Tilt), 피벗(Pivot), 높낮이(Elevation) 형태로 화면을 배치/감상할 수 있습니다.
▲틸트(Tilt) 기능
▲높낮이(Elevation) 기능
▲피벗(Pivot) 기능

디자인과 구성 측면에서 LG 32UD99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어서, 플레이웨어즈(PLAYWARES)의 디스플레이 테스트 및 부가기능 소개를 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OSD(On Screen Display)

■ OSD(On Screen Display) : LG 32UD99

실제 제품을 사용할 경우 볼 수 있는 주요 OSD(On Screen Display) 옵션을 첨부합니다. 

기본 설정 및 옵션에 따라 달라지는 화면 효과를 기대하며 이어지는 측정(Measurment) 결과를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디스플레이 테스트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Display)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인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기 위해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며,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진행을 합니다.

■ 휘도(Luminance) : LG 32UD99

휘도(Luminance)는 밝기를 뜻하며 단위는 nit(니트) 또는 cd/㎡(칸델라)입니다. 높은 휘도를 지원하면 야외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White 균일도(Uniformity)

모드/옵션에 따라 휘도가 다르게 지정되어 있는 상태이며, 가장 높은 휘도는 영상 설정(Picture Mode) : HDR 효과(Effect)에서 약 338-540nit 사이입니다. 기본(Custom) 설정에서 HDR 효과를 선택할 경우 약간의 휘도 상승을 기대할 수 있고 HDR 지원 환경 및 컨텐츠를 모두 충족하는 경우엔 최대 500nit 이상의 휘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색온도(Color Temp/Manual)에 따라서도 휘도 차이가 있지만, 영상 설정(Picture Mode)에서 느껴지는 부분이 더욱 크며 읽기 모드(Reader), sRGB, REC709, EBU 모드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휘도 / 기본인 사용자 설정(Custom), HDR 효과(Effect), FPS Game, RTS Game 모드에서는 300nit 이상의 높은 휘도가 표현되고 있음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드/옵션 설정 이후에도 사용자가 원할 경우, 밝기(Brighrness)는 추가 조절이 가능하지만, 특성에 어울리는 휘도를 지원하는 것이므로 프리셋을 유지하며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겠습니다.


디스플레이 테스트 : 명암비(Contrast Ratio)

■ 명암비(Contrast Ratio) : LG 32UD99

명암비(Contrast Raito)는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비율로 나타낸 것으로 패널(Panel)의 영향이 가장 큰 항목입니다. Black 휘도(밝기)가 낮을수록 진하고 디테일한 암부 표현에 유리하며 그만큼 명암비도 높게 형성됩니다. 일반적으론 VA 패널에서 명암비가 가장 높고 다음이 IPS, TN 패널순으로 이어집니다.

▲Black 균일도(Uniformity)

IPS 패널(Panel)이 적용된 제품으로 Black을 표현하는 휘도는 약 0.2nit 수준이며 명암비는 모드/옵션에 따라 570:1에서 최대 1570:1 사이로 차이가 있습니다.(시력 보호를 위해 Black을 환하게 바꾸는 Reader 모드는 제외) 참고할 점이라면, 수치상의 차이와는 별개로 전반적인 모드/옵션에서 눈에 띄는 빛샘 혹은 암부 왜곡이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시력 보호가 아닌 일반 목적에서 컨텐츠 감상 및 작업 또는 게임 화면의 적절한 암부 표현을 기대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디스플레이 테스트 : 감마(Gamma)

■ 감마(Gamma) : LG 32UD99

감마(Gamma)는 곡선 형태에 따라 색의 진함/연함이 다르게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색이라도 감마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디스플레이 옵션(게임, 영화, 사진 등...)이 아닌 경우 표준 감마(2.2)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작업, 컨텐츠 감상 등의 활용에 두루 효과적입니다.

감마는 OSD 감마(Gamma)를 통해서도 조절이 가능하지만 영상 설정(Picture Mode)에 의한 변화가 더욱 큰 상태입니다. 감마 곡선을 참고, 영상 설정의 다수는 색이 원본보다 진하게 체감될 수 있고 독서(Reader) 모드와 HDR 효과(Effect)를 선택할 경우엔 반대로 색이 화사해 보이겠습니다. 독서 모드에서는 시력 보호를 위해 Blue 계열을 감소하는 과정에서 색이 어둡게 체감되겠고 HDR 효과는 진한 색은 더욱 진하게 밝은 색은 더욱 밝게 표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측정 값을 기준으로 감마 표준에 가장 근접해 있는 설정은 OSD의 감마 Mode 1을 선택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온도(Color Temperature)

■ 색온도(Color Temperature) : LG 32UD99

색 온도(Color Temperature)는 따뜻한(Warm), 차가운(Cool) 또는 붉은(Reddish), 푸른(Bluish) 화면으로 특징을 구분합니다. 색온도 표준 6500K를 기준으로 값이 낮을수록 화면이 붉게 느껴지며 반대로 높은 경우엔 화면이 푸르게 느껴지며 작업을 고려할 경우 색 온도 표준을 권유하지만, 일반 사용에서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한 항목입니다.

색온도는 OSD 색온도(Color Temp) 옵션에서 선택/변경이 가능하고 프리셋과 수동 조절(Manual)을 통해 4700K(붉은 화면)-8900K(푸른 화면) 사이의 색온도 선택 범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색온도는 영상 설정(Picture Mode)의 독서(Reader, 4200K), 색약자 색보정(Color Weakness, 8100K), DICOM(9700K)을 선택하는 경우에도 변화되니 이를 함께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상당히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는만큼 개인 취향 및 사용 목적에 맞게 색온도를 선택/변경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테스트 :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 LG 32UD99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결과를 통해 제품 고유의 표현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 각각의 스펙을 참고하여 sRGB 또는 Adobe RGB 기준에 색 공간이 얼마만큼 근접해 있는지 확인합니다. 기준을 모두 만족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무리는 없으나 기준에 가깝고 넓은 색 표현 범위를 가질수록 작업, 감상 등으로 두루 사용하기 효과적입니다.

▲주요 모드의 색 커버리지 : CIE xy(%)
▲영상 설정(Picture Mode) : 사용자 설정(Custom), 기본 모드의 색공간(3D LAB) - 1
▲영상 설정(Picture Mode) : 사용자 설정(Custom), 기본 모드의 색공간(3D LAB) - 2
▲영상 설정(Picture Mode) : 독서(Reader) 의 색공간(3D LAB)
▲영상 설정(Picture Mode) : 색약자 색보정(Color Weakness) 의 색공간(3D LAB)
▲영상 설정(Picture Mode) : sRGB 의 색공간(3D LAB)
▲영상 설정(Picture Mode) : EBU 의 색공간(3D LAB)
▲영상 설정(Picture Mode) : REC709 의 색공간(3D LAB)
▲영상 설정(Picture Mode) : DICOM 의 색공간(3D LAB)

계측(Measurement)상의 색 커버리지는 모드/옵션에 따라 sRGB 약 84-134% 사이로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인 영상 설정(Picture Mode)의 사용자 설정(Custom)은 DCI-P3 규격에 맞춰 sRGB 기준을 포함하며 그 이상으로 넓은 색 표현 범위를 지녔고 sRGB 기준보다는 색이 진하게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sRGB, EBU, REC709 모드에서는 sRGB 기준에 맞게 색 표현 범위가 줄어들며 색이 연해지는 차이가 있습니다. 즉, 이번 LG 32UD99 에서는 색약자 색보정(Color Weakness)과 같이 특별한 목적을 갖는 모드를 제외, sRGB 이상의 진한 색 표현 / sRGB 기준에 근접한 색 표현으로 색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변경이 가능한 모드 구성을 갖추었으므로 특성을 잘 파악한 상태에서 활용한다면 효과적이겠습니다.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테스트

■ 시야각(Viewing Angle) : LG 32UD99

시야각(Veiwing Angle)은 시인성과 더불어 색감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더라도 일정한 밝기와 색 표현이 유지될수록 효과적입니다.

IPS Panel이 적용된 광시야각 모니터입니다. 각도에 따라 휘도 차이는 약간 존재하나 

패널 특유의 넓은 시야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좌,우 또는 상,하에서 왜곡이 비교적 적은 화면(색상)으로 컨텐츠 활용 및 게임을 즐길 수 있겠습니다. 

■ 플리커(Flicker) : LG 32UD99

백라이트로 밝기를 조절하는 LCD/LED 디스플레이는 주기적인 깜빡임(Flicker)을 갖고 있습니다. 체감은 어렵지만 눈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장시간 사용에서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밝기를 조절할 때 화면의 깜빡임, 플리커(Flicker) 현상이 없습니다. 지속적인 화면 깜빡임에 의한 시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지원 모니터입니다.


응답(Response) 성능 및 부가기능(게임)

■ 응답(Response)시간 : LG 32UD99

응답 시간(Response Time)은 색이 변화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뜻합니다. 응답 시간이 빠를수록(낮을수록) 빠른 색 전환이 가능하며 화면에 잔상이 적게 남는 이점이 있고,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응답 속도(시간) 스펙으로 표기되는 부분이 GTG 결과이므로 이를 염두에 두시고 결과를 비교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GTG(Gray to Gray) 응답 시간(ms)
▲응답시간(ms) 종합 : GBG(Green-Blue-Green, WBW(White-Black-White), GTG

IPS 패널(Panel)이 적용된 모니터로 4단계의 응답 시간(Response Time)을 선택할 수 있고 기본인 응답 시간 : 보통에서의 응답 시간은 약 6.6ms 입니다. 단계를 높여 응답 시간 : 빠르게 설정에 이르면 응답 시간은 5.4ms 수준으로 단축이지만 역잔상이 동반되기 시작하니 시각적으로 민감한 경우엔 응답 시간 : 보통을 최대 설정으로 권유합니다.


■ 인풋렉(Input Lag) : LG 32UD99

인풋 렉(Input Lag)은 Display Lag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Lag'이라는 단어 그대로 입력 지연을 뜻합니다. 키보드,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로 전달된 신호가 화면으로 표현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므로 값(ms)이 낮을수록 즉각적인 반응이 가능하고 그만큼 쾌적한 사용감(작업/게임 플레이)을 느끼게 됩니다.

▲테스트 소프트웨어:SMTT 2.0
▲인풋 렉(Input Lag) 테스트 결과

플레이웨어즈(PLAYWARES) 기준, 테스트에서 확인되는 인풋 렉(Input Lag)은 약 4-6ms 사이입니다. 10ms 이내의 매우 낮은 입력 지연으로 사용자의 즉각적인 입력(플레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반 사용과 더불어, 빠른 게임을 즐기는 것에도 쾌적함이란 이점이 크니 만족은 크겠습니다.


■ 부가기능(게임) : AMD FreeSync

AMD의 프레임 동기화 기술인 FreeSync를 지원합니다. FreeSync를 게임 화면에 적용하면 게임 화면내에 발생하는 화면 찢어짐(Tearing)/화면 끊김(Stuttering)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AMD VGA 시스템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더욱 자연스럽고 쾌적한 화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래, FreeSync 적용 예시를 간략하게 첨부하오니 특성을 이해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능 참고 : HDR 10, USB Type C 등...

■ HDR(High Dynamic Range) 10

HDR(High Dynamic Range) 기술은 

디지털 카메라, 스마트폰에서도 접해볼 수 있는 기능으로 '밝기 다양성' 또는 '고대비 명암'이라 표현되기도 하는데, 밝기(White, Black) 관련 밸런스를 맞춰주는 과정에서 여러 특성이 변화되며 화면이 더욱 또렷하고 역동적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HDR은 이미지나 영상의 밝은 부분을 더욱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고 LG 32UD99에서는 Picture Mode의 HDR 효과(HDR Effect)를 선택함으로써 높은 대비와 역동적인 화면의 HDR 모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PS4 Pro를 사용하여 HDR 지원 게임인 언차티드4를 플레이했을 때 확연히 달라진 화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LG 32UD99는 HDR을 지원하여 게임 캐릭터 및 주변 환경을 더 진하고 풍부한 색상으로 볼 수 있었던 반면, HDR을 지원하지 않는 32UD89는 32UD99에 비해 전반적으로 덜 진한 화면으로 게임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특히, 푸른색 정장을 입은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구간에서는 옷의 재질이 달라보일 정도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에서는 제외되었으나, HDR을 지원하지 않는 게임에서도 

32UD99 모니터에서 32UD89보다 조금 더 진한 화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HDR 효과(HDR Effect)를 비교하기 위한 이미지

■ USB 3.0 급속 충전 / USB Type C

USB 3.0 포트와 더불어 USB Type C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급속 충전과 더불어 USB Type C를 지원하는 노트북, 스마트폰의 화면을 화면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 On Screen Control

LG 32UD99는 물리 버튼(조이스틱 버튼)을 거치지 않더라도 전용 소프트웨어인 OnScreen Control 에서 OSD 설정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실사용에서 필수 사항으로 보긴 어려우나, 윈도우 상에서 OSD 설정이 가능한 편의가 있으므로 사용자 선택이 가능한 옵션으로 참고해 두시면 되겠습니다.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 발열(Temperature) : LG 32UD99

일정 시간 에이징을 거친 이후, FLIR사의 E시리즈로 측정한 최대 발열은 전/후면에서 42-43˚C 사이, 화면 하단부/입력 포트에 집중된 상태입니다. 측정 환경을 고려해야 하므로 실제 ±3~5˚C 사이의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32형(80cm) 크기를 고려, 기본 환기에만 신경써준다면 장시간 사용에도 무리는 없을것으로 보여집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 LG 32UD99

기본 설정인 밝기(Brightness) 100 에서의 소비전력은 40-43W 사이, 화면에 어두운 색상이 많을 경우 소비전력이 상대적으로 낮아집니다. 32형(81cm) 크기 대비 소비전력은 일반적이지만 장시간 사용을 위해 낮은 소비전력을 유지하고 싶은 경우라면 OSD의 밝기(Brightness) 75 이하 설정을 권유합니다.


결론

UHD 화질의 고해상도 컨텐츠가 늘어나는 시점에서 32형(81cm) 대화면, 4K UHD(3840x2160)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기기로써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외적으론 4-Side Borderless라 불리우는 슬림 베젤로 디자인/화면 몰입감을 겸할 수 있으며 틸트(Tilt), 피벗(Pivot), 높낮이(Elevation) 활용이 가능한 스탠드, USB Type-C/USB 3.0, 5W(x2ch) 내장 스피커를 탑재한 구조에 다수의 영상 설정(Picture Mode) 및 옵션, HDR(High Dynamic Range) 10 규격을 지원하는 기능적 메리트가 더해져 있는 LG전자의 2017년 신작, 고해상도 모니터 LG 32UD99 입니다.

4K UHD(3840x2160) 화질을 지원하는 LG 32UD99에는 LG 모니터 특유의 영상 설정(Picture Mode)을 더할 수 있습니다. 캘리브레이션 모드를 제외하더라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영상 설정은 총 15개, DCI-P3 규격(sRGB 약 134% 수준)에 맞춰 색을 진하게 표현하고 있는 사용자 설정(Custom)부터 sRGB, 읽기모드(Reader), 사진, 영화, FPS 게임, RTS 게임, EBU, DICOM, 등으로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색의 연함/진함, 감마, 색온도와 같은 특성이 변화되는 게 특징입니다. 특히, HDR 효과(Effect)를 선택할 경우엔 HDR(High Dynamic Range, HDR 10) 규격이 적용된 고대비 화면, 밝고 어두움의 디테일을 높여주는 역동적인 화면을 통해 차별화된 몰입감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영상 설정과 4가지 감마(Gamma), 프리셋과 수동 설정(Manual)으로 나뉜 색온도(Color Temp) 옵션을 설정할 수도 있으니 다채로운 디스플레이 옵션 / 각기 다른 화면 효과로 컨텐츠 감상, 게임, 작업용 화면에 최적화를 기대할 수 있는 모니터가 되겠습니다.

플레이웨어즈(PLAYWARES) 기준에서 LG 32UD99는 가장 빠른 응답 시간이 약 5.3ms(응답시간 : 빠르게)입니다. 응답 시간은 OSD에서 4가지 단계로 설정이 가능한데 기본은 응답 시간 : 보통이며 약 6.6ms의 응답 시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응답 시간 : 빠르게에서는 역잔상이 체감할 확률이 높으니 빠른 응답 시간과 적은 잔상 모두를 고려한다면 응답 시간 : 보통을 유지하는 것이 방법이겠습니다. 인풋렉(Input Lag)의 경우 약 4-6ms사이로 확인되며 매우 낮은 입력 지연으로 사용자의 빠른 입력(플레이)를 지원하는 성능이니 특이 사항은 없습니다.

추가로, 이번 신작은 게임을 목적으로 AMD FreeSync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AMD 그래픽 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조건이 있지만, 이를 만족할 경우엔 AMD의 프레임 동기화 기술인 FreeSync를 접목함으로써 더욱 매끄럽고 쾌적한 게이밍 환경(화면)을 만들 수 있으므로 게임을 즐기는 이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옵션을 제공한다고 하겠습니다.

작성일(2017.06.30)을 기준으로 제품의 온라인 최저가는 100만원 중반대, 현재 4K UHD(3840x2160) 해상도를 지원하는 32형 모니터의 가격대가 적게는 30만원 후반대, 많게는 100만원 중반대로 차이가 큰 상태이니 이는 참고를 하셔야 하겠습니다. 그 가운데, 이번 신작은 LG전자의 브랜드내에서 32형 모니터로 접하기 어려웠던 4K UHD(3840x2160)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에 차별화가 있고 다기능 스탠드와 옵션(USB Type C/USB 3.0), DCI-P3 기준 및 HDR 효과(Effect)를 포함한 다채로운 영상 설정(Picture Mode)으로 컨텐츠 감상, 게임, 작업 환경에 화면 최적화를 기대할 수 있는 고해상도 모니터입니다. 한대의 모니터로 엔터테인먼트 & 작업 환경에서의 효과를 높여줄 수 있는 구성과 기능을 갖춘 2017년 LG전자의 UHD 모니터 신작, LG 32UD99 입니다.


LG 32UD99

■ 제품 메리트

 

- 4K UHD(3840x2160) 해상도, 다수의 Picture Mode 및 게임 옵션을 지원하는 LG전자의 32형(80cm) 고해상도 모니터

- 틸트(Tilt), 피벗(Pivot), 높낮이(Elevation) 스탠딩이 가능한 구조이며 Rich Bass 5W(x2ch) 내장 스피커를 포함한 구성

- HDMI, DP를 포함한 다수의 입력 포트와 USB 3.0, USB Type C 규격을 지원하는 모니터. IPTV, 콘솔 게임, 노트북 등의 외부기기와의 호환 & 급속 충전 기능

- 영상 설정(Picture Mode)을 통해 색 규격인 DCI-P3, sRGB, REC709, EBU 등과 더불어 게임 관련 FPS, RTS, 고대비 HDR 10 규격을 적용할 수 있는 다채로움

- 영상 설정(Picture Mode)과 더불어 감마(Gamma), 색온도(Color Temp)를 사용자 취향/목적에 맞도록 변경할 수 있는 구성

- 4가지 응답모드(응답시간, Response Time)를 지원하며 시스템에 따라 AMD FreeSync를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이점

- 필요에 따라 On Screen Control,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고 Calibration 모드(1,2)를 포함하고 있어 전문가에게도 어울리는 옵션 제공



■ 참고사항

 

- 영상 설정(Picture Mode)은 특별한 목적을 갖고 화면 효과를 변화시키는 모드가 다수. 일반 사용에서는 Custom, sRGB 모드 선택이 적절할 수 있음

- 영상 설정(Picture Mode)의 HDR 효과(HDR Effect)는 고대비를 위해 색이 과장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작업(사진, 영상) 용도와는 별개로 활용해야 효과적

- 영상 설정(Picture Mode)의 캘리브레이션(Calibaraion) 모드를 활용하려면 소프트웨어(True Color Pro) 및 별도 판매중인 캘리브레이터가 필요

- 응답 시간(Response Time) : 빠르게 설정부터는 역잔상이 체감될 확률이 높음. 민감한 이들에게는 응답 시간 : 보통 을 최대 설정으로 권유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