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플레이웨어즈

80Wh의 LG 그램 17Z90N-VA7WK 배터리 성능은?

2,29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시작하며...

다양한 활용도와 준수한 성능, 높은 휴대성을 모두 갖춘 LG전자의 대표 노트북 제품군 LG 그램은... 노트북 사용층이 많은 학교, 회사, 까페 등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국민 노트북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완성도에 초점을 맞춘 2020년형 모델을 출시하여 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는데, 특히 80Wh 수준의 10,336mAh 배터리 탑재는 충분히 주목해볼 만한 2020년형 LG 그램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 용량이 늘어날 경우 사용 시간도 증가하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2020년형 LG 그램은 10nm 공정의 Intel 10세대 ​Core i7-1065G7 Ice Lake 프로세서가 탑재되었기 때문에 기존 모델들과는 다른 특징을 보일 가능성이 있으며, 확인해보지 않는 이상 무조건적으로 사용 시간이 증가할 것이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2020년형 모델인 LG 그램 17Z90N-VA7WK를 사용하여 기존의 PCMark 8 테스트 뿐만 아니라 실사용에 근접한 배터리 시간을 측정해보고자 합니다.

보통 노트북으로 문서나 간단한 이미지 처리, 웹서핑 등의 작업을 하겠지만, 최근에는 동영상 재생의 비중이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지금과 같은 동영상 플랫폼이 정착하기 전부터 활용되었던 인터넷 강의, 유튜브나 트위치, 카카오TV와 같은 미디어 플랫폼, Netflix나 Wavve, 왓챠 플레이와 같은 OTT 서비스 등 수많은 볼거리들이 제공되고 있으며 다소 사양이 낮은 데스크톱 PC나 일반적인 노트북에서도 활용하는데 문제가 없기 때문에 학업이나 여가를 가리지 않고 꾸준히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1080P MKV 파일을 사용하여 동영상 재생 테스트를 진행한 적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주류 OTT 서비스 중 하나인 Netflix로 연속 스트리밍 재생을 했을 때 얼마만큼의 사용 시간을 보이는지도 확인해보았습니다. 보다 다양한 작업을 통해서 배터리 성능을 확인해보면 좋겠으나, LG 그램은 기본적으로 긴 사용 시간을 제공하는 만큼 테스트에도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본 테스트의 결과는 실사용 시간에 대한 하나의 참고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배터리 테스트의 핵심이 되는 LG 그램 17Z90N-VA7WK 모델을 간단하게 살펴본 뒤 PCMark 8 및 동영상 재생을 통한 2020년형 LG 그램 17의 사용 시간을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그램 17Z90N-VA7WK
소개 및 테스트 세팅

LG 그램 17Z90N-VA7WK 모델은 인텔 10세대 Core i7-1065G7 Ice Lake 프로세서와 Iris Plus Graphics 내장 그래픽, 8GB DDR4-3200 메모리, NVMe M.2 512GB SSD 등으로 구성된 2020년형 LG 그램 17인치 모델 중 하나입니다.


2019년형 LG 그램에 비해 본체 크기는 3mm 가량 작아진 반면 업그레이드된 성능과 배터리 용량, 내구성을 높인 히든 힌지 디자인, 편의성이 개선된 숫자 패드 등으로 완성도를 높였고 LG 그램의 장점인 가벼운 무게, 듀얼 업그레이드(메모리 및 M.2 SSD), 미 군사 표준 규격 MIL-STD-810G 등도 그대로이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사용감과 활용도를 제공하는 초경량 노트북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문서 작업 및 간단한 이미지 작업, 동영상 재생, 웹서핑 등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대부분의 작업에 대응할 수 있겠고 거치보다 휴대 비율이 높은 학생층 및 회사원, 동영상 시청 위주의 사용자에게 적합하겠습니다. 또한 16:10 비율 및 최대 해상도 2560x1600을 지원하는 17인치형 제품인 점을 활용하여 좁은 공간에서의 메인 PC는 물론, 데스크톱 PC의 대화면 서브 PC로도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테스트는 80Wh 수준의 10,336mAh 배터리를 탑재한 2020년형 LG 그램 17Z90N-VA7WK 모델의 실사용에 근접한 배터리 시간을 확인해보는 것이 목적이며, 테스트 방식은 일반 노트북 리뷰에서도 활용되는 PCMark8 배터리 테스트 / 1080P MKV 동영상 파일 반복 재생(다음 팟플레이어의 HW 가속 사용) / Netflix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BBC 드라마 셜록 시즌1부터) 순차 재생입니다.

1080P MKV 동영상 파일 반복 재생의 경우 윈도우 볼륨 50% / 다음 팟플레이어 볼륨 50%으로 설정되었고, Netflix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순차 재생의 경우 윈도우 볼륨 50% / 넷플릭스 볼륨 50%로 설정되었습니다. 공통적으로 전체 화면 상태로 전환하여 재생하였으며 LED 기능이 있는 USB 마우스가 연결된 상태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동영상 재생을 위한 사전 준비를 마친 후 전원 케이블을 분리하자마자 동영상 재생 및 스톱워치 측정을 시작하여, 노트북의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는 시점(배터리 잔량 3%)에 스톱워치 측정을 종료하였습니다.


LG 그램 17Z90N-VA7WK 패키지 및 외형

※ LG 그램 17Z90N-VA7WK 모델의 패키지 및 외형 등 자세한 사진은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재생 기준 배터리 테스트 결과
및 결론

PCMark8 배터리 테스트와는 달리, 동영상 재생 테스트는 실제 시간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밝기 및 배터리 모드를 측정하기 어려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윈도우10 OS에서 제공하는 배터리절약모드 / 향상된 배터리 / 향상된 성능 / 최고성능 모드 중 "향상된 성능"을 기준으로 하여 대부분의 측정을 진행하고, 어느 정도 변별력을 갖추기 위해 밝기 및 배터리 모드를 변경하여 추가 측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측정 결과는 초 단위로 환산할 경우 값이 커지기 때문에 "시"를 "분" 단위로만 변환하여 합산했고, "초"는 소수점 아래로 기재하였습니다.

그래프 색상은 PCMark8 / 1080P MKV 동영상 파일 / Netflix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만 구분됩니다.

"향상된 성능"을 기준으로 한 테스트 결과는 Netflix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압도적으로 긴 시간을 보였으며, 밝기 100% 기준으로 Netflix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1080P MKV 동영상 파일보다 32% 가량 더 긴 시간을, 1080P MKV 동영상 파일은 PCMark8보다 28% 가량 더 긴 시간을 보였고 Netflix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PCMark8은 69% 가량의 차이를 나타냈습니다.


Netflix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기준으로는 밝기 0%-50%보다 50%-100%의 차이가 더 크므로, 노트북 사용 시간을 고려한다면 햇빛을 직접 받는 야외 환경이 아닌 이상 밝기 50% 정도가 적정 수준으로 여겨집니다. 그에 따라, Netflix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 밝기 0%가 11시간 37분 57초로 가장 긴 배터리 시간을 보였지만 실제 활용도는 낮겠고, Netflix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 밝기 50%의 10시간 57분 12초를 가장 현실성 있는 사용 시간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사용자가 어떤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 오차가 발생하겠지만, 밝기 50%로 설정했을 때 대략적으로 10~11시간 수준의 사용 시간을 무난하게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추가적으로, 매번 실사용을 상정한 배터리 테스트를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노트북 리뷰에서는 PCMark8을 사용하게 되는데, 위 결과 기준으로 Netflix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 밝기 50%의 결과가 2배를 조금 넘는 사용 시간을 보이므로, 추후 노트북 리뷰에서도 이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본 테스트에서 측정한 모든 결과치를 시간순으로 나열한 종합 그래프입니다.


밝기 50% 상태에서 측정한 배터리 모드별 결과는 조금 의외인데... 기존부터 "향상된성능"은 "향상된배터리"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예외로 치더라도, "배터리절약모드"는 예전과 같이 압도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모드 선택의 메리트가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물론 웹서핑, 문서 작업, 사진 작업, 웹캠 사용, 3D 그래픽 등을 모두 사용하는 PCMark8에서는 어느 정도 차이(약 10%)를 보였지만, 동영상 재생에 있어서는 "최고성능" 모드를 제외하면 최대 2% 가량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노트북 사용 시간이 걱정된다면 배터리 모드를 변경하는 것보다 밝기를 줄이는 것이 훨씬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양상의 변화는 2020년형 LG 그램에 새롭게 탑재된 인텔 10세대 Core i7-1065G7 Ice Lake 프로세서의 영향이 큰 것으로 여겨지며... 2020년형 LG 그램 17 모델의 경우 전원 케이블을 분리했을 때 기본적으로 "향상된성능"으로 동작하므로, 사용자가 배터리 모드를 따로 변경한 적이 없다면 가장 적절한 성능과 긴 배터리 시간으로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2020년형 LG 그램 17Z90N-VA7WK는 인텔 10세대 Core i7-1065G7 Ice Lake 프로세서의 탑재와 80Wh 수준의 10,336mAh 배터리 적용으로 인해서, 테스트 시작 전에 어느 정도 예상한 바와 같이 기존과는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최고성능" 모드를 제외하면 배터리 모드 변경에 따른 차이가 크게 줄어들어 밝기 조절이 가장 큰(유일한?) 변수가 되었고, 과거 "밝기 100%의 PCMark8 테스트 결과 = 밝기 75% / Wi-Fi ON / 볼륨 50% 상태로 1080P MKV 동영상 연속 재생"의 공식도 깨졌습니다. 밝기 75%로 측정한 결과는 없으나, 밝기 100%로도 약 28% 가량 더 긴 배터리 시간을 보였으므로 효율은 더욱 좋아진 셈입니다.


이번 테스트에서의 가장 큰 수확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사용 시간 파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사용자들의 주 활용도로 자리잡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오프라인 상태의 1080P MKV 동영상 파일 재생보다 더 긴 사용 시간을 보였으므로, LG 그램을 사용하는데 있어 충분한 메리트로 작용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물론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는 날 수 있겠으나, 밝기 50% + 완충 상태에서 충전 없이 10~11시간 수준의 사용 시간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대부분의 외출 상황에서 배터리 부족으로 인한 불편함을 겪을 일은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렇듯 2020년형 LG 그램 17Z90N-VA7WK는 최근 사용자층의 주 활용도에 매우 적합한 모습을 갖추고 있는 초경량 노트북 제품이라 할 수 있겠으며, 휴대의 비율이 높고 동영상 시청을 주로 하는 사용자에게는 데스크톱 PC보다 더 좋은 효율을 보이겠습니다.


이번에는 동영상 재생에 초점을 맞추어 테스트를 진행했으나... 일반적인 작업이라 할 수 있는 문서 작업 및 간단한 이미지 작업, 웹서핑 등에서도 위 결과에 준하는 우수한 결과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외출이나 이동이 잦은 학생 및 회사원과 같은 사용자에게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사용 시간을 제공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글 작성 시 기준 LG 그램 17Z90N-VA7WK 판매가 : 2,249,000원


작성자 정보

플레이웨어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