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플레이웨어즈

워터블록에 LED 디스플레이가? 튜닝의 정점, AORUS LIQUID COOLER 280

21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제품 소개 및 특징

데스크탑 PC 및 노트북은 당연하고, 최근에는 스마트폰조차 쿨링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프로세서나 AP 등의 공정 미세화로 성능 향상, 저전력, 다이 면적의 감소 등의 이득을 얻지만, 그와 비례해서 높아진 집적도로 인한 발열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미래에 무언가 획기적인 소재나 기술이 새로 등장하지 않는 이상, 이러한 쿨링 시스템은 그대로 유지될 수 밖에 없는데... 바꿔 말하면 "데스크탑 PC를 맞출 때 공랭이든 수랭이든 무조건 쿨링 솔루션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겠습니다.


이렇듯 쿨링 솔루션은 데스크탑 PC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보니 여러 유명 제조사들에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자체적인 게이밍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대형 제조사에서도 흔히 말하는 "깔 맞춤"을 위해 자사의 쿨링 솔루션 제품을 슬슬 출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GIGABYTE의 자체 게이밍 브랜드 AORUS는 메인보드, 그래픽 카드, 메모리 뿐만 아니라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헤드셋, 체어와 같은 게이밍 기어도 출시하고 있고 케이스, 파워 서플라이 등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PC 부품들을 포함하고 있어 맞춤 PC를 제작하는데 상당한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보에 박차를 가하며 출시된 제품이 바로 이번에 소개해드릴 GIGABYTE AORUS LIQUID COOLER 280 제품으로, 140mm aRGB 쿨링팬 2개를 장착하여 사용하는 튜닝 지향의 수랭 쿨링 솔루션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역시 워터 블록 상단에 적용된 60x60mm 원형 풀컬러 LED 디스플레이입니다.

사용자의 눈에 띄는 워터 블록 상단에 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것만 해도 대단한데, AORUS 로고 및 CPU의 이름, 온도, 클럭 등을 표시해주는 4가지의 고정 모드와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 및 문구를 표시해주는 3가지의 커스텀 모드를 제공하여 AORUS LIQUID COOLER 시리즈 만의 높은 메리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140mm aRGB 쿨링팬 역시 OFF 기능을 포함한 11개의 LED 모드를 제공하며, 예전부터 사용되던 RGB Fusion 2.0 및 AORUS Engine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기능들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고, 타 AORUS 제품군과 싱크를 맞춰 통일된 튜닝 효과를 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최근의 인텔/AMD CPU에 모두 호환되는 워터블록에는 열 전도율이 높은 구리를 100% 사용한 Full-Copper 블록이 적용되어 있고, 펌프에는 낮은 소음과 길어진 수명을 보장하는 듀얼 볼 베어링이 탑재되었으며 315 x 143mm 크기에 30mm 두께를 갖춘 라디에이터는 고품질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준수한 쿨링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간단히 살펴만 봐도 튜닝 효과가 너무도 강력하고 AORUS 브랜드의 깔 맞춤으로는 완벽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AORUS 브랜드의 수랭 쿨러로는 첫 출시되는 제품인 만큼 그 성능 역시 증명되어야 할 상황인데요. 과연 AORUS LIQUID COOLER 280이 화려한 LED 만큼이나 뛰어난 쿨링 성능을 보일지, 발열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8코어 16쓰레드의 Intel i9-9900KF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패키지 및 외형 등 자세한 사진은 플레이웨어즈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LED 예시

GIGABYTE AORUS LIQUID COOLER 280의 워터 블록 상단에는 60x60mm 크기의 원형 풀컬러 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특별히 설정을 하지 않아도 LED 디스플레이는 동작하지만, AORUS 제품군의 통합 관리 프로그램인 AORUS Engine과 RGB Fusion을 사용한다면 더욱 다양한 모드와 커스텀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ORUS Engine 프로그램을 설치 후 구동하면 하단에 "LIQUID COOLER" 항목이 추가됩니다.
AORUS Engine에서는 쿨링팬 및 펌프의 작동 모드와 속도, LED 디스플레이의 각도와 커스텀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쿨링팬은 커스텀 설정을 포함한 총 7개의 모드가 제공됩니다.

▲ 펌프는 커스텀 설정을 포함한 총 4개의 모드가 제공됩니다.

▲ CUSTOM IMAGE와 TEXT는 AORUS Engine에서 설정하지만, LED 디스플레이에 반영하려면 RGB Fusion 프로그램에서 설정해야 합니다.
DISPLAY DATA의 경우 체크시 LED 디스플레이에 즉각 반영되며, LED 디스플레이 회전 기능 역시 반영되지만 다소 처리 시간이 걸립니다.

▲ RGB Fusion 프로그램에서는 원형 풀컬러 LED 디스플레이의 모드 및 컬러 설정이 가능합니다.

▲ Enthusiast 모드 1, 2, 3은 AORUS 로고를 활용한 기본적인 모드로, 각 모드에 따라 단색 혹은 두 가지 색의 컬러 조합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Enthusiast 모드 1의 예시입니다.

▲ Enthusiast 모드 2의 예시입니다.

▲ Enthusiast 모드 3입니다. AORUS Engine 프로그램의 회전 기능은 90도로만 꺾이지만 Enthusiast 모드 3는 기본적으로 비스듬하게 보이는 구성입니다.

▲ Function 모드는 모드 중에서 가장 많은 데이터를 보여줄 수 있지만, 한 화면에 전부 나타내지는 않고 규칙적으로 데이터가 바뀌면서 보여지는 구성입니다.

▲ Custom Text 모드는 AORUS Engine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텍스트를 보여주며, LED 디스플레이 가장자리의 컬러 설정만 가능합니다.

▲ AORUS Engine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기본 텍스트 크기입니다. (Custum Text 모드 1)

▲ AORUS Engine 프로그램에서 LARGE FONT로 설정한 텍스트 크기입니다.

▲ Custum Text 모드 2는 위와 같이 좌/우측에 빈 공간을 남겨둡니다.

▲ Custum Image 모드는 BMP 파일에 한해 별도의 크기 제한 없이 그대로 적용되는데, LED 디스플레이에 맞게 자동으로 사이즈 조절이 되지는 않으므로 여러 번 테스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들은 300x300 픽셀로 리사이징 하였습니다.)

▲ 140mm aRGB 쿨링팬의 LED는 OFF 기능을 포함한 11개의 모드를 제공합니다. (화면 중앙 부근)
LED 디스플레이와 마찬가지로 각 모드에 따라 여러 가지 컬러 설정이 가능하므로 사용자 취향에 맞는 커스텀이 가능하겠습니다.

아래는 라디에이터에 장착된 140mm aRGB 쿨링팬 LED의 일부 예시입니다.

▲ STATIC 모드

▲ COLOR SHIFT 모드

▲ GRADIENT 모드

▲ RAINBOW LOOP 모드

▲ WAVE 모드


성능 테스트

테스트는 위의 사양으로 Prime95 LARGE를 30분 구동하여 실시간 발열을 살펴보았습니다.

테스트는 바이오스상 LoadLine 옵션만 Turbo에서 Default(4.7GHz) / 1.35v 5GHz 두 가지 사양으로 테스트하였습니다.

발열의 대명사(?)인 만큼 기본 클럭에서도 최고 온도는 87℃로 다소 높은 경향을 보이지만 평균 온도 자체는 66℃ 수준이었으며 5.0GHz 오버클럭시 75℃, 최대 온도는 92℃를 보이고 있습니다.


5.0GHz시 최대 온도가 다소 높긴 하지만 CPU 자체가 고발열이며, 오버클럭시에도 최대 온도 자체는 5℃ 정도의 증가만 있기 때문에 최대 온도 억제력이 좋은 수냉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Prime95가 장시간 CPU 사용량을 100% 유지하는 극한의 테스트인 점을 감안할 때, i9-9900K 계열 제품의 5.0GHz 실사용시 큰 문제가 없는 수준의 쿨링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 1개의 샘플 테스트이며 CPU의 오버율 자체는 '뽑기'의 경향이 크기 때문에 위 결과는 참고사항 정도로만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GIGABYTE AORUS LIQUID COOLER 280은 압도적인 LED 튜닝 효과와 준수한 쿨링 효과를 보여, GIGABYTE의 게이밍 브랜드 AORUS의 수랭 쿨러로써 첫 단추를 잘 채운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LED를 통한 튜닝 효과에 있어서는 별도의 언급이 더 필요없을 정도로 높은 메리트를 제공합니다.


LED 예시 항목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140mm aRGB 쿨링팬도 훌륭하지만, 워터 블록 상단에 적용된 60x60mm 원형 풀컬러 LED 디스플레이는 이미지 및 문구를 자유롭게 커스텀할 수 있어 그야말로 무한대의 튜닝 가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AORUS 로고를 활용한 Enthusiast 모드 + 타 AORUS 제품군과 싱크를 맞추는 기능의 궁합도 딱 맞기 때문에 깔 맞춤에 매우 적합한 제품으로 여겨집니다.


워터 블록의 LED 디스플레이가 AORUS 관련으로 고정되지 않고 커스텀된다는 시점에서, 튜닝 효과로는 사실상 이보다 더 좋은 제품을 찾기 어렵다고 생각될 정도이기 때문에 AORUS 제품군을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라도 크게 걸리는 부분없이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범용 수랭 쿨러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쿨링 면에서는, 고발열의 Intel i9-9900KF로 테스트한 만큼 최고 온도가 다소 높긴 했지만 평균 온도는 66℃ 수준으로 괜찮은 편이며, 오버클럭을 적용해도 온도 증가량 자체는 그리 높지 않았기 때문에 실사용에서 5.0GHz 오버클럭을 적용하더라도 큰 문제가 없을 만큼의 성능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GIGABYTE AORUS LIQUID COOLER 280은 AORUS 브랜드, 더 나아가 GIGABYTE에서 처음 출시된 수랭 쿨러로 봤을 때 충분히 합격점을 줄 수 있는 제품이겠습니다. 강력하면서도 볌용성까지 지닌 LED 튜닝 효과와 더불어 준수한 쿨링 성능을 제공하여, 기존부터 AORUS 제품군을 사용하던 유저 뿐만 아니라 취향이 각각 다른 유저들도 대부분 아우를 수 있는 제품으로 평가됩니다.


참고로, 본 리뷰에서 살펴본 AORUS LIQUID COOLER 280은 2개의 140mm aRGB 쿨링팬을 통한 튜닝 효과는 더 크겠으나, 동시에 출시된 240(120mm x 2ea) 모델과 360(120mm x 3ea) 모델에 비해 케이스 내 위치 및 호환성은 조금 더 가릴 수도 있으니, 자신의 케이스에 알맞는 모델을 찾아보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글 작성시 기준 인터넷 최저가 : 298,990원


작성자 정보

플레이웨어즈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